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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of College Students on Basic Skills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2 no.1, 2017년, pp.51 - 56  

이재한 (리송) ,  임상호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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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는 20대 대학생으로 남학생(34.6%), 여학생(65.4%)으로 총 8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첫째, 대인관계능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차이에 대한 분석결과 리더십능력은 이성관계(p<.001, ${\beta}=.378$)와 개인교우관계(p<.01, ${\beta}=.238$), 갈등관리능력은 학과대인관계(p<.01, ${\beta}=.313$), 협상능력은 개인교우관계(p<.05, ${\beta}=.267$)가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대한 상관관계는 개인교우관계-리더십능력, 리더십능력-이성관계, 학과대인관계-리더십능력으로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차이는 리더십능력은 남학생(M=3.90), 여학생(M=3.58), 갈등관리능력은 남학생(M=3.59), 여학생(M= 3.54), 협상능력은 남학생(M=4.16), 여학생(M=3.79)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별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kills of college students on basic compe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81 male students (34.6%) and female students (65.4%) were surveyed.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rovement of basic competence accord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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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요소는 개인교우관계, 이성관계, 학과대인관계 나누었으며 직업기초능력은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별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대학생 성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에 차이는 있는가?
  • 첫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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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기초능력에 관심을 가지게 된 기본적인 이유는? 직업기초능력에 관심을 가지게 된 기본적인 이유는 급변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적자원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전문지식뿐 아니라 적절한 대인관계능력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화두가 되고 있다. 직업기초능력 하위요소과 관련된 정서지능 요소 분석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란? 사회의 첫발을 내딛는 사회 초년생 뿐만 아니라 오랜 사회생활, 수많은 관계 속에서 고민하고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로 형성된다. 의사소통능력 향상은 대인관계능력 향상으로 최상의 인간관계를 맺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직업기초능력이다. 이는 사회의 변화가 급변함에 따라 개인에게 더욱더 요구되는 것으로 유연하게 변화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문제 3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에 따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이 리더십능력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대학생 성별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에 차이는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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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명훈 외 2, "대학생의 진로 관련 인식, 직업기초능력, 직업가치", 대한공업교육학회 2014. 

  2. 이승희,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적용한 전문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 사례연구", 직업교육연구, 2013. 

  3. 안광식 외 2, "대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수준에 관한 연구, 직업가치", 대한공업교육학회 2014. 

  4. 조붕환, 박미진, 강윤주, 양종국, 정민선, 임경희, "기초직업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2012. 

  5. 박동열, "직업기초능력 유형 진단 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6 

  6. 문새롬,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의 매개효과",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7. 배순원,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8. 박수정,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그룸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9. 구슬기, "일반화부분점수모형에 의한 대인관계능력 진단도구의 문항특성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0. 정철영 외4, "직업기초능력 강화방안",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 보고서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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