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3 no.3, 2016년, pp.320 - 330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윤정미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김영미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최인영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 황재현 (부산대학교병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and self-concept on stress adaptation in transfer nursing students. Methods: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196 transfer nursing students from Busan and South Gyeongsang Province Data collection was done d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의 편입 현상은 무엇이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는가? | 대학의 편입 현상은 대학교육의 보편화와 서열화 현실에 대한 인식이 복합적으로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는 하나의 사회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1]. 보건의료 관련학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며 특히 간호학과에서 뽑을 수 있는 학사편입학 정원이 늘어나 기존의 간호학과 편입학 해당학년 입학정원의 10% 이내에서 학사편입생을 뽑을 수 있던 것이 30% 이내로 확대되었다[2]. | |
편입생이 기존의 재학생들에 비해 학습과 과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 한편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지각하는 것으로[9],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의 경우 개인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낙관적인 신념을 소유하고 있으며 적응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그러나 편입학생은 기존의 재학생들에 비해 학습과 과제에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그에 따른 낮은 평점과 자아존중감의 저하는 이들의 적응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10]. 또한 기존의 재학생과 자연스럽게 구분되면서 이들로부터 소외되고, 편입생을 중간에 끼어든 사람이라는 인식은 편입학생의 자아존중감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5]. | |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무엇인가? |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개인적 성향으로,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임상현장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문제해결능력을 위해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이 강조되고 있으며[8],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내적인 감정 상태와 외부로부터의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판단을 할 수 있다. 한 학년씩 체계적인 과정을 밟으면서 객관적인 분석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기존의 간호학과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6], 편입학생은 간호학과 학업을 위한 기초가 미흡하고 학문적 정체성의 혼란 속에서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나, 이를 파악한 연구가 없어 확인하기 힘든 실정이다. |
Oh YJ. A study on the university life of transfer students after transferenc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006;24(2):451-474.
Kim BB. Bachelor of transfer nursing students enlargement.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2010 Feb 23.
Kim MY, Won JS. Adaptation to clinical experience by older graduate nurses who entered nursing after graduation in another fiel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7;14(3):361-370.
Kim KH, Hwang EH. Transfer-students' lived experience of the first semester in the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University life adjustment and crisis overcome. Korean Review of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2012;8(5):123-142.
Kim YK, Cho MO, Yang JH. The experiences of identity developing among the enroll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2005;6(1):15-31.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Laanan FS. Studying transfer students: Part II: Dimensions of transfer students' adjustment. Community College Journal of Research and Practice. 2007;31(1):37-59. http://dx.doi.org/10.1080/10668920600859947
Suliman WA, Halabi J. Critical thinking, self-esteem, and state anxiety of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07;27(2):162-168. http://dx.doi.org/10.1016/j.nedt.2006.04.008
Barkhordary M, Jalalmanesh S, Mahmodi 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esteem in third and forth year bachelor nursing students. Irani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9;9(1):13-19.
Kim KH, Kim ES.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steem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2;14(3):1519-1533.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issertation].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4.
J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974;11(1):107-130.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Kim JH.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 cognitive set 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on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7.
Park JY.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master's thesis].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5.
Lee HY, Kim YH, Kang HS, Lee J, Fan X, Ling M, et al. Comparison of critical thinking and professionalism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07;13(2):179-186.
Kim EJ, Lim JY, Choi KW. The correlation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decision making styl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14(2):144-149.
Cho HS.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2):222-231.
Seo ES, Chung KA. The effects of career identity, satisfaction with major, adjusting to college life and self-esteem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ptometry and optic science at a university on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Vision Science. 2015;17(3):213-225.
Kim NS, Lee KE, Kwon MK, Kim HW. Ways of coping and health-related hardiness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7;14(2):239-247.
Lee JY, Lee YM, Pak SY, Lee MJ, Jung YH.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606-6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Yu EY. Self-esteem and stress-coping strategies of the colleg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public health.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9;9(6):225-23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