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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간호사의 융복합적 직무교육 참여동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of Clinical Nurses in Job Trai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319 - 329  

박현희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간호부) ,  이광옥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김순옥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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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직무교육 참여동기와 요구도를 파악하고, 또 직무교육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일 종합병원 간호사 345명을 대상으로 임의 표출하여 설문조사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10월5일부터 18일까지였다. 연구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와 ANOVA, Bonferroni 사후검정,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직무교육 참여동기는 '전문역량 향상과 개발'이 높게, 개인이익과 직업 안정성이 낮게 나타났다. 직무교육 요구도는 전문간호 영역은 병원감염관리와 심폐소생술이 가장 높았고, 호스피스와 재활간호가 가장 낮았다. 직무교육 참여동기는 연령, 결혼유무, 교육수준, 임상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전문간호영역의 직무교육 요구도와 질병치료에 필요한 의학적 지식에 대한 직무교육 요구도로 부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무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간호 영역과 질병치료에 필요한 의학적 지식을 주제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참여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개인별 특성과 함께 임상단계를 고려한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며, 병원 차원의 교육공가 지원 등 직무교육관련 다양한 복지가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nurses' participation motivation, its influence factors, and their job training need. A survey was conducted on 345 nurses of general hospitals in Gyeonggi-do. Data was collected from October 5th to 18th, 2016 and was analyzed through t-test, ANOVA, Bonferroni post-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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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임상간호사의 직무교육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보수교육과 관련하여 간호사의 요구도 반영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간호사의 보수교육 참여 동기와 만족도 평가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등[4] 보수교육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직무교육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간호사의 직무교육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직무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략 마련 및 질적간호 제공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기도 일 종합병원애 근무하는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직무교육 참여동기와 요구도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사 직무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임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과 직무교육 참여동기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및 간호교육 참여동기와 직무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직무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직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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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의 양적 팽창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는? 병원의 양적 팽창은 의료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다양성과 접근용이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한편으로는 간호인력의 부족을 가속화시키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 간호인력의 부족현상은 근무조건이나 금전적 보상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병원을 중심으로 심화되었으며, 정부는 간호사부족 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간호대학 및 입학정원의 증가를 제도화하였으나 현실적으로 큰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1].
간호사 직무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의료인력 중 간호사는 최일선에서 24시간 동안 대상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인력으로 질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들의 교육과 훈련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즉, 간호사 직무교육은 간호사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해 갈수 있도록 업무와 관련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간호사의 업무능력 향상을 통한 간호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관리에 그 목적이 있다. 간호사들은 적절한 직무교육을 통해 스스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업적 만족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3].
병원에서 운영되는 간호사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가? 그런데 간호사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습득만이 아니라, 간호 실무를 반영하고 보강하는 지식, 기술, 가치, 믿음,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여야 한다. 병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간호사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은 전문적 수행에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보충하고 수정 보완하는 교육으로 최신 간호지견에 대한 이론 및 정보 등을 포함하는 보수교육 뿐만 아니라 간호 질 향상, 사례연구, 친절교육 등 간호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및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직무교육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계속 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참여자들의 학습 동기를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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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J. H. Lee, "Nurses Shortage of Small and Medium Hospitals." from medical times Web site: http://www.medicaltimes.com(May 20, 2014). 

  2. B. J. Choi, K. S. Oh, "Study on Job Satisfaction Through Lifelong Education for Small & Medium Businesses Work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4, pp. 333-339, 2015. 

  3. M. J. Jung, "Study on the Needs, Accommodation and Satisfaction toward the Nursing Practice Programs of the Nurses in Small to Medium sized Hospital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Nambu, 2012. 

  4. J. H. Go, M. R. Han, J. Hu, "The Analysis of Raw Data of Completion of Off-Line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in Seoul, 2008-2012."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 527-538, 2014. 

  5. L. D. DeSilets, “Assessing Registered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ng in Continuing Educa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26, No. 5, pp. 202-208, 1995. 

  6. J. W. Aucoin,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Programs by Staff Development Specialists,”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 14, No. 5, pp. 219-226, 1998. 

  7. S. M. Han, H. S. Lee,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ducation,”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29, No. 2, pp. 189-20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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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 G. Baek, “Relationship among Participation Motivation, Self-efficacy, Self-respect & Ceaseless Participation Intention of College Students in Mind Growth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7, pp. 59-67, 2012. 

  10. D. O. Kim, "Nurse Career Management System; Eucational Aspects and Clinical Nursing Community," Seminars for Nurses Conception of the Career Management System, pp. 42-59, 1998. 

  11. K. S. Jang,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0. 

  12. J. Y. Lee, "Study on the In-Service Education of Nurses in General Hospital in Seoul,"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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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C. H. White, M. C. Maguire, “Job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among Hospital Nursing Supervisora: The Applicability of Herzberg' theory,” Nursing Research, Vol. 22, No. 1, pp. 25-30,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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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G. O. Jang, "Recognition of Nurses about Lifelong Education in Hospital,"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11. 

  20. J. K. Lee, K. H. Kim, Y. J. Yun, S. H. Lim, “Vocational Training Study on the Impa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Focusing Certification of Qualif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7, pp. 23-2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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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E. M. Choi, H. J. Lee, O. N. Kim, Y. H. Choi, “A Study on Convergenc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velopment for Medical Record Speciali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229-238, 2015. 

  24. K. S. Lee, "The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among Hospital Nurses in Dae-jeon,"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2011. 

  25. J. A. Kim, "A Study of provide to Continuing Education Development Plan for Nurses.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2. 

  26. M. A. Nalle, T. H. Wyatt, C. R. Myers, “Continuing Education Needs of Nurses in a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State,” The Journal of Continuing in Nursing, Vol. 41, No. 3, pp. 107-115, 2011. 

  27. K. M. Choi, W. K. Lim,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of the Culture and Education Activities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Convergence Formation of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55-67, 2015. 

  28. S. M. Han, "Nurses' Reasons for Participation in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0. 

  29. K. Karen, “The Journey to Mandatory Continuing Education in Illinoi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43, No. 5, pp. 195-1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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