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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광고의 성장과 광고산업의 미래
The Growth of Mobile Advertising and the Future of the Advertising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203 - 209  

이치형 (평택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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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이용 확대로 광고 매체시장이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광고의 부상이 가져 올 광고시장의 변화를 시나리오플래닝 기법으로 예측하는 것이다. 타켓팅 기술, 개인정보 규제, 광고회피 극복을 모바일광고 성장에 크게 영향을 주는 불확실 변수로 보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5년 후 광고시장을 시나리오로 구성했다. 모바일광고가 유선인터넷 광고를 능가하는지 여부와 유무선 인터넷광고가 4대 매체 광고를 추가 잠식할지 여부 두 가지 경우를 $2{\times}2$ 매트리스로 조합하여, 모바일광고가 유선인터넷 광고는 물론 4대 매체를 추가로 잠식하는 경우, 유선인터넷 광고를 보조하는 수준에서만 성장하는 경우, 유선인터넷을 잠식하는 수준에서만 성장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유선인터넷 광고와 동반 퇴보하는 경우를 불확실 변수 전개에 따라 기술했다. 전문가들은 모바일이 광고 매체시장을 평정하는 상황을 가장 유력하게 보고 있다. 하지만 타켓팅 기술, 광고회피 극복, 개인정보 활용 범위 등 불확실 변수가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충분히 다른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앞으로 기술 변수를 사회경제적인 변수와 결합하고 기술을 좀 더 세분화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rtising media is undergoing a dramatic change mainly due to the increased use of smartphone. This study predicts the future of the advertising industry driven by the mobile advertising using scenario planning. Targeting technologies, restriction on the use of personal information, and over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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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산업적 기여가 예상된다. 본 연구가 모바일광고가 가져 올 광고산업의 미래를 몇 가지 시나리오로 제시함으로써, 산업 종사자가 미래전략을 수립하는데 실천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시장변화는 기존 기업이든 새로 진입하는 기업이든 모두에게 기회이자 위협이다.
  • 지금까지 광고산업 연구에서 경제상황, 규제나 시청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 등이 시장을 변화시키는 주된 요인이었고 기술이 크게 조명 받지 못했다. 본 연구는 IT 기술이 가져올 광고시장의 변화를 본격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새로운 관점을 제공했다고 본다. 본 연구로 대학 교육 수준과 산업현장의 기대의 격차를 줄이려는 데도 기여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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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품이 서로 같은 시장에서 경쟁관계가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전통적인 경제학은 한 상품의 가격을 일정 수준이상으로 변화시켰을 때 다른 상품의 판매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변하면 두 상품은 서로 대체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유럽 커미션은 상품이 서로 같은 시장에서 경쟁관계가 있다는 의미는 "상품의 특성, 가격, 그리고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서로 교환이나 대체가 되는 관계"라고 정의한다[6]. 하지만 광고시장에서 가격탄력성으로 시장을 획정하는 일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7, 8].
모바일 광고와 관련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무엇이 달라졌는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상황은 달라졌다. 커진 화면과 터치스크린으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되고[2]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가 등장하면서 스마트폰 이용이 급격히 늘고 동시에 모바일광고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모바일광고 성장에 크게 영향을 주는 불확실 변수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광고의 부상이 가져 올 광고시장의 변화를 시나리오플래닝 기법으로 예측하는 것이다. 타켓팅 기술, 개인정보 규제, 광고회피 극복을 모바일광고 성장에 크게 영향을 주는 불확실 변수로 보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5년 후 광고시장을 시나리오로 구성했다. 모바일광고가 유선인터넷 광고를 능가하는지 여부와 유무선 인터넷광고가 4대 매체 광고를 추가 잠식할지 여부 두 가지 경우를 $2{\times}2$ 매트리스로 조합하여, 모바일광고가 유선인터넷 광고는 물론 4대 매체를 추가로 잠식하는 경우, 유선인터넷 광고를 보조하는 수준에서만 성장하는 경우, 유선인터넷을 잠식하는 수준에서만 성장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유선인터넷 광고와 동반 퇴보하는 경우를 불확실 변수 전개에 따라 기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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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B. Yang et al., “The Integrated Mobile Advertising Model: The Effects of Technology and Emotionbased Evaluation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6, No. 9, pp. 1345-1352, 2003. 

