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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체육계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통한 융합인재교육 방안 탐색
Career Preparing Behaviors and Exploration of Measures for Convergence Talent Education in College Students of Physical Education and Related Depart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487 - 496  

이양구 (서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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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부의 대학평가에 의한 입학정원 감축과 체육계열학과의 취업교육에 관련된 연구사례의 부족 등의 이유로 전문적인 체육역량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 및 체육전공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체육계열학과의 취업준비 현황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진로교육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체육계열 전공자들의 인식 수준에 따른 하위 요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대응일치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학년별 적성과 소질을 고려하여 진로교육을 사전에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취업장벽의 문제를 조속히 완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계열 전공과 관련된 취업직종의 확대와 기회의 제공에 다 같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present condition of job prepara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in depth so that convergence talents with professional physical education abilities can be trained and physical education majors can establish themselves in adverse conditions su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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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부의 대학평가에 의한 입학정원 감축과 체육계열학과의 취업교육에 관련된 연구사례의 부족 등의 이유로 전문적인 체육역량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 및 체육전공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체육계열학과 학생들의 취업준비 인식현황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진로(취업)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연구 목적과 방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와 결과를 분석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체육계열 대학에서 진행되는 진로(취업)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 및 전공의 입지가 확보되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4년제 체육계열 대학의 학생들의 인식 자료를 토대로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의 인식을 점검하기 위한 연구 목적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5단계 평정척도로 구성된 문항을 전문가 협의를 통해 제작하였다. 구체적인 점검 사항은 교육계 전문가를 통해 설문조사 전 2회의 예비조사를 걸쳐 설문 내용의 적합성과 적용 가능성을 재검토하고 수정 및 보완한 이후 최종적으로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 서론에서 밝힌바와 같이 교육부의 대학평가에 의한 입학정원 감축 문제와 체육계열학과의 취업교육에 관련된 연구사례의 부족 등의 이유를 들어 이 부분의 논의 과정과 결과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먼저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장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전문적인 체육역량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 및 체육전공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체육계열 학생들의 진로(취업)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종합적인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부의 대학평가에 의한 입학정원 감축과 체육계열학과의 취업교육에 관련된 연구사례의 부족 등의 이유로 전문적인 체육역량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 및 체육전공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체육계열학과 학생들의 취업준비 인식현황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진로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그 목적을 두었다.
  • 서론에서 밝힌바와 같이 교육부의 대학평가에 의한 입학정원 감축 문제와 체육계열학과의 취업교육에 관련된 연구사례의 부족 등의 이유를 들어 이 부분의 논의 과정과 결과를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먼저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장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전문적인 체육역량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 및 체육전공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체육계열 학생들의 진로(취업)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종합적인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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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계열 학과과 많은 인기를 얻는 이유는? 체육계열 학과는 전문성과 특수성을 지니고 있기에 체육활동에 관심을 갖는 고등학교 수험생들에 힘입어 지금도 체육계열 학과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체육계가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체육계열 학과들의 미래지향적 발전계획을 수립하여야 하며 그 목적과 취지에 맞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등이 학생들에게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다.
2014년도 기준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 진학률은 어떻게 되나? 실제로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의 4년제 대학의 진학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불필요하게 많은 고학력자를 양산시킴으로써 한국사회에서 인력자원의 비효율성과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2014년도 기준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 진학률은 68%를 기록하고 있으며, 우리보다 선진국이지만 직업교육이 잘되어 있는 독일과 일본보다도 2배가 더 높은 수준이다. ‘2015 교육 통계연보’에 따르면 전국의 고등교육기관은 총 433개교 로 일반대학은 189개교, 전문대학은 138개교, 대학원 대학은 47개교이며, 고등교육기관 전체 재적학생 수는 3,608,071명으로 전년대비 60,676명(1.
수급의 불균형은 왜 청년실업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가? 전성규[2]는 청년실업의 가장 큰 원인에 하나로 청년 인력 수급의 불균형을 지적하고 있다. 매년 대학에서 졸업하는 학생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맞은 일자리는 늘어나지 못하는 산업별 인력수급의 괴리현상과 이른바 3D 기피 현상까지 맞물린 것이 실업률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채용한 인력을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없는 일력수급 미스매치로 인해 대기업들은 입사지원자가 넘쳐나고, 중소기업과 강소기업은 구인난에 어려움을 겪는 양극화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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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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