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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5 no.4, 2016년, pp.45 - 5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the setting of seungdang(僧堂) and gowon (庫院) in the Zen Buddhist temples of Song dynasty, in terms of as a Buddhist temple universality and as a Zen temple specificity, through the historical reference investigation on its relev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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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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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선종사원의 가람배치 정황은 어떻게 확인하는가 | 송대 선종사원의 가람배치 정황은 13세기 중엽 남송에 유학한 일본 선승들이 기록한 것으로 전하는 『오산십찰도(五山十刹圖)』9)에 수록된 일련의 가람배치도10)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 |
다원식 가람 형태의 사원에 대해 묘사된 내용의 예시는? | 이러한 다원식 가람 형태의 사원은 9세기 중엽의 전적인 『사탑기』, 『역대명화기』, 『입당구법순례행기』 등에 묘사된 내용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예를 들면 오대산 죽림사(竹林寺)20)의 율원(律院), 고원(庫院), 화엄원(華嚴院), 법화원(法華院), 각원(閣院), 불전원(佛殿院) 등을 비롯해, 장안(長安) 천복사(薦福寺)21)의 정토원(淨土院), 보제원(普濟院), 율원, 서남원(西南院) 등, 대흥선사(大興善寺)22)의 행향원(行香院), 소화상원(素和尙院), 삼장원(三藏院), 서선원(西禪院) 등, 그리고 안국사(安國寺)23)의 동선원(東禪院 혹은 목탑원), 성용원(聖容院), 산정원(山亭院), 상좌린공원(上座璘公院), 경원(經院), 대법사원(大法師院) 등이 보인다. 이 밖에 오대산 대화엄사(大華嚴寺)의 15원(院),24) 장안 장경사(章敬寺)의 48원,25) 자은사(慈恩寺)의 10여 원,26) 서명사(西明寺)의 10원27) 등도 확인된다. 물론 이들 사원 중에는 선정수행(禪定修行)에 전념하는 선사(禪師)들이 기거하며 수행하는 선원(禪院)을 갖춘 곳도 있었다. | |
송대 선종사원에서 승당의 외당에 대한 설명은? | 승당 건물은 크게 전면(불전 쪽)의 외당(外堂)과 후면의 내당(內堂)으로 구성된다. 외당은 주지(住持)를 도와 사원의 운영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나누어 맡은 지사(知事)와, 역시 주지를 보좌해 중승들의 수행을 지도하는 두수(頭首)와 같은 역직(役職)13)들이 좌선과 식사를 하는 공간이다. 내당 공간은 일반 중승들이 좌선, 식사, 취침을 하는 곳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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