  2. MH Lee, "A Study on N-Screen Convergence Application with Mobile WebApp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43-48, 2015. 

  3. WJ Orlikowski & D Robey, “Information Technology and the Structuring of Organization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 No. 2, pp. 143-169, 1991. 

  4. S Athey & JS Gans, "The Impact of Targeting Technology on Advertising Markets and Media Competition," AER Paper and Proceedings, 2010. 

  5. DS Evans, “The Economics of the Online Advertising Industry,” Review of Network Economics, Vol. 7, No. 3, pp. 359-391, 2008. 

  6. DOI: http://eur-lex.europa.eu/legal-content/EN/TXT/?uriURISERV%3Al26073, Official Journal C372 of 09.12.1997 

  7. JD Ratliff & DL Rubinfeld, “Online Advertising: Defining Relevant Markets,” Journal of Competition Law and Economics, Vol. 6, No. 3, pp. 653-686, 2010. 

  8. CE Tucker, “Social Networks, Personalized Advertising, and Privacy Contro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51, No. 5, pp. 546-562, 2014. 

  9. SH Yoon, “Effects of Social, Economical and Political Changes on Advertising Industr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6, No. 2, pp. 173-203, 2005. 

  10. BL Lee, “A Recent Change in the Domestic Advertising Market and Four Major Media Advertisements ,”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13, No. 2, pp. 65-93, 2011. 

  11. SP Han, “The Effects of Korea-US FTA on Korean Advertising Industry ,”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5, No. 2, pp. 119-137, 2014. 

  12. YC Cha et al., “A Study for the reset of the Range of Advertising and Advertising Industry according to the change in Media and Marketing Environment,”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5, No. 3, pp. 59-85, 2014. 

  13. Rust & Oliver(1994), "The Death of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23(4), pp. 71-77. 

  14. KR Kim, “How Advertising Agencies are Comping with Big Data and Data Analytics ?,”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5, No. 3, pp. 113-145, 2014. 

  15. PJH Shoemaker 1995, "Scenario Planning: a Tool for Strategic Thinking," Sloan Management Review, Vol. 36, No. 2, pp. 25-40, 1995. 

  16. G Ringland & , PP Schwartz, Scenarios Planning: Managing for the Future, Wiley, New York, 1998. 

  17. R Bradfield et al., “The Origins and Evolution of Scenario Techniques in Long Range Business Planning,” Futures, Vol. 37, No. 8, pp. 795-812, 2005. 

  18. JH Ahn & A Skudlark, “Managing Risk in a New Telecommunications Service Development Process through a Scenario Planning Approach,”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7, No. 3, pp. 103-118, 2002. 

  19. H Komulainen et al., “Business Model Scenarios in Mobile Adverti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Marketing and Advertising, Vol. 3, No. 3, pp. 254-270, 2006. 

  20. SG Chang, “Future Strategies of Telecommunication Business for Sustaining Growth,” Telecommunications Review, Vol. 24, No. 1, pp. 2-14, 2014. 

  21. PWF Van Notten et al., “An Updated Scenario Typology,” Futures, Vol. 35, No. 5, pp. 423-443, 2003. 

  22. R Ramirez & A Wilkinson, "Re-thinking the 2X2 Scenario Method: Grid or Frame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86, pp. 254-264, 2013. 

  23. GD Peterson et al., “Scenario Planning: a Tool for Conservation in an Uncertain World,” Conservation Biology, Vol. 17, No. 2, pp. 358-366, 2003. 

  24. G Iyer, “The Targeting of Advertising,” Marketing Science, Vol. 24, No. 3, pp. 461-476, 2005. 

  25. A Goldfarb, "What is Different About Online Advertising?," Review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 44, No. 2, pp. 115-129, 2014. 

  26. Q Chen & WD Wells, "Attitude Toward the Sit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9, pp. 27-37, 1999. 

  27. CH Cho, “Why do People Avoid Advertising on the Internet?,” Journal of Advertising, Vol. 33, No. 4, pp. 89-97, 2004. 

  28. J Campbell et al., "Privacy Regulation and Market Structure," SSRN eLibrary, 2010. 

  29. A Goldfarb & C Tucker, “Online Display Advertising: Targeting and Obtrusiveness,” Marketing Science, Vol. 30, No. 3, pp. 389-404, 2011. 

  30. EY Park, Dong-Gi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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