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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Tree기법과 QFD를 이용한 자율주행자동차 교통안전정책과제 분석
Issue-Tree and QFD Analysis of Transportation Safety Policy with Autonomous Vehicl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4, 2016년, pp.26 - 32  

남두희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남선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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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 목표지점까지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운행하는 최첨단 자동차를 말하며 위성항법장치, 센서 등으로 위치를 측정하고 주행환경을 인식, 연산장치로 가감속 차선변경 등 자율주행을 제어한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기존 기계공학과 정보통신, 센서, 위성항법 등 첨단기술이 총 집약된 자율주행 자동차로 빠르게 진화중이다. 교통안전 정책과제 분석은 Issue-Tree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Issue-Tree 방법론은 복잡한 문제를 세분화하여 구체화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문제해결 도구로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교통안전 관련 Issue의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교통안전 정책과제를 분석하기 위해는 우선 미래 사회 및 교통여건 변화로부터 Key Word를 도출하고, 이와 연계되는 국내외 도로교통 정책/계획을 확인하여 국내외 도로 교통 정책목표 Key Word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정책목표 Key Word로부터 핵심적인 Issue를 도출하였는데, 이때 Issue-Tree 방법을 통해 체계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utonomous car(driverless car, self-driving car, robotic car) is a vehicle that is capable of sensing its environment and navigating without human input. Autonomous cars can detect surroundings using a variety of techniques such as radar, lidar, GPS, odometry, and computer vision. Advanced cont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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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QFD는 HOQ(House of Quality)라는 도표를 작성하여 상대적 중요도와 상관성을 분석하게 되는데, 고객 요구사항(CA, Customer Attributes)과 고객 요구사항의 상대적 중요도, 설계특성(EC, Engineering Characteristics), 고객 요구사항과 설계특성의 연관관 계, 설계특성 간 상관관계, 벤치마킹 등의 입력 정보로 구성된다. HOQ를 이용한 분석의 목적은 설계특성들이 고객 요구사항을 잘 반영하는지를 나타내는 설계특성의 중요도를 산출하고, 중요도 순위에 따라 각 설계특성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적용하면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으로 이한 교통안전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도출된 정책과제들의 상대적 기여도와 상관도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 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에 따른 교통 안전 분야에의 영향을 분석하고 교통안전정책의 새로운 전략에 따라 필요한 정책과 사업을 도출하였다.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에 따라 사회 및 교통여건의 변화방향을 정리하여 정책목표와 Issue-Tree 분석을 통하여 추진전략 및 정책과제를 도출하였고, 도출된 정책과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 QFD는 원래 요구사항을 제품개발과정으로 통합시키기 위한 구조적 접근방법이다.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제품의 설계특성으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부품특성, 공정특성, 최종적으로 생산을 위한 시방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정책개발에 쓰인 QFD구조의 핵심은 정책적 요구사항 무엇 'What'과 이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정책을 어떻게 'How' 설계하고 구성할 것인지? 즉, 정책의 목적과 정책 수단을 서로 관련시켜 나타내주는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구조화하는 것이다.
  • Issue- Tree 분석에 사용하기 위하여 교통안전분야에서의 SWOT분석을 실시하였다[4, 5]. 앞 절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인적 요인에 의한 교통사고의 획기적 감소 와 이에 따른 기회와 위험요소를 기술하였다. 교통 안전정책의 목표를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을 촉진하고 약점과 위험요소를 최소화 하는데 맞추었다.
  •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을 위한 정책의 목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에 따라 예측되는 교통안전 분야의 영향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교통안전관리 체계 확립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교통안전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기반시설의 개선이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 필요함을 나타낸다. 또한, 2020년 이후의 장기교통계획들은 실효성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도로망이나 철도망의 신규 건설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을 전제로 계획, 평가 필요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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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자동차는 무엇을 제어하는가?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 목표지점까지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운행하는 최첨단 자동차를 말하며 위성항법장치, 센서 등으로 위치를 측정하고 주행환경을 인식, 연산장치로 가감속 차선변경 등 자율주행을 제어한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기존 기계공학과 정보통신, 센서, 위성항법 등 첨단기술이 총 집약된 자율주행 자동차로 빠르게 진화중이다.
자율주행자동차는 무엇인가?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 목표지점까지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운행하는 최첨단 자동차를 말하며 위성항법장치, 센서 등으로 위치를 측정하고 주행환경을 인식, 연산장치로 가감속 차선변경 등 자율주행을 제어한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기존 기계공학과 정보통신, 센서, 위성항법 등 첨단기술이 총 집약된 자율주행 자동차로 빠르게 진화중이다.
도로의 효율성 증가가 될 수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통신기술과 지능 형교통체계의 발전, 그리고 교통정보 서비스의 발전에 따라 도로교통체계 또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인공지능이 운전하는 자율주행자동차는 사람과 달리 예측이 가능하고 오차도 없으므로 도로의 안 내와 규제를 정확히 지키게 된다. 신호위반, 속도위 반이 사라질 것이고 모든 차들이 차선변경이나 진로변경은 정확하게 예측된 방법으로 하게 된다. 이로 인해 사고는 획기적으로 줄어들고 도로용량도 증대되어 많은 부분이 공원이나 보행자나 자전거 도로로 변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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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ames M. Anderson, et al.(2014), Autonomous Vehicle Technology A Guide for Policymakers, RAND Corporation. 

  2. McKinsey & Company(2011), Problem-Solving and Decision-Making. 

  3. Korea Transport Institute(2014 Conception of National Road Transport Policy and Action Plan. 

  4. NHTSA(2013), Preliminary Statement of Policy Concerning Automated Vehicles,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5.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2015), AutonomousVehicle Implementation Predictions Implications for Transport Planning. 

  6. SmartDraw.com(2008). House of Quality Matrix. The Project Management H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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