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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 '모란' 의 언어학적 상징요소 재해석을 통한 디지털 주얼리 디자인 연구
A study on digital jewelry design through reinterpretation of symbolic element of Peony flower in Minwha with Linguistic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407 - 413  

이지원 (홍익대학교) ,  나건 (홍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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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문화 콘텐츠인 민화의 도상을 통한 상징체계는 근원적인 우리의 조상들의 긍정적이고 개방적이며 유연한 사고방식의 표현이고, 의사소통의 방법이었으며, 이는 현대에서도 새로운 매체와 더불어 전승할 수 있는 소중한 유산임을 논의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언어학적 분석을 토대로 보편적 소망을 담은 민화 도상중 하나인 모란의 상징 내용에 디지털 매체를 통한 주얼리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현대적 주얼리 디자인을 하였다. 분석을 통한 결과물로서 모란 도상의 보편적 소망인 부귀와 명예의 내용을 담은 Blossom 과 함박웃음을 주제로 현대의 최신 기술들을 접목하여 3D 디지털 도구를 통한 디자인 프로세스 및 변형 과정을 보여 주었으며, 생산 방식에 있어서도 3D 프린팅 방식과 레이져 커팅 방식을 통해 민화의 상징체계에 있어서의 개방성과 유연한 사고를 접목하여 형상화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imed to discuss for Korean cultural contents; symbol structure of Minwha painting which not only expresses openness, flexible expression and methods of communication of our ancestors but also possibly passes down as precious cultural heritage to modern society with new developed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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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민화의 개념에 대한 정리에서 왕궁이나 사대부를 포함한 우리의 모든 국민이 그리고 사용하던 회화로써, 순수 감상용이 아닌 실용적인 목적으로 그려진 작가 미상의 그림이라 정의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단순히 감상용이 아닌 실용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민화 도상의 상징요소를 이용하여 현대에 맞는 주얼리 작품을 디자인해보고자 한다. 주얼리는 신체 장신구라는 목적이 있는 품목이기도 하다.
  • 한국의 고유한 사상과 민화의 상징체계와 모란의 상징요소를 분석을 통하여 모란 속에 담긴 선조들의 사상과 유연성, 개방성을 현대의 디지털 시대의 사회적 맥락과 더불어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민화라는 콘텐츠가 지닌 체계적이고 유연한 소통 내용을 언어학적 분석을 통해 주얼리 작품에 담아 현대의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재탄생 시켜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편적 소망을 담고 있는 민화와 그 속의 도상이 시대를 넘어서도 통용될 수 있는 긍정적이고 유쾌하며 희망적이었던 훌륭한 선조들의 생각과 내용들을 디지털로 디자인된 주얼리를 통해 논의해 보는 데에 연구 목적이 있다.
  • 주얼리는 신체 장신구라는 목적이 있는 품목이기도 하다. 모란 도상에 관한 앞선 연구와 언어학적 관점으로의 분석을 통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현대의사회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면서, 의미론적으로 분석해본 결과를 바탕으로 민화의 상징체계와 모란 도상이 가진 상징요소와의 관계를 주얼리라는 작품으로 나타내어 보자 한다. 이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통해서 현대사회에서의 의사소통과 민화를 통한 근원적인 우리의 조상들의 긍정적이고 개방적이며 유연한 사고방식이 현대에서도 변치 않는 소중하고 우수했던 본연적 사상이었음을 연구자로서 알리고 싶기 때문이다.
  • 민화의 상징요소 중 하나인 모란에 대해 형태론, 의미론적으로 현대적 재해석을 해 보고자 한다. 앞서 민화는 상징체계로서 모란은 상징 요소로써 사용되어 짐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한국 고유의 그림인 민화와 민화 도안 중에서도 우리 문화 곳곳에 폭넓게 쓰이고 있는 ‘모란’ 도상을을 현대 주얼리로 재해석하여 표현해 보고자 하는 데 있다.
  • 이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통해서 현대사회에서의 의사소통과 민화를 통한 근원적인 우리의 조상들의 긍정적이고 개방적이며 유연한 사고방식이 현대에서도 변치 않는 소중하고 우수했던 본연적 사상이었음을 연구자로서 알리고 싶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민화 모란의 형태론적인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여 모란 도산을 표현한 주얼리 디자인을 디지털 파일로 저장, 수정 및 변화된 작품을 형상화해 볼 것이다. 이는 민화의 상징체계와 모란의 상징요소를 통해 현대적 관점에서 유통, 사상, 요소 등의 복합적인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 앞서 민화의 개념에 대한 정리에서 왕궁이나 사대부를 포함한 우리의 모든 국민이 그리고 사용하던 회화로써, 순수 감상용이 아닌 실용적인 목적으로 그려진 작가 미상의 그림이라 정의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단순히 감상용이 아닌 실용적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민화 도상의 상징요소를 이용하여 현대에 맞는 주얼리 작품을 디자인해보고자 한다.
  • 이를 다시 자수를 통한 수공예 기법을 통해 빨갛고 분홍색의 생동감 있는 모란꽃을 양(陽,)적인 요소로 피어난 함박웃음을 매체의 혼용을 통해 나타내었다. 이는 매체의 하이브리드화를 통한 민화의 전통적 요소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이질감 없이 표현하기 위함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민화에서 비롯된 우리 선조들의 유연한 사고방식을 형태적으로 해석해 보고자 했고, 선조들의 음양 사상을 모란의 부귀와 연관하여 의미론적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었다.
  • 분석을 통해 ‘모란’ 도상이 당시에 의미적, 형태적으로 어떻게 통용되었는지 살펴보면서, 이를 디지털 시대의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 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도출된 내용을 주얼리라는 작품을 통해 과거와 비교하여 현대에 의미적, 형태적으로 어떤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를 가질 수 있는지를 작품을 통해서 보이고자 한다.
  • 또한, 민화라는 콘텐츠가 지닌 체계적이고 유연한 소통 내용을 언어학적 분석을 통해 주얼리 작품에 담아 현대의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재탄생 시켜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편적 소망을 담고 있는 민화와 그 속의 도상이 시대를 넘어서도 통용될 수 있는 긍정적이고 유쾌하며 희망적이었던 훌륭한 선조들의 생각과 내용들을 디지털로 디자인된 주얼리를 통해 논의해 보는 데에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한국 고유의 그림인 민화와 민화 도안 중에서도 우리 문화 곳곳에 폭넓게 쓰이고 있는 ‘모란’ 도상을을 현대 주얼리로 재해석하여 표현해 보고자 하는 데 있다. 한국의 고유한 사상과 민화의 상징체계와 모란의 상징요소를 분석을 통하여 모란 속에 담긴 선조들의 사상과 유연성, 개방성을 현대의 디지털 시대의 사회적 맥락과 더불어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민화라는 콘텐츠가 지닌 체계적이고 유연한 소통 내용을 언어학적 분석을 통해 주얼리 작품에 담아 현대의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재탄생 시켜 보고자 한다.
  • 형태적으로도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기표로서의 상징요소는 자유분방함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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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화는 어떤 이미지인가? 민화란 다양한 상징의 메시지가 담겨있는 이미지이다. 특히 상징의 메시지는 주로 자식을 많이 낳고 출세를 하며 행복하게 장수하기를 바라는 소망이 가득 들어가 있다[1].
모란의 상징적 의미는 어떤 힘을 만들어왔나? 이렇듯 모란은 신분과 계층을 초월하여 부귀라는 보편적 소망을 담은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징의 내용은 과거로부터 이미지나 형상으로 표현된 소망은 주술적 민간신앙으로 또는 종교적으로 승화되며 위안과 위기를 극복할 힘을 만들어왔다[11]. 모란만 단일 상징요소로 쓰이기도 하지만, 모란이라는 상징요소에 만고불변의 장생 물인 괴석을 더하여 부귀장년(富貴長年)의 내용을 전하기도 하고, 괴석을 남성, 모란을 여성으로 상징하여 부부화합을 상징하기도 한다.
모란의 의미는 무엇인가? 또한, 비단 바탕에 수를 놓기도 하였으며, 때론 무속과 관련된 그림에서도 많이 등장한다[10]. 이렇듯 모란은 신분과 계층을 초월하여 부귀라는 보편적 소망을 담은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징의 내용은 과거로부터 이미지나 형상으로 표현된 소망은 주술적 민간신앙으로 또는 종교적으로 승화되며 위안과 위기를 극복할 힘을 만들어왔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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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usan Museum, "Praying for the Happiness- Korean Decorative Paintings", pp6, Minjokmunwha, 2007 

