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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일한 제트 분출을 위한 에어커튼 노즐 설계
Air Curtain Nozzle Design for Uniform Jet Expulsion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4, 2016년, pp.39 - 45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실) ,  장희철 ((주)델타이에스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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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발생시 가장 큰 인명피해를 유발시키는 연기의 안전한 구역으로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방화문 등 출입구 상부에 설치되는 에어커튼 노즐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연기의 유입을 차단을 목적으로 개구부 상부에 설치되는 에어커튼 노즐의 슬릿에서 유동이 편심되지 않고 외부로 균일하게 배출되어야 한다. 유입 풍량, 내부 슬릿 형상, 외부 슬릿 두께 등을 변수로 고려하여 다양한 조건별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최종 형상을 선정하였다. 최종 형상을 시제품으로 제작하여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 검증한바 모든 슬릿의 평균 속도에 대한 시험과 수치해석 결과의 상대오차는 1% 미만으로 매우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timal design of an air curtain nozzle installed at exits, such as fire doors, was determined in order to block the flow of smoke into safe zones. Smoke is the greatest cause of loss of life during the fire. To block the flow of smoke, the airflow must be expelled uniformly without eccentricity...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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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송풍기의 작동 풍량에 따른 외부 슬릿의 유속 균일도를 검토하여 보았다. Table 4는 송풍기에서 유입되는 풍량에 따른 case를 보여주고 있다.
  • 연기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에어커튼 노즐의 설계시 유의해야할 점은 외부로 배출되는 유동이 편심되지 않고 균일해야 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에어커튼 노즐의 슬릿을 통하여 유동이 균일하게 배출 유동의 균일성을 목표로 에어커튼 노즐의 형상 최적화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입 유량,내부 슬릿 형상, 외부 슬릿 두께 등을 변수로 고려하여 다양한 조건별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최종 형상을 선정하였다.
  • 에어커튼 노즐의 모든 슬릿에서 균일한 유속을 보여야만 연기를 차단하는 모든 영역에서 균일한 연기 차단 성능을 보이므로 이를 설계 목표로 하였다. 설계를 위하여 초기 형상 설계로부터 다양한 조건의 연구를 통한 최종 형상을 도출하고자 한다.
  • 에어커튼 노즐 몸통 좌측면 한쪽 끝단에 송풍기가 연결되어 있으며, 송풍기에서 유입된 공기는 다수의 좁은 외부 슬릿을 통하여 외부로 빠른 속도로 배출되어 연기를 차단하게 된다. 에어커튼 노즐의 모든 슬릿에서 균일한 유속을 보여야만 연기를 차단하는 모든 영역에서 균일한 연기 차단 성능을 보이므로 이를 설계 목표로 하였다. 설계를 위하여 초기 형상 설계로부터 다양한 조건의 연구를 통한 최종 형상을 도출하고자 한다.
  • 화재발생시 가장 큰 인명피해를 유발시키는 연기가 안전한 구역으로의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방화문 등 출입구에 설치되는 에어커튼 노즐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모델링, 수치해석, 제품 제작 및 시험을 통한 검증 등이 수행되었다. 연기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에어커튼 노즐의 설계시 유의해야할 점은 외부로 배출되는 유동이 편심되지 않고 균일해야 한다는 점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경계조건은 팬으로 유입되는 곳에 유량 조건, 슬릿을 대기압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송풍기 팬은 압력차에 의해 유량이 변하지만, 일정시간 송풍기가 작동한 후 정상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송풍기 유량은 실제 차연도어 에어커튼 노즐 설치 시 사용될 송풍기인 HAE SUNG LK-803S(12)의 P-Q 선도(Figure 3)의 풍량을 사용하였으며, 에어커튼 노즐의 출구조건은 대기압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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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화문 등 출입구에 설치되는 에어커튼 노즐의 역할은 무엇인가? 화재발생시 가장 큰 인명피해를 유발시키는 연기가 안전한 구역으로의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방화문 등 출입구에 설치되는 에어커튼 노즐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모델링, 수치해석, 제품 제작 및 시험을 통한 검증 등이 수행되었다.
에어커튼 노즐 제트는 노즐 길이방향으로 균일한 유속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한 이유는 무엇인가? 화재연기는 부력으로 인하여 공간의 천장벽을 타고 전파되는 모멘템을 가지고 있는데, 에어커튼 노즐에서 방출되는 유속이 균일 하지 않고 유속이 낮은 영역이 있을 경우 연기의 침입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차연을 위한 에어커튼 노즐 제트는 노즐 길이방향으로 균일한 유속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노즐의 최적 설계를 위한 수치해석 프로그램은 Mentor Graphics사의 FloEFD V14.
공공건물이나 상업용 건물 및 지하역사 등에서 차단막을 형성하는 에어커튼 장치가 이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공건물이나 상업용 건물 및 지하역사 등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연기를 제어하기 위하여 연기를 배출하는 배연설비와 연기의 침입을 저지하는 가압설비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건물등의 경우 사람들의 출입이 빈번한 경우에는 출입문을 열어 놓는 경우가 많으며 외기의 침입 및 냉/난방 에너지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차단막을 형성하는 에어커튼 장치가 이용된다. 최근에는 에어커튼을 화재 연기의 차단을 위하여 활용되고 있으며 화재연기를 에어커튼 또는 에어제트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연구는 국내외로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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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R. Hall, Fatal Effects of Fire,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2011). 

  2. J. Y. Kim and S. G. Lee, "Study on Prevention of Smoke Spread by Air Curtain System Containing Supply Nozzle and Exhaust Ho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5, pp. 243-250 (2015). 

  3. W. K. Chow, "Smoke Control by Air Curtain for Spaces Adjacent to Atria", Journal of Environmental Systems, Vol. 27, pp. 151-162 (1999). 

  4. L. H. Hu, R. Zhou, R. Huo, W. Peng and H. B. Wang, "Confinement of Fire-induced Smoke and Carbon Monoxide Transportation by Air Curtain in Channel",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56, pp. 327-334 (2008). 

  5. N. Luo, A. Li, R. Gau, W. Zhang and Z. Tian, "An Experiment and Simulation of Smoke Confinement Utilizing an Air Curtain", Safety Science, Vol. 59, pp. 10-18 (2013). 

  6. R. Gao, A. Li, W. Lei, Y. Zhau, Y. Zhang and B. Deng, "Study of a Proposed Tunnel Evacuation Passageway Formed by Opposite-double Air Curtain Ventilation", Safety Science, Vol. 50, pp. 1549-1557 (2012). 

  7. Y. H. Yoo, S. H. Park, S. J. Han and H. J. Shin, "A Evaluation Study of Local Smoke Control Facility for the Smoke Spread Prevention on Tunnel Fi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4, pp. 171-175 (2014). 

  8. S. H. Yang, Y. S. Choi, J. Y. Kim, N. G. Kim and K. Y. Kim, "The Study on the Bi-directional Ejection Air Curtain System for Blocking Smoke Diffusion in case of Tunnel Fire",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17, pp. 43-53 (2014). 

  9.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H2K Solutions, Air Curtain System with sided guides for Smoke Prevent Prevention, Korean patent 10-2549219 (2015).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Development of Standard of Fire Detector in Railway Tunnel and Safety-Zone Technology in Underground Station (2015). 

  11. Mentor Graphics Corporation, FloEFD Technical Reference, Software Version 14 (2015). 

  12. http://www.hs-tech.net/product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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