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영재학생의 개방형 문제 해결 사례 분석
An Analysis on Open-ended Problem Solving of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2 no.4, 2016년, pp.545 - 563  

최수아 (Goseong Elementary School) ,  강홍재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processes and implication to a given program for the 20 gifted children grade 5 by making the number from 1 to 100 with natural numbers 4,4,9 and 9. Revelation of creativity, mathematical tendency of students and meaningful responses were observed by the qualitat...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교육부 (2013). "영재교육 최적화를 통한 창조적 인재육성"을 위한 제3차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2013-2017) 

  2. 권오남, 조영미, 박정숙, 박지현, 김영실 (2003). 수학적 창의성과 개방형 문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6, 217-218. 

  3. 김홍원, 김명숙, 송상헌 (1996). 수학 영재 판별 도구 개발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4. 김상룡 (2010). 1996으로 1에서 100까지 만들기 과제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3(2), 55-66. 

  5. 김유미, 류성림 (2010).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습 전략 검사결과 비교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17-239. 

  6. 김은혜, 박만구 (2011). 수학 영재교육 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의 개방형 문제해결 전략 및 행동 특성.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9-38. 

  7. 남승인 (2002).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 수학영재지도 교사를 위한 연수 교재. 대구교육대학교부설 초등교육연수원. 

  8. 박만구 (2015), 초등예비교사의 수학 창이성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1), 81-105. 

  9. 방정숙, 권미선 (2012).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수학교육논문집, 26(3), 317-338. 

  10. 서혜애, 손연아, 김경진 (2003).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2003-26. 

  11. 이정규 외 (2007). 영재학급.영재교육원 운영실태 및 확대 방안에 대한 연구.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 2007-38. 교육인적자원부. 

  12. 이주용, 최재호 (2013). 4D 프레임 활용 학습이 초등 수학영재학생의 공간감각 및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6(1), 1-20. 

  13. 임문규 (2007).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생의 확산적 산출물의 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0(2), 171-194. 

  14. 임문규 (2010).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영재학생들이 만든 다양한 계산식에 관한 분석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63-285. 

  15. 조은미 (2005). 개방형 문제를 이용한 창의적 토의수업이 수학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Davis, G. A. & Rimm, S. B.(1997).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송인섭, 이신동,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역)(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학문사. 

  17. Johnsen, Susan. K. & Kendrick, J.(2005). Math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남승인, 이용희(역) (2009). 영재를 위한 수학교육. 서울:경문사.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