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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2 no.3, 2016년, pp.241 - 247
이유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조영복 (해양수산부 감사관) , 김욱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박태건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박태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 김형석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류경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팀)
The trawl fishery is an important fishery accounting for around 30.0% of adjacent water fishery production in Korea, and the commercial fishing is associated with high rate of fatal and non-fatal occupational injury. The hazard analysis for the fishermen's safety of offshore trawler was conducted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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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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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형태에 따른 재해 발생 빈도와 위험도의 관계는? | 그러나 사망 ․ 실종 위험도에서는 재해 발생 빈도와 일치하지는 않았다. 즉 넘어짐은 발생빈도는 높았으나 그렇게 위험도가 높지 않은 반면, 물 또는 높은 곳에서 떨어짐은 발생빈도는 낮았으나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재해로 위험도가 아주 높게 나타났다. | |
우리나라 어선원 안전에 관한 연구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연구는? | 그러나 우리나라 어선원 안전에 관한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기술한 것과 같이 연근해 어선원 재해현황 및 설문조사에 의한 질병 실태에 관한 연구와 일반 해면어업 중 고위험 어업인 근해 대형선망과 안강망 어선원의 안전 위험요소에 대한 연구는 일부 이루어졌으나, 고위험 어업 중의 하나인 끌어구류 특히 트롤어업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
끌어구류란? | 5만 톤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근해어업에서 끌어구류에 의한 생산량은 약 30%인 32만 톤을 나타내었다 (MOF, 2016). 끌어구류란 수산업법 시행령 제24조 (근해어업의 종류) 21개 어업 중 5개 어업, 즉 쌍끌이 대형 기선 저인망어업, 서남해구 쌍끌이 중형 저인망어업, 대형 트롤어업, 동해구 중형 트롤어업, 기선 권현망어업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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