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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화 원소 Ti 첨가에 따른 스테인리스강의 해수 내 캐비테이션-침식 특성
Cavitation-Erosion Characteristics of the Stainless Steel with Adding Ti Stabilizer Element in Sea Water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9 no.4, 2016년, pp.344 - 348  

최용원 (김포해양경비안전센터) ,  양예진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성종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inless steel is widely applied in many industrial fields due to its excellent anti-corrosion and durability characteristics. However, stainless steel is very vulnerable to cavitation attack caused by high speed flow of fluid in the chloride environments such as marine environment. These condi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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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1%로 선정해 캐비테이션 실험을 수행하여 Ti가 캐비테이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타 안정화 원소가 첨가된 경우와의 비교를 위해 결정립 미세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Nb에 대한 선행연구[7]를 참고하여 안정화 원소별 캐비테이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상호 비교하고자 한다.
  • 43% 이상 함유되어야 한다[6].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Ti함량을 0.26%와 0.71%로 선정해 캐비테이션 실험을 수행하여 Ti가 캐비테이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타 안정화 원소가 첨가된 경우와의 비교를 위해 결정립 미세화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Nb에 대한 선행연구[7]를 참고하여 안정화 원소별 캐비테이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상호 비교하고자 한다.
  • 이 영역에서는 산화피막 형성이 저하 되어 쉽게 부식될 뿐만 아니라 물리적 강도도 낮아 캐비테이션 충격에 취약하다[4]. 이에 따라 안정화 원소를 첨가한 스테인리스강이 사용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강한 탄·질화물 형성 원소로 알려진 Ti가 첨가된 스테인리스강의 캐비테이션-침식 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에 Ti가 첨가되면 기지내의 C와 우선적으로 결합하여 TiC를 형성함으로써 크롬탄화물의 형성을 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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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롬고갈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이 450 ~ 850o C 온도 범위 내에서 장시간 노출되면 크롬탄화물이 입계를 따라 석출되는 동시에 Cr함량이 12% 이하로 저하되는 크롬고갈영역이 형성된다[3]. 이 영역에서는 산화피막 형성이 저하 되어 쉽게 부식될 뿐만 아니라 물리적 강도도 낮아 캐비테이션 충격에 취약하다[4]. 이에 따라 안정화 원소를 첨가한 스테인리스강이 사용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강한 탄·질화물 형성 원소로 알려진 Ti가 첨가된 스테인리스강의 캐비테이션-침식 특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스테인리스강의 캐비테이션-침식이 주로 입계에 따라 진행되는 이유는? 따라서, 스테인리스강으로 제작된 터빈, 펌프 임펠러, 선박 프로펠러 등과 같이 고속 유체와 접하여 급격한 압력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 부식뿐만 아니라 캐비테이션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 스테인리스강의 캐비테이션-침식은 주로 입계를 따라 진행되는데, 이는 제조과정 중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열처리 또는 용접작업 시 입계를 따라 크롬탄 화물이 석출되기 때문이다[2].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이 450 ~ 850o C 온도 범위 내에서 장시간 노출되면 크롬탄화물이 입계를 따라 석출되는 동시에 Cr함량이 12% 이하로 저하되는 크롬고갈영역이 형성된다[3].
캐비테이션이란? 그러나 해양환경 특성 상 지속적인 염소이온 공급에 따른 부식과 빠른 유속에 의한 압력 변동으로 인해 캐비테이션-침식에 의한 복합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캐비테이션이란 고속의 유체와 접하는 재료 표면에 공동이 발생하는 것으로써 압력이 해당 온도의 증기압 이하로 저하되면 유체가 국부적으로 비등하며 증기포가 생성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증기포는 재료 표면 부근에서 붕괴되면서 표면에 반복적인 충격을 가하여 침식손상을 야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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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 R. Kim, K. K. Lee, C. S. Kang, D. C. Choi, D. J. Lee, A Surface Study of 304 and 316 Stainless Steel Oxidized Between $300^{\circ}C$ and $500^{\circ}C$ , J. Kor. Inst. Surf. Eng., 32(1) (1999) 43-48. 

  2. D. Pecker, I. M. Bernstein, Handbook of Stainless Steel, McGraw-Hill NEW YORK (1987) 15. 

  3. Han-Cheol Choe, Stress Corrosion Cracking Characteristics of Shot-Peened Stainless Steel Containing Ti, J. Kor. Inst. Surf. Eng., 37(6) (2004) 350-359. 

  4. W. H. Kearnes, Welding Hand book: Metals and Their Weldability, 7th ed., American Welding Society, MIAMI (1982) 104. 

  5. E. R. Hwang, B. H. Seo, S. G. Kang, A Study on the Intergranular Corrosion Behavior of Stainless Steels in Molten Carbonate Salt by EPR Test, J. Kor. Inst. Surf. Eng., 31(4) (1998) 223-230. 

  6. Standard ASTM A240/A240M: Standard Specification for Chromium and Chromium-Nickel Stainless Steel Plate, Sheet, and Strip for Pressure Vessels and for General Applications, WEST CONSHOCKEN (2010) 1-14. 

  7. Y. W. Choi, M. S. Han, S. J. Kim, Cavitation- Erosion Resistance of Stabilized Stainless Steel with Niobium Addition in Sea Water Environment, J. Kor. Inst. Surf. Eng., 49(3) (2016) 274-279. 

  8.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G32-92, Standard Method of Vibratory Cavitation Erosion Test, ASTM International, Philadelphia (2004) 119. 

  9. J. E. Spruiell, J. E. Scott, C. S. Ary, R. L. Hardin, Microstructural Stability of Thermal-Mechanically Pretreated Type 316 Austenitic Stainless Steel, Metall. Mater. Trans. A, 4(6) (1973) 1533-1544. 

  10. G. Bregliozzi, A. D. Schino, S. I. U. Ahmed, J. M. Kenny, H. Haefke, Cavitation Wear Behaviour of Austenitic Stainless Steels with Different Grain Sizes, Wear, 258 (2005) 503-510. 

  11. G. R. Wang, T. W. Lau, G. C. Weatherly, T. H. North, Weld Thermal Cycle and Precipitation Effects in Ti-V-Containing HSLA Steels, Metall. Mater. Trans. A, 20(10) (1989) 2093-2100. 

  12. W. C. Leith, A. L. Thomson, Some Corrosion Effects in Accelerated Cavitation Damage, J. Basic Eng,, 82(4) (1960) 795-802. 

  13. J. F. Santa, J. C. Baena, A. Toro, Slurry Erosion of Thermal Spray Coatings and Stainless Steels for Hydraulic Machinery, Wear, 263 (2007) 258-264. 

  14. S. J. Kim, K. Y. Hyun, Effects of Water Cavitation Peening on Cavitation Characteristics of 5000 Series Al alloys, Korean Soc. Mar. Environ. Saf., 18(5) (2012) 481-487. 

  15. O. Takakuwa, M. Nishikawa, H. Soyama, Estimation of the Depth of Surface Modification Layer Induced by Cavitation Peening, J. Mater. Process. Technol., 212(8) (2013) 5268-5276. 

  16. S. J. Lee, S. J. Kim, Evaluation of Cavitation Characteristics for ALBC3 Alloy Coated with Ni- Cr Series Self Fluxing Alloy in Marine Environment, Korean Soc. Mar. Environ. Saf., 19(5) (2013) 538-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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