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영화 예매 시스템 비교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를 중심으로- Comparison of Movie Ticketing system by smartphone applications -Focused on CGV, Megabox, Lotte cinema-원문보기
이 연구는 국내 3사 영화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의 애플리케이션 예매 시스템을 비교하여 그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더욱 편리한 모바일 예매를 위한 사용자 경험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각 3사의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경험이 있는 실험집단을 모집하여 1차 task로 각 영화관 애플리케이션에서 영화 예매 완료를 진행한 후 2차로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모형을 토대로 만든 질문을 통해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사용자들은 기본적인 예매 기능이 원활히 진행되고, 전체적인 정보 정렬이 잘 이루어져 있는 구성을 선호하였다. 특히 결제 방식이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만족감이 높았다. 따라서 개선 방안으로 사용자들이 한눈에 인식할 수 있는 디자인과 별도의 결제 시스템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의 간편한 결제 시스템이 요구된다. 이 연구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영화를 예매하는데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국내 3사 영화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의 애플리케이션 예매 시스템을 비교하여 그에 대한 사용성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더욱 편리한 모바일 예매를 위한 사용자 경험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각 3사의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경험이 있는 실험집단을 모집하여 1차 task로 각 영화관 애플리케이션에서 영화 예매 완료를 진행한 후 2차로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모형을 토대로 만든 질문을 통해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사용자들은 기본적인 예매 기능이 원활히 진행되고, 전체적인 정보 정렬이 잘 이루어져 있는 구성을 선호하였다. 특히 결제 방식이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만족감이 높았다. 따라서 개선 방안으로 사용자들이 한눈에 인식할 수 있는 디자인과 별도의 결제 시스템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내에서의 간편한 결제 시스템이 요구된다. 이 연구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영화를 예매하는데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systems of ticketing application programs of three major movie theaters, CGV, Megabox, Lotte Cinema, with each other and evaluate the usability, and find problems to figure out user experiences for more convenient mobile ticketing. Experimental subjects with experienc...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systems of ticketing application programs of three major movie theaters, CGV, Megabox, Lotte Cinema, with each other and evaluate the usability, and find problems to figure out user experiences for more convenient mobile ticketing. Experimental subjects with experiences of using apps of the movie theaters were recruited; First, as a primary task, they reserved movie tickets with each of the movie theater apps; Second, they had in-depth interviews with questions based on the model of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by Stephen Anderson. As a result, users preferred the composition with information in order in overall, in which ticketing process went smoothly. In particular, users were more satisfied with convenient payment applications. Therefore, as an improving way, it is required to design an interface for users to recognize at a glance and a payment system within an app, not to design separate payment system out of the app. I hope this study will help actively conduct researches to maximize the usability in a way to reserve movie tickets through smartphone apps.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systems of ticketing application programs of three major movie theaters, CGV, Megabox, Lotte Cinema, with each other and evaluate the usability, and find problems to figure out user experiences for more convenient mobile ticketing. Experimental subjects with experiences of using apps of the movie theaters were recruited; First, as a primary task, they reserved movie tickets with each of the movie theater apps; Second, they had in-depth interviews with questions based on the model of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by Stephen Anderson. As a result, users preferred the composition with information in order in overall, in which ticketing process went smoothly. In particular, users were more satisfied with convenient payment applications. Therefore, as an improving way, it is required to design an interface for users to recognize at a glance and a payment system within an app, not to design separate payment system out of the app. I hope this study will help actively conduct researches to maximize the usability in a way to reserve movie tickets through smartphone ap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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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많은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해 힘쓰고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의 사용성에 대한 만족도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영화 예매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성을 분석하고 비교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5]. 현재 오프라인(예매 창구, 티켓 발권 기계), 온라인(웹사이트), 모바일(애플리케이션) 총 3가지 방법으로 영화를 예매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하루에 모바일인터넷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고,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구매에서 영화 예매 서비스는 얼마나 구매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3사 영화 예매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비교 평가하여 각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항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방법은 1차로 3가지 테스크를 시행하여 각각의 테스크 시행 시간을 측정하였고, 2차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국내 3사 영화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를 중심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영화 예매의 사용성에 대해 평가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더욱 편리한 모바일 예매를 위한 개선점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음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리한 각 영화관의 애플리케이션의 장점과 개선점이다.
이 연구는 국내 3사 영화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의 애플리케이션 예매 시스템을 비교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실험집단을 모집하여 각 영화관을 통한 예매 완료를 task로 주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task 진행이 끝난 후 Stephen P.
이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영화 예매 시스템 사용자 경험 비교에 관한 연구이다. 통신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인 스마트폰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늘 온라인으로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급속도로 보급되었다[1].
현재 오프라인(예매 창구, 티켓 발권 기계), 온라인(웹사이트), 모바일(애플리케이션) 총 3가지 방법으로 영화를 예매할 수 있다. 이에 사용자들은 이 3가지 방법 중 모바일 예매 방법에 대해서 어느 정도로 편리하게 사용하고 만족하고 있는지,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3사 영화 예매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을 비교 평가하여 각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항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방법은 1차로 3가지 테스크를 시행하여 각각의 테스크 시행 시간을 측정하였고, 2차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심층인터뷰의 질문항목들은 Stephen P.
