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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ERVQUAL 기법을 이용한 국가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국민 인식의 분석
An Analysis of the Public Awareness on National Policy on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 using SERVQUAL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6 no.4, 2016년, pp.1037 - 1055  

이경복 (고려대학교) ,  윤기찬 (동양대학교) ,  심미나 (성결대학교) ,  임종인 (고려대학교) ,  박태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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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법 제정 이후,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정책 및 관련된 제반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개인 정보 유출 사고가 계속 발생하면서 국민들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국가 개인정보보호 정책이 국민에게 어떠한 의미로 인식되는지 확인하고자, SERVQUAL 기법을 이용하여 국민의 인식 측면에서 정책의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국민들은 국가 개인정보보호 정책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지만 인식 수준 자체는 낮으며, 신속성, 편의성, 책임성에 대한 정책 효과를 높게 인식하지만 효율성에 대한 효과는 낮게 인식하고 있다. 국민이 만족하는 국민 지향적 개인정보보호 정책으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국민의 기대/지각 인식과 효과성 인식 수준이 낮은 사항에 초점을 둔 정책의 개선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enactment of the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ct, policies and activities for the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have been actively promoted. However the people are showing negative attitudes about personal information, as the ongoing personal data leakages. Therefore, authors trie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개인정보보호 정책이란? 개인정보는 기본권으로 보장되어야 할 가치가 존재하기에 정부의 적절한 개입이 요구되며, 이러한 개입을 국가의 개인정보보호 정책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국가 개인정보보호 정책은 정부가 개인정보의 보호와 안전한 처리를 위해 마련·이행하는 법률, 제도,지침, 계획 등의 포괄적인 방침을 의미한다.
국가 개인정보보호 정책의 목적은? 국가 개인정보보호 정책의 목적은 개인정보의 비밀보호, 개인정보 처리상의 정보보호, 개인정보 자기 결정권의 보장, 개인정보의 안전한 활용 등을 보장하기 위함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헌법 제10조 ‘인간의 존엄과 가치’,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보호’를 보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SERVQUAL에서 소비자가 인지하는 서비스품질의 구성 항목에 대한 성과(performance)의 지각(perception)과 기대(expectation)의 차이 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SERVQUAL은 ① 소비자가 서비스를 소비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내용을 중심으로 서비스품질의 평가기준이 되는 여러 항목을 설정하고, ② 소비자가 서비스에 대해 기대하는 바람직한 수준에 서비스가 실제로 어느 정도 부합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설정된 서비스품질의 각 항목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와 실제로 지각한 인식을 각각 측정하고 이들 간 차이의 합을 서비스품질로서 평가한다. 즉, 소비자가 인지하는 서비스품질의 구성 항목에 대한 성과(performance)의 지각(perception)과 기대(expectation)의 차이 합은 곧 서비스품질의 크기이며, 이 값이 클수록 서비스품질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한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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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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