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319 - 329
박현희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간호부) , 이광옥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김순옥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nurses' participation motivation, its influence factors, and their job training need. A survey was conducted on 345 nurses of general hospitals in Gyeonggi-do. Data was collected from October 5th to 18th, 2016 and was analyzed through t-test, ANOVA, Bonferroni post-te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병원의 양적 팽창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는? | 병원의 양적 팽창은 의료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다양성과 접근용이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한편으로는 간호인력의 부족을 가속화시키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 간호인력의 부족현상은 근무조건이나 금전적 보상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병원을 중심으로 심화되었으며, 정부는 간호사부족 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간호대학 및 입학정원의 증가를 제도화하였으나 현실적으로 큰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1]. | |
간호사 직무교육의 목적은? | 다양한 의료인력 중 간호사는 최일선에서 24시간 동안 대상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인력으로 질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들의 교육과 훈련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즉, 간호사 직무교육은 간호사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해 갈수 있도록 업무와 관련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간호사의 업무능력 향상을 통한 간호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관리에 그 목적이 있다. 간호사들은 적절한 직무교육을 통해 스스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업적 만족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3]. | |
병원에서 운영되는 간호사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가? | 그런데 간호사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습득만이 아니라, 간호 실무를 반영하고 보강하는 지식, 기술, 가치, 믿음,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여야 한다. 병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간호사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은 전문적 수행에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보충하고 수정 보완하는 교육으로 최신 간호지견에 대한 이론 및 정보 등을 포함하는 보수교육 뿐만 아니라 간호 질 향상, 사례연구, 친절교육 등 간호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직무교육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계속 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참여자들의 학습 동기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4]. |
J. H. Lee, "Nurses Shortage of Small and Medium Hospitals." from medical times Web site: http://www.medicaltimes.com(May 20, 2014).
B. J. Choi, K. S. Oh, "Study on Job Satisfaction Through Lifelong Education for Small & Medium Businesses Work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4, pp. 333-339, 2015.
M. J. Jung, "Study on the Needs, Accommodation and Satisfaction toward the Nursing Practice Programs of the Nurses in Small to Medium sized Hospital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ambu, 2012.
L. D. DeSilets, “Assessing Registered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ng in Continuing Educa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26, No. 5, pp. 202-208, 1995.
J. W. Aucoin,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Programs by Staff Development Specialists,”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 14, No. 5, pp. 219-226, 1998.
S. M. Han, H. S. Lee,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duca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29, No. 2, pp. 189-204, 2010.
S. S. Lee, "The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on Motivation, Commitment Experience, Class Satisfaction of Cultural Physical Education i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03.
H. G. Baek,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on Motivation, Self-efficacy, Self-respect & Ceaseless 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e Students in Mind Growth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7, pp. 59-67, 2012.
D. O. Kim, "Nurse Career Management System; Eucational Aspects and Clinical Nursing Community," Seminars for Nurses Conception of the Career Management System, pp. 42-59, 1998.
K. S. Jang,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0.
J. Y. Lee, "Study on the In-Service Education of Nurses in General Hospital in Seoul,"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1995.
S. L. Kim, "Study on Training of Clinical Practical Nurses perform Nursing Duties and Acceptance," Master's thesis, JunBuk University, 1994.
C. H. White, M. C. Maguire, “Job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among Hospital Nursing Supervisora: The Applicability of Herzberg' theory,” Nursing Research, Vol. 22, No. 1, pp. 25-30, 1973.
E. J. Kim,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Hospital-based Continuing Education and Learning Transfer,"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14.
M. J. Kwak, "A Study for Nurses Education Needs according to Competency-Specific Clinical Experience,"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7.
R. M. Cervero, "Place Matters in Physician Practice and Learning," Continuing Educaion in the Health Professions, Vol. 23, pp. 10-18, 2003.
Y. J. Sung, "Study on the Degree of Reception and Duty Satisfaction about the Continuous Education of the Nurse in General Hospital,"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1999.
G. O. Jang, "Recognition of Nurses about Lifelong Education in Hospital,"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11.
J. K. Lee, K. H. Kim, Y. J. Yun, S. H. Lim, “Vocational Training Study on the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Focusing Certification of Qualif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7, pp. 23-29, 2012.
J. Y. Han, W. K. Lim,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e Level of the Volunteer Activities on the Social Capital Convergence Formation of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39-53, 2015.
S. H. Lee, "Study on the Practical Training Needs of Nurses working in Some Small Hospital in Seoul,"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7.
K. S. Lee, "The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among Hospital Nurses in Dae-jeon,"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2011.
J. A. Kim, "A Study of provide to Continuing Education Development Plan for Nurses.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2.
M. A. Nalle, T. H. Wyatt, C. R. Myers, “Continuing Education Needs of Nurses in a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State,” The Journal of Continuing in Nursing, Vol. 41, No. 3, pp. 107-115, 2011.
K. M. Choi, W. K. Lim,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of the Culture and Education Activitie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Convergence Formation of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55-67, 2015.
S. M. Han,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0.
K. Karen, “The Journey to Mandatory Continuing Education in Illinoi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43, No. 5, pp. 195-196,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