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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취업역량 중요도 인식이 취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Job Competence on Job-seeking Attitude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1 no.2, 2016년, pp.87 - 93  

이재한 (리송) ,  이호 (공주대학교) ,  장만근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전공) ,  장석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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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역량 중요도 인식이 취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취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취업역량인식 요소는 자격증(p<.05, ${\beta}=.247$)과 취업관련경험(p<.1, ${\beta}=.240$)이었으며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취업역량인식 요소 또한 자격증(p<.01, ${\beta}=.349$), 취업관련경험(p<.1, ${\beta}=.227$)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의 취업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력이나 성적보다는 자격증 획득과 취업관련 경험을 쌓도록 강조하여 구직의욕을 북돋아주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또한 대학 내 취업지원센터에서 이력서 작성법 등 취업교육을 받았던 경우 취업관련 경험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취업의지가 높았고, 취업 준비자의 자기계발 수준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더 높았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역량 중요도 인식이 취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취업역량 중 취업태도 향상에 효과적인 요인의 중요도를 판별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f job competence on job-seeking attitude.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certificate and job-related experience significantly affected will of getting a job and self-efficiency. It is suggested that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get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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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대학생의 취업역량 중요도 인식이 취업태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취업 역량 중요도 인식은 자격증, 취업관련경험, 학력/성적 3가지 요소로 나누었으며 취업태도는 취업의지, 자기효능감, 자기계발의 3가지 요소를 하위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역량 중요도 인식이 취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취업역량 중 취업태도향상에 효과적인 요인의 중요도를 판별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대학생의 취업관련 경험(교육, 경력,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취업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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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업태도란 무엇인가? 한편 취업태도(Job-seeking attitude)란 취업을 위한구직행동 또는 취업 준비행동을 적극적으로 행하는 태도로 정의할 수 있다(한국고용정보원, 2006)[6].
고재성 외(2010)는 취업역량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국내 연구에서 고재성 외(2010)는 이러한 취업역량을 4가지 영역으로 구분했는데 구체적인 하위역량은 구직지식군(자기이해, 구직희망분야이해, 전공지식, 외국어능력, 구직일반상식), 구직 기술군(구직의사결정능력, 구직정보탐색능력, 인적네트워크 활용능력, 구직서류작성능력, 구직의사소통능력), 구직 태도군(긍정적 가치관, 도전정신, 글로벌마인드, 직업윤리), 직무 적응군(직무 및 조직 몰입, 현장직무수행능력, 대인관계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활용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 능력)과 같다[5].
문윤경(2016)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직업기초능력을 기반으로 구분한 구직역량의 3개 영역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문윤경(2016)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직업기초능력을 기반으로 구직역량을 구직활동역량, 직무기초역량, 직무적응역량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구직활동 역량에는 구직인식 및 실현,구직정보탐색,구직기술,구직경력관리의 4가지, 직무기초역량에는 문제해결,의사소통, 정보기술활용,조직관리 및 이해의 4가지, 직무적응역량에는 대인관계, 직무태도, 변화대처,자기관리의 4가지 하위역량이 포함되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의 구직역량 수준은 직업적응역량군, 직업기초역량군, 구직준비역량군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자신의 구직역량을 높게 인식할수록 진로성숙도의 하위차원인 진로관여성, 진로호기심, 진로확신성도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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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un Hyup Le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for Youth Employment Index", Hyundai Research Institute, 2016. 

  2.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University Students say 'Foreign Language' ... Company says 'Professional Ethics'", November 25th 2015, e-Employment&Labor News, 2015. 

  3. D. C. McClelland, "Testing for Competency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 28, No. 1, pp. 1-14, 1973. 

  4. A. D. Lucia, R. Lepsinger,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Pinpointing Critical Success Factors in Organizations", Pfeiffer; 1 edition, p. 224, 1999. 

  5. Jae Sung Go, Gun Nam Lee, Sung Nam Kim, Jung Hyun Byun, "A Study on Defining the Concept and Estimating the Weight of Employment Competency for the Youth",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9, No. 2, pp. 17-42, 2010. 

  6.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Development of Consultation Tools for the Middle and Old Aged", 2016. 

  7. Seon-Hee Yoon, "Study about Job Search Activities Attitudes of the Long-term Unemployed," Graduate Schoo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r Wome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8. C. R. Wanberg, J. D. Watt, D. J. Rumsey, "Individuals without jobs: An Empirical Study of Job-seeking Behavior and Reemploy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1, pp. 76-87, 1996. 

  9. Byung-Sook Kim, Bo-In Kim, Bo-Bi Lee,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Volition and Degree to Pay Employment Preparation Cost and their Job-Seeking Efficac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2, No. 4, pp. 39-61, 2009. 

  10. E Cheol Kang, "Instructional Method and Technology", Hakjisa, 2009. 

  11. Bhum Suk Chung, Hwa Min Chung, "A Study on the Employment Preparation Cost and Attitude of College Student for Job-seeking",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3, No. 4, Issue 52, pp. 1-19, 2014. 

  12. Jun Young Koo, "Comparative Analysis of Competency Gap between Job Applicants and Recruiters",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4. 

  13. Yun-Kyoung Moon, "The Analysis of Employment Competency System of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of Vocation,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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