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간호대학(학과)의 학사 편입학 과정의 현황과 발전 전략
Accelerated second-degree bachelor of science in nursing program in South Korea: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2, 2020년, pp.123 - 131  

양승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조의영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숙 (우송대학교 간호학과) ,  이혜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김모임간호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characteristics of colleges implementing the accelerated second-degree bachelor of science in nursing program in South Korea and provide insight into strategies to improve the program outcomes. Methods: An on-line questionnaire developed for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학과)의 학사 편입학 과정의 현황을 조사하고 학사 편입학 과정의 증원으로 인해 예상되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학과)의 학사 편입학 과정의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탐색적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학과)의 학사 편입학 과정의 현황을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에 등록된 간호대학(학과) 117개교 중 33개교가 본 연구 설문에 응답하여 응답률은 28.
  • , 2008)를 토대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학사 편입학 과정의 현황과 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기에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시행하지는 않았다. 이 설문도구는 총 56문항으로 4개 영역인 대학 관련, 학생 관련, 교과과정 관련, 그리고 학생 증원 관련 예상되는 어려움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간호대학(학과)의 학사 편입학 과정을 운영하는 간호대학(학과)의 일반적 특성과 교과과정을 조사하고, 이 과정의 학생 현황 및 학사 편입생의 증원으로 예상되는 어려움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국내 학사 편입학 과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으로 한국간호대학(과)장협의회는 전국 간호대학(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사 편입학 과정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발전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정책연구를 계획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학과)장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여 간호대학(학과) 학사 편입생 증원 정책의 시행과 맞물려 효율적인 학사 편입학 과정의 운영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2). Accelerated programs: The fast track to careers in nursing.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s://www.aacnnursing.org/Nursing-Education/Accelerated-Programs/Fast-Track 

  2.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19). Accelerated baccalaureate and master's degrees in nursing.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s://www.aacnnursing.org/Nursing-Education-Programs/Accelerated-Programs 

  3. Auerbach, D., Buerhaus, P., Staiger, D., & Skinner, L. (2017). 2017 Data brief update: Current trends of men in nursing.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healthworkforcestudies.com/publications-data/data_brief_update_current_trends_of_men_in_nursing.html 

  4. Bautista, J. R., Ducanes, G., & David, C. C. (2019). Quality of nursing schools in the Philippines: Trends and evidence from the 2010-2016 Nurse Licensure Examination results. Nursing Outlook, 67(3), 259-269. https://doi.org/10.1016/j.outlook.2018.12.012 

  5. Ben Natan, M. (2016). Interest in nursing among academic degree holders in Israel: A cross-sectional quant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8, 150-153. https://doi.org/10.1016/j.nedt.2015.11.025 

  6. Boling, B., & Hardin-Pierce, M. (2016). The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on knowledge and confidence in critical care training: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6(1), 287-293. https://doi.org/10.1016/j.nepr.2015.10.004 

  7. Brewer, C. S., Kovner, C. T., Poornima, S., Fairchild, S., Kim, H., & Djukic, M. (2009). A comparison of second-degree baccalaureate and traditional-baccalaureate new graduate RNs: Implications for the workfor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1), 5-14.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7.12.003 

  8. Cantlay, A., Salamanca, J., Golaw, C., Wolf, D., Maas, C., & Nicholson, P. (2017). Self-perception of readiness for clinical practice: A survey of accelerated Masters program graduate registered nurs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4, 34-42. https://doi.org/10.1016/j.nepr.2017.03.005 

  9. Downey, K. M., & Asselin, M. E. (2015). Accelerated master's programs in nursing for non-nurses: An integrative review of students' and faculty's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1(3), 215-225. https://doi.org/10.1016/j.profnurs.2014.10.002 

  10. Hart, P. L., Brannan, J. D., Long, J. M., Maguire, M. B., Brooks, B. K., & Robley, L. R. (2014). Effectiveness of a structured curriculum focused on recognition and response to acute patient deterioration in an undergraduate BSN progra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4(1), 30-36. https://doi.org/10.1016/j.nepr.2013.06.010 

  11. Hicks, F. D., & Rosenberg, L. (2016). Enacting a vision for a master's entry clinical nurse leader program: Rethinking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2(1), 41-47. https://doi.org/10.1016/j.profnurs.2015.06.002 

  12. Kearns, L. E., Shoaf, J. R., & Summey, M. B. (2004).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second-degree BSN students in Web-based and traditional course delivery environm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6), 280-284. 

  1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Criteria.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1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8).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Jinche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5.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8). Proportion of male students who passed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nurses increased significantly each year.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www.koreanurse.or.kr/board/board_read.php?board_idpress&member_idadmin&exec&no221&category_no&step0&tag&sgroup215&sfloat&position7&mode&find&search 

  16. McKenna, L., Vanderheide, R., & Brooks, I. (2016). Is graduate entry education a solution to increasing numbers of men in nursing?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7, 74-77. https://doi.org/10.1016/j.nepr.2015.11.007 

  17. Ministry of Education. (2018). The opportunity to become a nurse expands.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www.korea.kr/common/download.do?tblKeyGMN&fileId186128165 

  1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Measures to improve working environment and treatment of nurses.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www.mohw.go.kr/react/modules/download.jsp?BOARD_ID140&CONT_SEQ344262&FILE_SEQ226085 

  19. National League for Nursing. (2016). Achieving diversity and meaningful inclusion in nursing education.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www.nln.org/docs/default-source/about/vision-statement-achieving-diversity.pdf?sfvrsn2 

  20. O'Lynn, C. E. (2004).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valence and perceived import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5), 229-236. 

  21.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8). Nurses (indicator).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s://doi.org/10.1787/283e64de-en 

  22. Payne, L. K., & Mullen, P. (2014). Outcome measures for traditional and accelerated nursing graduates: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5(4), 238-243. https://doi.org/10.5480/12-1008.1 

  23. Read, E., & Laschinger, H. K. S. (2017). Transition experiences, intrapersonal resources, and job retention of new graduate nurses from accelerated and traditional nursing programs: A cross-sectional compar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59, 53-58. https://doi.org/10.1016/j.nedt.2017.08.014 

  24. Schwartz, J., Sharts-Hopko, N. C., & Bhattacharya, A. (2015). Comparison of demographics, professional outcomes, and career satisfaction in accelerated and traditional baccalaureate nursing graduat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4 (3 Suppl), S39-46. https://doi.org/10.3928/01484834-20150218-11 

  25. Seldomridge, L. A., & DiBartolo, M. C. (2005). A profile of accelerated second bachelor's degre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0(2), 65-68. 

  26. Shier, B., DeBasio, N., & Roberts, K. (2008). Profile of non-nurse college graduates enrolled in accelerated baccalaureate curricula: results of a national study.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9(6), 336-341. 

  27. Statistics Korea. (2019). Trends in medical personnel and beds. Retrieved October 15, 2019,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2772 

  28. Tornwall, J., Tan, A., & Bowles, W. (2018). Pride and competency in accelerated nursing program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9(6), 343-349. https://doi.org/10.1097/01.Nep.00000000000003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