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위한 요인에 관한 연구 -외부 요인과 내부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비교-
The Study on Factors for Successful Urban Regeneration -Compared the Relative Importance between External and Internal Fact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195 - 201  

이찬호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성공유발요인들 중 핵심적인 성공유발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의 재방문의도에 대한 관련성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성공유발요인 변수(외부환경요인, 내부환경요인, 내부문화요인)와 방문객의 만족정도 및 재방문의도 정도를 포함한 설문을 작성하여 감천문화마을을 방문한 관람객과 방문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내부환경요인과 내부문화요인은 만족정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만족정도는 다시 재방문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위한 재방문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부환경요인과 내부문화요인 그리고 이를 통한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여야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이 그 지역의 고유한 자원특성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잘 제시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의 전국화를 통해 이론의 일반화를 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key factors of successful urban regeneration based on previous studies and relationships between those factors and revisit intention. To draw a conclusion, this study makes surveys including the variables of success factor(External environment factors, Inter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감천문화마을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문화마을 성공유발요인과 만족정도 및 재방문 의도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설문조사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5년 8월 10일부터 2015년 8월 21일까지 감천문화마을 방문객에 대한 직접대면조사와 부산지역 거주 감천문화마을 방문 경험자에 대한 면접조사를 통해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본 분석목적에 적절하지 않은 응답지를 제외한 총 184부를 실태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마을 성공유발요인(외부환경요인, 내부환경요인, 내부문화요인)이 만족정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것이 다시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 중 문화마을 성공유발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부산에 소재하는 감천문화마을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선행연구를 참고로 도출한 성공유발요인들 중 핵심적인 성공유발요인을 찾아내고 이들 요인들의 방문객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대한 관련성과 관련정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재생이 가진 포괄적 의미는 무엇인가? 도시재생은 영국,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먼저 시작되었는데, 낙후된 도시를 정비 사업을 통해 도시의 물리적 환경, 산업․경제, 사회․문화적 측면 등 도시의 모든 분야를 부흥시킨다는 포괄적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도시재생사업은 기존 도시정비 사업이 물리환경의 개선에 치중하던 것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도시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부분을 모두 고려하는 통합적인 접근방식의 정비 개념이라 할 수 있다[1].
우리나라 도시재생 사업의 제도적인 배경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도시재생은 2007년 설립된 도시재생사업 단의 전주와 창원을 대상으로 한 테스트를 기반으로 2013년 12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으로써 도시재생 사업의 제도적인 배경이 되었다 [2].
도시재생의 성공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각 도시들은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하여 도시재생 개발정책을 시도하고 있으나, 각 도시의 고유한 자원에 대한 체계적 조사나 분석보다는 성공한 도시들의 공간 형태와 콘텐츠를 벤치마킹하는데 머물러 지속가능성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관광개발, 도시판 촉, 이벤트, 축제 등의 개별적 수단으로 활용되어 도시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3]. 따라서 도시재생의 성공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Il-Hee Lee, Joo-Hyung Lee, "A Study on the Urban Planning Elements for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Urban Design, Vol. 2, No. 6, p. 102, 2011. 

  2. Hwa-Ryeong Kim, "Promotion of Residents' Participation for Neighborhood Type Urban Regeneration Project, Master dissertation," p.1, Dankook University. 2015. 

  3. Hee-Jung You, "A Study on Convergence Design Idle Spaces of Modern Industries as a Urban Regeneration Strategy, Master dissertation," pp. 1-34, Hong-Ik University. 2013. 

  4. Na-Young Lee, Jae-Seob Ahn, “A Study on the Cultural Urban Regeneration Activity in the Seochon Area of Seoul,”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Vol. 17, No. 1, pp. 15-27, 2014. 

  5. Chul-Hyeon Jeong, Jong-Eob Kim, "The Direction for Creative City through Urban Regeneration : Focus on Busan's Old City Centre,"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 16 No. 3, p. 348, 2012. 

  6. Jeong-Ran Yun, Ok-Kyung Yuh, Sung-Hwa Jang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ultural Urban Regeneration Strategies -Focused on the Jeon-Ju City and Gun-San City-," The geographical journal of Korea, Vol. 46, No. 3, pp. 321-332, 2012. 

  7. Sung-Gyu Jung, Keon-Ju Moon, Kil-Joon Yoo, “A Survey Study on Resident Participation in the Development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 -Concentrated on the Sanbok-doro Renaissance Urban Regeneration Area in Busan-,”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7, No. 5, pp. 31-39, 2015. 

  8. Min-Suk Kim, Woo-Hyoung Lee, “A Study on Approach System of Creative City with the Consideration of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 11, No. 1, pp. 59-72, 2012. 

  9. Joo-Hwan Suh, Hwa-Sun Yeo, Hyun-Jung Yeu,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for the Created by Urban Regeneration Project -Focusing on the Dongdaemun History & Culture Park-,”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2, No. 4, pp. 266-274, 2012. 

  10. Pum-Ho Kim, Chun-Woo Park, Jung-Il Lim, "A Study on the Effects of Convergence-type CRM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Royalty in Kumdo Club,"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 278, 2015. 

  11. Seon-Bok Jeon, "A Study on the Effects of Solely Operated Beauty Salon's Relational Benefits on Recommendation and Defection Intentions: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 416, 2016. 

  12. Eun-Hee Kim, “Study on the difference in the Social Commerce use of Korea and China Consumer: Consider factor, shopping value, purchas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p. 417-425, 2015. 

  13. Ki-Heung Yim, Zhi-Xuan Quan, “A Study on the Effect of Satisfaction and Re-watch Intention of Visitor in On-line Price Discounts and Musical Fame in the Convergence Industry of Service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157-163, 2015. 

  14. Ji-Na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to use in Chinese Social Commer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 163, 2015. 

  15. Young-Seok, Seung-Hee Lee, Hong-Seup Son, Byeong-Ju Lee, Ju-Yun Seok, Dong-Ryong Hwang,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ltant Capacity in the Consulting Services of Digital Industry on Infl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contract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 166, 2015. 

  16. Gyu-Young Kim, Jung-Eun Lee,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s on Tourist's Emotional Response & Behavioral Intention in Tourist Destin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 124-125, 2014. 

  17. Chan-Koo Yeo, “The Effect of Service Provider Nonverbal Attributes on Customer Evaluation in Service Recovery St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3, pp. 8-13, 2013. 

  18. Weon Kim, Min-Ho Kim, Gyu-Beom Shim, Moon-Ju Shin,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Health Examination for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Target of medical examinee in Busa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2, pp. 1-8,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