  2. Busan Museum, "Praying for the Happiness- Korean Decorative Paintings", pp7, Minjokmunwha, 2007 

  3. Jungok,Ja, "A Study on Middle people culture of Josun Dynasty", pp72, Iljisa, 2003 

  4. Junhyen Kim, "The Characteristics of Minwha and its beauty and meaning", pp282-292, Sunmun University Museum, 2003 

  5. Kiyoung Kim, "Fall in Love to Minwha", pp138, Hyohyong Publish, 2010 

  6. Mihakdeakyeakanhanghwe,"The problem and methods in esthetic", pp300,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7 

  7. "Term Definition of Signifiant and Signifie",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0318&ci d42121&categoryId42121. 2016. 05.10 

  8. Yeolsu Yoon, "Korean Art Book -Minwha 2-", pp830, Yeakyoung, 2005 

  9. Huh Gyun, "Traditional Pattern", pp. 130, Deawonsa 

  10. Yeolsu Yoon, "Korean Art Book -Minwha 1-", pp206, Yeakyoung, 2005 

  11. Sungjin Oh, Jungmi Ryu, "A study on symbolic research on the purpose of therapist meaning in Korea traditional pattern",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 8, No. 3, 71-87, 2012. 

  12. Kiyoung Kim, "Fall in Love to Minwha", pp54, Hyohyong Publish, 2010 

  13. DOI:https://www.rhino3d.com/kr/features. 2016.05.15. 

  14. Jung-Soo Han, Gui-Jung Kim, "Virtual Constructions Design using 3ds Max",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274, 2013. 

  15. Sang-Ho Han,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Digital Design by Three Dimensional Model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Vol. 10, No. 10, p.448-449, 2012. 

  16. Hyeon-Chang Kim, "A Study on the socio-economic impact of 3D Print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 23-31, 2015. 

  17. "The Ten Principle of 3D printing", http://bigthink.com/experts-corner/the-ten-principl es-of-3d-printing, 2016.03.01. 

  18. DOI: https://en.wikipedia.org/wiki/Laser_cutting. 2016.05.15. 

  19. Gab-Sang Ryu,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del for ICT-based Convergence Exper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75-80, 2015. 

  20. Seung-Soo Shin, Jung-In Kim, Jeong-Jin Youn,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25-23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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