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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위험관리 데이터 연계 분석을 위한 기준 데이터 매핑 연구
A Study on Data Mapping for Integrated Analysis of Railway Safety Dat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5 = no.102, 2017년, pp.703 - 712  

변현진 (Safety Innovation Headquarters, Korea Railroad Corp.) ,  이용상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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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인터페이스 산업으로 철도차량 선로 관제 등이 유기적으로 맞물려야 움직일 수 있다. 이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유지보수 활동이 필요한데 이러한 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은 각 분야별로 관리하고 있어 업무특성에 따라 위치, 시간 등 기준 데이터가 각각 상이하여 시 공간 기반의 통합 분석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각 분야별로 상이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해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여 분석하는데,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 유형의 상호관련성을 인지하기 위한 기준정보의 추출과 매핑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발생하는 안전과 관련된 데이터에 대한 매핑 툴 선정과 결과에 대하여 검증을 수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system is an interface industry that can be safely operated by organically operating the lines, vehicles, controls, etc. Various data are generated in the operation and maintenance activities of the railway system. These data are utilized in cooperation with safety and maintenance act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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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선제적 안전관리 실현을 위해 실시간 운영정보를 통합·분석하여 이상상황 판단, 예측 및 조기대응 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위험관리 분석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 특히 데이터간의 상호관련성을 가지는 연계 정보를 분석하는데 기준데이터를 설정하여 매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시간과 거리정보를 기준데이터로 KDD(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s)[7-8]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 위험관리 정보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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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가 움직이려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철도는 인터페이스 산업으로 철도차량 선로 관제 등이 유기적으로 맞물려야 움직일 수 있다. 이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유지보수 활동이 필요한데 이러한 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은 각 분야별로 관리하고 있어 업무특성에 따라 위치, 시간 등 기준 데이터가 각각 상이하여 시 공간 기반의 통합 분석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열차를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활동에서 수집되는 정보는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가? 열차를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지보수 활동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수집되는 정보는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정보가 누적된다. 이러한 정보는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KOVIS1) 및 XROIS2)등 분야별 시스템에 주요 정보를 관리하고 주관부서에서 실시간 감시 또는 정기적인 분석을 시행하고 있으나, 정보 상호간의 연관관계와 철도사고·장애 예방 차원에서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지 과학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데이터베이스가 데이터의 상호운용성에 많은 어려움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데이터베이스는 개발환경 및 조건에 따라 같은 의미의 데이터라도 다른 이름으로 다른 값을 표현하고 있어 데이터의 상호운용성에 많은 어려움을 가진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같은 의미의 데이터를 같은 스키마와 속성을 가지게 하는 것을 데이터 매핑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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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 Attoh-Okine (2014) Big data challenges in railway engineering, IEEE International Coference on Big Data, Washington DC, pp. 7-9. 

  2. H. Devid, K. Jason (2013) Big data and railroad analytics, Newsletter of the Railway Applications Section, p. 12. 

  3. Y. Ko, T. Seo (2005) A Study on the naming Rules of metadata based on ont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pp. 97-109. 

  4. T. Seo, D. T. Pham.(2007) Data modeling process to ensure semantic interoperability of data,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37(1), pp. 59-73. 

  5. H. Kim, Y. Jeong, H. Kang, D. Park (2016) Data mapping and development guideline for PHR system establishment using CMD,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pp. 133-141. 

  6. C. Pluempitiwiriyawej, J. Hammer (2000), A classification scheme for semantic and schematic heterogeneities in XML data sources, Technical Report TR00-004, University of Florida, Gainesville, FL, pp. 36. 

  7. J. Han, M. Kamber (2011) Data Mining: Concepts and Techniques (Third Edition), Burlington, MA: Morgan Kaufmann. 

  8. U. Fayyad, G. Piatetsky-shapino, P. Smyth (1996) From data mining to 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s, AI magazine, 17(3), pp. 37- 54. 

  9. S.D. Nelson (2016) Informatics and interoperability: Speaking the same language, ISPOR 20th Aunnual International Meeting. 

  10. Korea Data Agency (2016) Data Quality Management Guidelines ver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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