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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전철 팬터그래프 팬 헤드의 압상력 변화 해석
Analysis of Change of Contact Force in the Pantograph Pan Head of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20 no.1, 2017년, pp.35 - 40  

강형민 (동양미래대학교 기계공학과) ,  권혁빈 (한국교통대학원 교통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contact force of pantograph pan head due to the change of aerodynamic force, three dimensional flow around the pan head were calculated. For this, the aerodynamic modeling of pan head of CX pantograph was performed and the standard deviation of the contact fo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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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LES 난류모델은 큰 스케 일의 와류에 대해서는 직접 계산을 하고, 작은 스케일의 와류에 대서는 난류 점성 모델을 사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여 박리 및 와류 예측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공기력 변동에 의한 압상력 변동을 계산하는 본 논문의 목적에 부합한다. 본 논문에서는 작은 스케일의 난류점성 계산을 위해서 Smagorinsky-Lilly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식 (5)와 같이 주어진다.
  • 그러나 실제 주행 시험의 경우 외부 환경 조건을 통제하는 면에서 어려움이 많이 있으며 풍동시험의 경우 고속유동 조건을 재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력에 따른 팬터그래프 팬 헤드의 압상력 변동을 분석하기 위해 FLUENT를 이용한 전산유체해석(이하 CFD) 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KTX-산천에 실제 탑재되어 사용 되고 있는 프랑스 패블리사의 CX 팬터그래프의 팬 헤드 형상을 이용하여 해석 격자 생성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계산 결과를 토대로 공기력 변동으로 인한 팬 헤드와 가선과의 이선 현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선율의 계산을 수행하였다. 이때 이선율 계산을 위해 팬터그래프 형상 개발 최종보고서에서 제시한 값들을 이용하였다.
  • (8) 이렇게 검증된 기법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주행 속도에서 공기력에 의한 팬터그래프 팬 헤드의 압상력 변동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팬터그래프의 공기역학적 성능 향상을 위한 팬터그래프 팬 헤드 형상 설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주목적은 공기 유동에 의한 팬터그래프 팬 헤드의 압상력 변동을 모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부 구조물로 인한 공기력 변동이 팬 헤드의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은 팬헤드 자체에서 발생하는 공기력 변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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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세대고속열차는 무엇인가? 그러나 온실가스 증대 및 자원고갈 문제 등으로 인해 기존의 도로 기반 교통수단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으며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기반 교통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고속열차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목표 주행 속도가 400 km/h 이상으로 증가된 차세대고속열차가 개발되고 있다.(1-5) 그러나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하게 될 경우 저속에 서의 경우와 달리 주행저항의 급속한 증가, 공력소음, 터널 출구에서의 충격성 소음, 열차 교행 시 측풍으로 인한 주행 안정성 저하, 열차풍에 의한 자갈 비산, 터널 진출입 시 승객의 이명감 문제 등 다양한 공기역학적 문제가 유발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차세대고속열차가 유발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속열차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목표 주행 속도가 400 km/h 이상으로 증가된 차세대고속열차가 개발되고 있다.(1-5) 그러나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하게 될 경우 저속에 서의 경우와 달리 주행저항의 급속한 증가, 공력소음, 터널 출구에서의 충격성 소음, 열차 교행 시 측풍으로 인한 주행 안정성 저하, 열차풍에 의한 자갈 비산, 터널 진출입 시 승객의 이명감 문제 등 다양한 공기역학적 문제가 유발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1-7) 특히 전력선으로부터 전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핵심장치인 팬터그래프의 경우 그 위치적인 한계로 인해 외부 고속 유동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고속열차의 공기저항과 공력소음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팬터그래프의 핵심 기능은 무엇인가? 팬터그래프는 안정적인 전력 전달이 핵심 기능이기 때문에 전력선의 고저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추종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따라서 일정 수준의 압상력이 요구된다. 즉 팬 헤드 (Pan head)의 압상력 증가로 인한 전선의 과도한 마모는 억제되어야 하면서도, 집전을 위해 팬 헤드와 전력선 간의 이격 또한 억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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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ang, H. M., Cho, T. H., Kim, C. W., Yoon, S. H., Kwon, H. B., and Park. C. S., 2011, "The Aerodynamic Analysis of Pantograph of the Next Generation High Speed Train," In Proceeding of the 2011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pp. 362-367. 

  2. Lee, Y. B., Kwak, M. H., Kim, K. H., Lee, D. H., Jeong, H. S., Jang, Y. I., and Kwon, H. B., 2011, "Experimental Studies on Improvement of Aerodynamic Performance of Pantograph System for HEMU-400X," KSR Spring Conference, pp. 1-6. 

  3. Kang H. M., Kim, C. W., Cho, T. H., Kim, D. H., Yoon S. H., and Kwon, H. B., 2012, "Numerical Analysis of Aerodynamic Performance of the Pantograph of a High Speed Train according to Pantograph Covers,"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7, No. 3, pp. 18-24. 

  4. Nam, S. W., Kwon, H. B., and Yoon, S. H., 2012, "Characteristics Method Analysis of Wind Pressure of Train Running in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5, pp. 436-441. 

  5. Oh, H. K., Ji, H. M., Kim, Y. G., and Kim, S.,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for Next Generation High-Speed Trains with Measurements of the Dynamic Contact For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3, pp. 157-164. 

  6. Lee, S. A., Kang, H. M., Lee, Y. B., Kim, C. W., and Kim, K. H., 2015, "The Aero-Acoustic Analysis for Each Part of Double Arm Pantograph of High Speed Train,"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20, No. 2, pp. 61-66. 

  7. Kwon, H. B., 2015, "A Study on the Minimum Cross-Sectional Area of High Speed Railway Tunnel Satisfying Passenger Ear Discomfort Criteria,"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20, No. 3, pp. 62-69. 

  8. 2015, "Aerodynamic Design Technology of High Speed Train Pantograph for Aerodynamic Noise and Drag Reduction and Development of Full-Scale Pantograph Shape," 14PRTD-C061723-03. 

  9. 2001, EN50119, "Railway Application - Fixed Installation - 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September. 

  10. ANSYS FLUENT 12.0 Theory Guide, Ch. 4. 

  11. Jameson A., 2009, "An Assessment of Dual-Time Stepping, Time Spectral and Artificial Compressibility based Numerical Algorithms for Unsteady Flow Applications to Flapping Wings," 19th AIA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IAA 2009-4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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