영화를 선택하면 바로 영화관 선택이나 시간대별 관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넘어가는 CGV와 메가박스와는 달리, 두 개의 영화관과 두 개의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각각 ‘+’ 버튼을 선택하도록 배치해 놓았다.
task 진행이 끝난 후 Stephen P.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모형을 토대로 만든 질문을 통해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의 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s 모형을 토대로 각 항목당 4개의 질문으로 작성하여 질문 항목의 척도는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테스크는 3팀으로 이루어져 1팀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순으로, 2팀은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CGV 순으로, 3팀은 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 순으로 진행하였다. 테스크 종료 후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실험은 2016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서 3사의 예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전 예매를 하는 피실험자들을 모집하였다. 특히 사전예매를 주도하는 연령층의 약 70%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 영화를 예매하고 있고, 2534세대뿐만 아니라 10대 이하부터 49세까지의 모바일 예매율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피실험자의 연령층 범위를 ‘25~34세’로 정하였고, 애플리케이션 사용 기간이 3개월에서 1년 이상 사용해본 남녀 총 10명으로 구성하였다.
테스크는 3팀으로 이루어져 1팀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순으로, 2팀은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CGV 순으로, 3팀은 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 순으로 진행하였다. 테스크 종료 후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실험은 2016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3사 모두 기본적인 영화 정보를 쉽게 제공 받을 수 있다는 공통된 평을 받은 것에 비해 예매 과정에서 크게 흥미를 느낄 수 없었고, 영화관 용어에 대한 관심과 인식도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반면 롯데시네마는 그에 못 미치는 평균값을 보이고 있다. 5개의 항목이 모두 CGV, 메가박스보다 낮게 나왔지만, meaningful(의미성) 부분에서는 보다 높게 평가되었다.
CGV는 기능성 부분과 신뢰성 부분에서 빠른 예매와 결제가 이루어지고, 예매 내역과 취소에 대한 신뢰성이 있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CGV만의 ‘골든 에그 지수’나 5개의 부분으로 분석한 오각형 그래프에 대한 만족도나 신뢰도도 높았다.
결제 과정도 간편하였고, 결제 수단 선택 시에도 ‘신용카드’를 선택하면 따로 카드사를 설정하지 않고 바로 결제가 이루어져 좋은 평을 받았다.
또한, CGV만의 ‘골든 에그 지수’나 5개의 부분으로 분석한 오각형 그래프에 대한 만족도나 신뢰도도 높았다.
영화관의 예매율도 마찬가지다. 웹사이트 예매율보다 모바일 예매율이 높아졌다. 일단 사용자 방문 수만 살펴봐도 큰 차이를 알 수 있다.
메가박스의 경우 편리성 부분에서 만족감이 높았다. 전체적인 UI 구성이 매우 좋고, 어두운 배경이 포스터나 폰트를 더욱 살려주어 눈에 쉽게 들어오면서 원하고자 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CGV나 롯데시네마에 비해 카드 결제가 편리했다.
후속연구
따라서 타 사의 결제 방식과 같이 영화관 애플리케이션 자체 내에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결제 시스템을 더욱 간편하게 변경하는 방안을 가져야한다. 또한, 영화관과 영화를 선택하는 아이콘을 사용자의 선택을 바로 유도 할 수 있는 아이콘으로 대체하거나, 두 가지 영화관과 영화를 비교하기보다는 한 가지 영화관과 영화를 보여주는 것에 집중하는 쪽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지만, 영화관의 예매 방법에 대한 선행 연구는 아직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3사 영화관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더 나은 서비스가 제공되어 애플리케이션 예매 방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GV 영화 예매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CGV만의 ‘골든 에그 지수’나 5개의 부분으로 분석한 오각형 그래프에 대한 만족도나 신뢰도도 높았다. 반면,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혼란스럽다는 의견도 있었다. 부수적인 정보보다는 사용자가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가장 중점적으로 보여주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영화 정보 공유 버튼인 ‘같이 볼래?’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메가박스도 마찬가지로 공유 버튼 인식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공유 버튼의 디자인과 배치에 대해서 다시 고려해 사용자가 인식하기 쉬운 디자인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은 스마트폰은 기존 모바일의 전화, 문자메시지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였고[2], 이러한 스마트폰의 발전과 함께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속도도 빨라지게 되었다.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모바일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률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 활성화 되었다[3]. 이처럼 스마트폰의 성장과 더불어 모바일 앱 마켓은 각 마켓 평균 300%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4].
롯데시네마 영화 예매 애플리케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롯데시네마는 CGV와 메가박스 보다 시각적으로 정렬이 잘 되어 있고, 영화 정보 공유 기능이 가장 직관적으로 잘 보인다는 평을 받았지만, 결제 방식에서 가장 어려움이 많았다. 복잡하고 불편한 결제 과정을 겪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은 마지막 단계인 결제 단계에서구매 이탈을 해버리고 만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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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Creative Journal, http://blog.cj.net/1549, Nov 20, 2015.
Jin Young Lee, Jung Hwi Souk, "An Evaluation of the Usability for Mobile Application to Movie Booking -Focused on "CGV," "Lotte Cinema," "Megabox,"-,"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21, No. 1, p. 469-47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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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Bok Han, Jung-Sun Pyo, "The Application of a Quantitative Performance Assessment Model in Accordance with Button Menu Form Changes in Touch Screen Input Metho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1, p. 337-348, 2015.
So Baek Oh, Seung In Kim, "Evaluation of the usability of the local theatre reservation service using the internet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CGV, Megabox and Lotte cinema -,"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4, p. 45-5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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