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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4, 2016년, pp.357 - 366
서정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ability of computational thinking is a key competence that person of talent in the future should keep. Computational thinking is a serial process in which a problem is defined in context of computing, stages of abstraction are processed in order to find the efficient solution, the most appropri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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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이란? | 피지컬 컴퓨팅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사용자로부터 물리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입력받거나 또는 정보를 처리한 결과를 물리적인 방식으로 출력하는 컴퓨팅 방법이다. 피지컬 컴퓨팅은 이러한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를 감지하는 센서(sensor)와 서보 모터(servo motor), 기어모터(geared motor), LED(light emitting diode) 등과 같은 액추에이터(actuator)와 이들을 제어하기 위한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통합개발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으로 구성되어 있다[14]. | |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피지컬 컴퓨팅 환경의 발전으로 나타난것은? |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피지컬 컴퓨팅 환경은 컴퓨터 화면이 아닌 인간의 감각을 대체할 수 있는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이용한 방법으로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 controller)를 이용한 학습매체와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 매체로 발전하였다. 그중 아두이노는 2004년에 발표되어 텍스트 기반의 프로세싱 언어를 비롯하여 블록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제어를 할 수 있고 회로를 쉽게 구성하기 위한 센서쉴드(sensor shield) 등을 이용한 확장 구성이 가능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프로그래밍 학습매체로 발전하였다. | |
컴퓨팅 사고력은 어떤 능력인가? | 미래 사회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의 접근과 응용 방법을 중심으로 한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역량의 여러 범주 중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은 컴퓨팅의 관점에서 문제를 규정하고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탐색해 효율적인 해결절차를 강구하기 위해 추상화 단계를 거치고 추상적 개념의 자동화 수행을 위해 여러 가지 개념, 원리, 방법들을 알고리즘화 하여 문제 해결의 가장 적합한 과정과 자원을 선택하고 조합하는 능력이다. 이는 컴퓨팅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단순히 활용하는 능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급변하고 복잡화되는 미래 사 회의 문제들을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볼 수 있다[9][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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