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191 - 199
박정희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이미향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aims to confirm the effects of the practical work-oriented educational program applied to the nursing students prior to the commencement of their employment on the ability of the newly recruited nurses in execution of clinical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and turnover rates. It is a s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규간호사의 잦은 이직이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2%이었다[3]. 신규간호사의 잦은 이직은 의료기관 내부적으로 모집, 선발, 교육과 훈련에 소요되는 경제적, 인력적 손실뿐만 아니라 신규간호사 개인에게도 손실이 된다[4]. 신규간호사는 병원현장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며[5,6] 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병원은 프리셉터 교육, 오리엔테이션 강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신규 간호사는 간호학생 때부터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서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7,8], 임상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사용할 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게 된다[9]. 임상수행능력은 간호현장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10].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하여 간호사가 상황에 따라 어떻게 반응하고, 느끼고, 생각하는지 간호의 중요성을 느끼고 환자 및 보호자, 그리고 다른 의료진들과의 의사소통방법을 관찰하면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사회화의 길을 배우는 기회를 갖게 된다[11]. | |
신규간호사의 임상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간호대학생 임상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사실상 간호대학생들이 졸업 전까지 1,000시간가량의 임상실습을 받고 있지만 졸업 후 1년 동안 임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수개월의 오리엔테이션과 재교육 등이 필요하다. 이는 현행의 임상실습교육내용이 관찰위주의 교육, 활력징후 측정, 시트 교환 등 반복적인 단순업무, 환자 이송 등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호대학생이 전체적인 간호사의 실무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11]. 또한 간호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간호학과 신설 및 증설이 되어 단기간 내 양적팽창이 이루어지면서[12] 임상실습에 투입되는 간호대학생수가 급증하였고, 간호대학생 대비 실습병원이 부족함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의 내용과 질에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13,14]. 따라서 신규간호사의 임상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생 임상실습부터 임상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15]. |
Korean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Survey on actual condition of nurse's activities. 2014.
J. H. Kim & S. A.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coping strategies and a nursing organizational effective in staf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8, No. 1, pp. 97-105, 2007.
Y. M. Kim & S. N. Kim. "The convergence study of experience of turnover in new graduate nurses within one yea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4, pp. 97-106, 2016.
Y. O. Ha & J. Y. An.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nursing skills improvement program on nursing skills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5, pp. 223-231, 2017.
H. S. Kim,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6, pp. 64-76. 2002.
C. Barret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27, No. 2, pp. 364-371, 1998.
H. Y. Lee, H. S. Lim & M. Y. Kim, "The clinical practice of newly graduated nurses who are resigned."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12, No. 1, pp36-48, 2011.
Y. S. Kim, J. W. Park, H. S. Kim, M.. S. Yoo, K. S. Bang & J. H. Park.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nurses on clinical practice teaching and organizational integration of colleges and clinical nursing departm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7, No. 2, pp. 292-300, 2007.
H. H. Han. "A study of convergence on 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355-362. 2016.
Y. R. Lee & H. L. Kang. "Effects of mentoring seni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441-448. 2016. DOI:http://dx.doi.org/10.14400/JDC.2016.14.11.441
J. A. Park, B. J.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es. Vol. 39, No. 6. pp. 840-850. 2009.
H. S. Ch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 222-231, 2005.
J. Y. Lee & S. Y. Park. "Relationship between the practice environment of nurs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es in local general hospitals."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No. 2, pp. 145-153, 2014.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2.145
F. Myrick. "Preceptorship and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1, No. 4, pp. 154-164. 2002.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20401-05
K. J. K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aster thesis. Kwandong Uinvertisy. 2003.
H. Y.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y and stress."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91.
Y. S. Kang, H. Cho & Y. S. Roh. "The effects of coopera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th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1, pp. 13-20, 2006.
J. D. Lee.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6.
E. Y. Choi & J. Y. Kim.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4, No. 4, pp. 412-419,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