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penCV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 제작
Production of Media Art using OpenCV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4, 2016년, pp.173 - 180  

이면재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CV는 디지털 영상처리와 컴퓨터 비전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본 연구에서는 OpenCV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제작된 미디어 아트를 살펴보고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미디어 아트에서 자주 사용되는 OpenCV 함수와 활용 예를 살펴본다. 둘째, OpenCV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를 함수와 작품 제작을 위해 사용된 프로그래밍 언어와 환경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셋째, 기술된 OpenCV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들의 특징을 사용된 함수들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 연구는 OpenCV 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미디어 아트를 제작하려는 아티스트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CV is a programming language used in digital image processing and computer vision. In this study, look at media arts made using OpenCV programming language and find out about the utilization possibilities. To this end, the first, look at OpenCV functions that are frequently used in media art,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OpenCV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OpenCV 영상 처리 함수와 작품을 기술하였다. 여러 작품을 살펴본 결과, 첫째, OpenCV만으로 제작된 작품보다 C++, Processing 등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함께 사용하여 제작한 작품들이 많았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OpenCV를 이용한 디지털 영상 처리 아트 작품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자주 사용되는 함수들을 정리하여 미디어 아트스트 제작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OpenCV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 작품들을 살펴보고 여기에서 자주 사용되는 함수들을 도출하여아트스트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작품 제작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인터넷 검색과 학술 논문 검색을 통하여 OpenCV 프로그래밍 언어를 미디어 아트 작품들을 검색하여 소스가 공개된 경우 이 소스에서 사용된 함수들을 정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 처리 시, 자주 사용되는 OpenCV의 산술 연산 함수는? OpenCV에서 영상을 처리하는 함수에는 산술 연산과 morphology연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술 연산 함수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은 cvAdd, cvAdds, cvSubs등이 있다.
디지털 영상처리란 어떤 과정을 말하는가? 디지털 영상처리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입력영상을 처리하여 보다 질 좋은 출력영상을 얻는 과정이다. 디지털 영상처리와 컴퓨터 비전에 사용되는 언어는 Processing과 OpenCV가 있다.
Processing과 OpenCV 모두 어떠한 경우에 많이 사용되는가? 이 두 언어 모두 비디오 데이터들을 입력으로 받아 각 프레임 단위로 분할하여 백그라운드 이미지와 포그라운드(foreground) 이미지를 구분하거나, 움직이는 객체들을 분리하여 미디어 아트 작품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을 이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Im Jong In, "Technology and arts of the emotional era," Korea University, 2011. 

  2. Jung Un Tae. "Applying Interactive Media Art to VJ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7, No. 10, 2007. 

  3. Shim Jun Seob, "A Study on the Interactivity of Sound Art and Video Installation," Kyungbuk University, 2011. 

  4. Seongyoun Kim, "Issues of Participation and Communication on Video Art-Development and communication method on Video and Media Art," Journal of Art and Media, Vol. 11, No. 1, 2012. 

  5. Son Hyung Woo, "Study on the Conjunction of Media and Art : Characteristics of Media in Paik Nam-June's Video Art" KyungHee University, 2009. 

  6. Kim Jae Hwa, "An Interdisciplinary Research on Media art and Information Science Technology," Journal of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7, No. 3, 2006. 

  7. https://playoverwatch.com/ko-kr/ 

  8. https://www.youtube.com/watch?vCRdiAaxHlBM 

  9.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4914947/OpenCV-alphabets-detection-and-extraction-on-shape-of-alphabet-after-skeletoniza 

  10. http://www.magicandlove.com/blog/2015/07/05/OpenCV-and-processing-15/ 

  11. Kyoung-nam Kim, MyounJae Lee, "Image Obfuscation in the User-Friendly Sensitive Area with the Use of a Sensor for Smart Devices and Image Processing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May 2014 vol. 10 no. 5 797353. 

  12. https://forum.openframeworks.cc/t/contourfinder-OpenCV/5641 

  13. http://www.creativeapplications.net/tag/OpenCV/ 

  14. MyounJae Lee, "A Study on Convergence Development Direction of Gesture Recognition Game,"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4, 2014. 

  15. Jj-Soo Kim,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Healing Depression Convergence Content using Movement of Thought, HMD, Leap Motion, Color and Music Therap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3, 2016. 

  16. Min Jeong Song, “A Study on the Idea of Materiality of New Media Art through Rethinking Kinetic A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3, pp. 263-270, 2015. 

  17. Kyoung-Nam Kim, Myoun-Jae Lee, “Artistic Emotional expression of Image distortion based on the magnetic force and user Immersion Through the Convergence of Art and Science Techn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457-46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