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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6, 2018년, pp.49 - 62
서정현 (한국교원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study we developed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applying PBL based physical computing programming using reflection journal and feedback, and verified its effectiveness. For the analysis, the survey with 18 sections study contents was performed for 6 weeks by dividing 91 students in 5th gra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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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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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를 살아다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가 요구된다.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미래 사회를 살아다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논리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제시하였고 다양한 학문 영역을 융합하고 인간의 사고 능력을 높은 차원으로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컴퓨터 과학의 중요성이 강조된다[1][2][3]. | |
피지컬 컴퓨팅 학습의 한계는 무엇인가? | 피지컬 컴퓨팅 학습매체는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학습자에게 시각적이고 물리적인 상호작용환경을 제공하여 쉽게 모델링 하거나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그러나 제한된 상호작용으로 인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오개념이 발생할 수 있고 사전지식으로 인해 창의적 사고 과정을 방해하는 고착(fixation) 현상을 해소하기 부족하다. 또한 정규 교육과정 적용에 필요한 정교한 교수․학습 전략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단순히 교사의 시범을 따라하고 개인 과제 수행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6][7]. | |
미래 사회 문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 미래 사회로 급변할수록 문제의 양상이 복잡해지고 그에 따른 해결 방법 또한 특정 지식과 학문 분야에서 해결하는 데 한계에 봉착하며 타 학문과 융합한 지식을 통해 해결이 가능한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성공적인 삶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고루 갖춘 인재가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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