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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협 재해 보험급여를 이용한 근해 트롤선 어선원의 안전 위험 요소 분석
Hazard analysis for the fishermen's safety in offshore trawle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2 no.3, 2016년, pp.241 - 247  

이유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조영복 (해양수산부 감사관) ,  김욱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박태건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박태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김형석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류경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wl fishery is an important fishery accounting for around 30.0% of adjacent water fishery production in Korea, and the commercial fishing is associated with high rate of fatal and non-fatal occupational injury. The hazard analysis for the fishermen's safety of offshore trawler was conducted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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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2).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와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의 협조 하에 2012~2014년 어선원 재해 보험급여 결정 및 지급명세서를 이용하여 대형 트롤과 동해구 중형 트롤 어선에서 어선원들이 조업 중 발생하기 쉬운 안전 위험요소들을 식별하고 평가하였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와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의 협조 하에 어선원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조업환경을 만드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2012~2014년도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재해 보험급여 결정 및 지급명세서를 이용하여 재해율이 높은 끌어구류 중대형 트롤과 동해구 중형 트롤 어선에서 어선원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안전 위험요소들을 식별하고, 그 관리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2014)의 연근해 어선원 재해 현황에서 재해율과 재해 위험도에서 고위험 어업으로 식별되었다. 그런데 쌍끌이 대형 기선저인망과 서남해구 쌍끌이 중형 기선 저인망어업에는 각각 후리어구류인 외끌이 기선 저인망어업 어선원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자료의 명확성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선 저인망어업은 제외하고 트롤어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선원들의 안전 위험요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선원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조업환경을 만드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2012~2014년도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보험급여 결정 및 지급명세서를 활용하여 트롤 어선에서 어선원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안전 위험요소들을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근해 대형 트롤과 동해구 중형 트롤어업의 평균 재해발생률은 각각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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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해형태에 따른 재해 발생 빈도와 위험도의 관계는? 그러나 사망 ․ 실종 위험도에서는 재해 발생 빈도와 일치하지는 않았다. 즉 넘어짐은 발생빈도는 높았으나 그렇게 위험도가 높지 않은 반면, 물 또는 높은 곳에서 떨어짐은 발생빈도는 낮았으나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재해로 위험도가 아주 높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어선원 안전에 관한 연구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연구는? 그러나 우리나라 어선원 안전에 관한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연근해 어선원 재해현황 및 설문조사에 의한 질병 실태에 관한 연구와 일반 해면어업 중 고위험 어업인 근해 대형선망과 안강망 어선원의 안전 위험요소에 대한 연구는 일부 이루어졌으나, 고위험 어업 중의 하나인 끌어구류 특히 트롤어업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끌어구류란? 5만 톤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근해어업에서 끌어구류에 의한 생산량은 약 30%인 32만 톤을 나타내었다 (MOF, 2016). 끌어구류란 수산업법 시행령 제24조 (근해어업의 종류) 21개 어업 중 5개 어업, 즉 쌍끌이 대형 기선 저인망어업, 서남해구 쌍끌이 중형 저인망어업, 대형 트롤어업, 동해구 중형 트롤어업, 기선 권현망어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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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avis ME. 2012. Perceptions of occupational risk by US commer cial fishermen. Mar Pol 36(1), 28-33. (DOI:10.1016/j.marpol.2011.03.005). 

  2. Kim JH and Chang SR. 2006. A questionnaire survey on occupati onal disease of fisheries. J Kor Soc Safety 21(5), 84-91. 

  3. Kim WS, Cho YB, Kim SJ, Ryu KJ and Lee YW. 2014. A basic research on risk control measure for reducing the fisherman's occupational accidents in offshore and coastal fishing vessel. J Korean Soc Fish Technol 50(4), 614-622. (DOI:10.3796/KSFT.2014.50.4.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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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orean Occupational Safety Health Agency (KOSHA). 2015. http://www.kosha.or.kr/board.do?menuId554. Statistics on occupational accidents in 2015. Accessed 26 Ma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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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YW, Cho YB, Kim SK, Kim SJ, Park TG, Ryu KJ and Kim WS. 2015b. Hazard Factors Assessment for the Fisher men's Safety on the Vessel of Offshore Stow Nets on Anchor using Insurance Proceeds Payment of NFFC. J Fish Mar Sci Edu 27(4), 1129-1135. (DOI:10.13000/JFMSE.2015.27.4.1129). 

  9. Levin JL, Gilmore K, Shepherd S, Wickman A, Carruth A, Nalbone JT, Gallardo G and Nonnenmann MW. 2010. Factors influencing safety among a group of commercial fishermen along the Texas Gulf Coast. J Agromedicine 15(4), 363-374. (DOI:10.1080/1059924X.2010.509701). 

  10. McDonald MA and Kucera KL. 2007. Understanding nonindustrialized workers' approaches to safety: how do commercial fishermen "stay safe"?. J Safety Res 38(3), 289-97. 

  11.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MOF). 2016. https://www.mof.go.kr/statPortal/. Accessed 3 June 2016.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MLIT). 2014. http://www.mlit.go.jp/report/press/kaiji04_hh_000048.html. Accessed 4 Feb 2014. 

  13. Park MK, Kim US, Kim SK and Lee YW. 2012. Code of safety for fishermen and fishing vessel 2005, part A. Hangil Print, Busan, KOREA, 1-531. 

  14. Song JS, Choi HS, Seo JC, Kwak YH, Park WS, Kim SA and Yoon YY. 2005. The present state of occupational injuries and prevention on east side of Korea fishing. J Kor Mar Envir Eng 8(2), 78-82. 

  15. Thorvaldsen T. 2013. The importance of common sense: How Norwegian coastal fishermen deal with occupational risk. Mar Pol 42, 85-90. (DOI:10.1016/j.marpol.2013.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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