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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저가 화장품 콘텐츠의 패키지 디자인요소 비교 분석
Comparison Analysis on Package Design Elements of Low-Price Cosmetic Contents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9 no.8, 2016년, pp.1553 - 1563  

왕소혜 (Dept. of Design, Pusan National University) ,  박영심 (Dept. of Design,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치용 (Dept. of Visaul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이창근 (Dept. of Desig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days, not only a quality of a product but also a design of it plays an important role. Throughout this analysis, I would like to discuss how a design of package works in the cosmetics with the fact that low cost cosmetics sales better than high cost cosmetics. In this research, there are five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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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지하였다. 고가보다는 저가의 화장품이 판매가 잘 됨으로써 한․중 화장품 콘텐츠의 패키지에 어떤 디자인요소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앞으로도 한국화장품 콘텐츠를 세계로, 특히 중국으로 더 많이 수출하기 위해 화장품 기업들이나 디자이너들이 패키지디자인을 할 때 참고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때마침 조성된 열류 열풍과 한국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를 바탕으로 한국 화장품 콘텐츠가 중국에 정착하는데 패키지디자인으로 뒷받침 바탕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소비자에게 맞는 화장품 콘텐츠의 패키지디자인을 할 때 비교분석의 결과가 콘텐츠 시장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바이다.
  • 비교분석하여연구하였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며 분석한 연구 문제의 결론이 한․중 저가 화장품 콘텐츠 시장 산업에 가이드라인 제시의 일부로써 공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패키지의 시각적 디자인요소를 추출하고, 한․중 저가 화장품 콘텐츠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한․중국의 저가 화장품 콘텐츠 사례 선정 및 패키지디자인의 분석을 위하여 전문단체 등 조사 보고서, 해외 시장 정보 글로벌 윈도우, 한국경제 TV 뷰티 한국 사이트 등을 활용하였다.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한국 저가 화장품 콘텐츠의 패키지디자인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현재 한국에서 중국 소비자들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저가 화장품 패키지와 중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새롭게 제작한 샘플 2점을 바탕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해 보았다.
  • 설문지 구성은 기존의 한국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이 중국 소비자들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중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시 제작하였을 경우에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자극물 화장품 콘텐츠에서 패키지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지 알고자 하였다.그리하여 디자인적 요소에 의한 이미지 3문항, 주목도 3문항, 친숙도 2문항, 행동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구매의도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고가보다는 저가의 화장품이 판매가 잘 됨으로써 한․중 화장품 콘텐츠의 패키지에 어떤 디자인요소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앞으로도 한국화장품 콘텐츠를 세계로, 특히 중국으로 더 많이 수출하기 위해 화장품 기업들이나 디자이너들이 패키지디자인을 할 때 참고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중국 소비자들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한국 저가 화장품 콘텐츠의 패키지디자인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현재 한국에서 중국 소비자들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저가 화장품 패키지와 중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새롭게 제작한 샘플 2점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하여 분석 해보았다.
  • 실시하였다. 한국의 저가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이 중국 소비자들의 주목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 소비자 중심의 영문 패키지와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을 잘 반영한 한자 중심의 타이포그래피와 문양을 활용한 패키지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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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H. Ko, A Study on Domestic Cosmetics Brandshop Development Plan, Master's Thesis of Konkuk University of GraduateSchool of Business, 2010. 

  2. E.J. Ko, A Study on an Effect of Visual Expression Type Package Design on Consumer's Attitude: Focused on Fermented Curd Yogurt,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Design Contents Hongik University, 2015. 

  3. M.K. Kim,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Emotion and Buying Activity Based on Visual Elements of Eco-Friendly Beverage Package Design:Based on Eco-Friendly Beverage Group,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2011. 

  4. S.J. Ryu, A Study on Impact of Low-price Cosmetics Brand Image on Sense of Identity and Level of Loyalty by Different Types of Consumers,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08. 

  5. S.J. Park, "A Study of Design Strategies for Multimedia Content on Domestic Brand Sites", Journal of Korea Miltimedia Society, Vol. 6, No. 3, pp.539-548, 2003. 

  6. E.E. Cheon, A Study on the Chang of Korean Cosmetic Package Design, Master's Thesis of The Graduate School of Design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1998. 

  7. Jyotika Ramaprasad, Informational Graphics in Newspapers: Attention, Information Retrieval, Understanding & Recall, Newspaper Research Journal Summer , Vol. 12, No. 3, pp12, 1991. 

  8. Y.S. Park, Color Glossary, Publishing Yelim,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Gwangjang-dong Gwangjin-gu, Seoul, 2007. 

  9. One Financial Management Institute(2009) http://kin.naver.com/search/list.nhn?csutf8&query&x12&y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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