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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차시험을 통한 팬터그래프 커버가 고속열차의 집전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Effect of Pantograph Cover on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of High Speed Train using Real Train Experi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4 = no.95, 2016년, pp.409 - 416  

오혁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석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용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곽민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권삼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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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터그래프와 전차선간의 접촉력 특성은 열차의 집전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특성으로서 국제규격에 따른 엄격한 관리가 필요한 항목이다. 최근에는 소음저감 커버가 고속열차의 팬터그래프 주위에 설치가 되고 있으나 팬터그래프 커버에 의한 접촉력 특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를 이용하여 팬터그래프 커버가 팬터그래프의 집전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동적 접촉력 측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팬터그래프 커버가 부착이 되면 300km/h 주행 시 평균접촉력이 약 50N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적압상력을 제외한 순수한 팬터그래프 커버 유무에 의한 평균접촉력의 차이는 300km/h에서 최대 110N까지 측정되었다. 한편 팬터그래프 커버에 의하여 접촉력 표준편차가 약 3~5N 변화하는 것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act force characteristic between the pantograph and the catenary wire represents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of trains; it should be precisely controlled under international standard. Recently, a noise reduction cover has been installed around the pantograph of high speed trains. How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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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영업운행선에서 시운전시험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전후열차와의 간격유지 및 신호대기 등도 열차 운행패턴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속도대역별로 최대한 많은 시험을 통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총 시험회수는 팬터그래프 커버가 있는 경우에 대해서는 총 20회를 실시하였으며, 팬터그래프 커버가 없는 경우에 대해서는 총 22회였다.
  • 그러나 실제열차에서 팬터그래프 커버에 의한 팬터그래프의 집전성능 변화를 검토한 연구는 거의 없었으며, 수치해석 및 풍동실험에서 나온 경향이 실차에서도 유사한 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고속열차인 HEMU-430X 시험차량을 이용하여 팬터그래프 커버 유무 시 동적접촉력 특성을 다양한 속도대역에서 측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팬터그래프 커버가 차량의 집전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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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팬터그래프를 설치한 전기철도 차량이 엄격한 관리가 필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최근의 고속열차 대부분은 케이블로 이루어진 전차선과 차량 지붕에 장착된 팬터그래프(집전장치)의 상호 접촉을 통하여 전력공급을 받는 전기철도 차량이다. 이러한 전기철도 차량은 안정적인 집전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야 안정적인 운영속도 유지할 수 있으며, 특히 시속 300km/h 이상의 고속주행에서는 일정한 기준의 집전성능을 만족하지 못하면 전차선의 손상이나이선아크로 인한 시스템의 전기·기계적 손상을 야기할 수 있어 엄격한 관리가 필요한 특성이다[1].
고속열차의 집전성능은 어떻게 평가하는가? 고속열차의 집전성능은 일반적으로 전차선과 팬터그래프 집전판 사이에 작용하는 동적 접촉력을 측정하여 평가되어진다. 따라서 국내 및 국외에서는 접촉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UIC 794-O [2], BS EN 50119 [3], BS EN 50367 [4] 등의 시험규격을 적용하고 있다.
고속열차에서 통계적 최대/최소 접촉력은 무엇과 관련있는가? 상기의 국제 규격을 통하여 평균접촉력 및 통계적 최대/최소 접촉력은 일정 범위를 만족하여야 한다. 특히 통계적 최대 접촉력은 일반적으로 전차선의 변형 및 마모와 관련되어 있으며, 통계적 최소접촉력은 이선아크로 인한 전차선 손상 및 차량 전장품의 손상을 야기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한편 이러한 통계적 최대/최소 접촉력은 평균접촉력과 접촉력의 표준편차를 통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일정한 수준의 평균접촉력을 유지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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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H. Lee, T.W. Park, H.K. Oh, Y.G. Kim (2015) Anaysis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catenary and pantograph with experimental verific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in new high speed line, Vehicle System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Mechanics and Mobility, 53(8), pp. 1117-1134. 

  2.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1996) Pantograph-Overhead line interaction on the European high-speed network, UIC Code 794-O. 

  3.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3) Railway application-Fixed installations-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BS EN 50119: 2009+A1:2013. 

  4.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2) Railway applications-Current collection systems-Technical criteria for the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line (to achieve free access), BS EN 50367:2012. 

  5. H.K. Oh, H.M. Ji, Y.G. Kim, S. Kim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for next generation high-speed trains with measurements of the dynamic contact for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7(3), pp.157-164. 

  6. C.K. Park, Y.G. Kim, K.H. Kim, J.S. Paik (2010) Study on the test of dynamic performance of pantograph for high-speed trai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Conference, Spring 2010, Jeju, pp. 1481-1482. 

  7. Y.H. Cho (2014) Analysis of the major design parameters of a pantograph-railway catenary system for improving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7(1), pp.7-13. 

  8. H. Noh, S. Choi, H. Koh, S. Hong (2012) Aerodynamic noise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trains by the beamform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3), pp.231-236. 

  9. Y. Wakabayahsi, T. Kurita, M. Horiuchi (2008) Development of pantograph noise insulating panels, JR East Technical Review, No.12, pp. 28-33. 

  10. H.M. Kang, C.W. Kim, T.H. Cho, D.H. Kim, S.H. Yoon, H.B. Kwon (2012) Investigation for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train pantograph with cover,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17(3), pp.18-24. 

  11. Y. Lee, M. Kwak, K.H. Kim, D-h. Lee (2011) Experimental studie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pantograph system according to the pantograph cover configurations for high speed train, Proceedings of ASME/ASCE/IEEE 2011 Joint Rail Conference(JRC2011), March 16-18, Pueblo, Colorado, USA, JRC2011-56110. 

  12.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2)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Requirements for and validation of measurements of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contact line, BS EN 50317:2012. 

  13. H.B. Kwon, Y.H. Cho, K. Lee, K.N. Kim (2009) A real-scale wind tunnel testing on a pantograph for high-speed train to assess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5), pp.732-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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