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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모형실험을 통한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의 동결심도 및 동상량 측정
Field Model Tests on Frost Penetration Depths and Frost Heave Amounts in Ballast track and Concrete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4 = no.95, 2016년, pp.506 - 514  

김영진 (Geotechnical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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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현장에 실험용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를 설치한 후 겨울철에 동결심도와 동상량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같은 동결지수일 때 자갈궤도보다 콘크리트궤도의 동결심도가 깊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자갈궤도는 하부에 XPS, PE골재층을 포설할 경우 동결심도가 크게 감소하였고, 콘크리트궤도에서는 입도조정층의 두께를 늘릴 경우 동결심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동상량 역시 자갈궤도에서는 하부에 XPS, PE골재층을 설치할 경우 감소하였고, 콘크리트궤도에서는 입도조정층의 두께를 증가시킬 경우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ballast track and concrete track were installed on the railway site and the frost penetration depth and the frost heave amount in the winter were measured. As a result, when the freezing index was the same, the frost penetration depth of concrete track was deeper than that of ballast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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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사용한 메틸렌 블루 동결심도계는 당초 스웨덴의 Gandahl이 개발한 것으로서[9] 메틸렌 블루 시약이 상온에서는 푸른색이지만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흰색으로 변하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장치를 철도 현장에 설치하기 편리하게 개량, 제조하였다.
  • 지중의 얼음 때문에 상부지반이 녹으면서 생긴 물이 잘 소산되지 못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과잉간극수압이 발생하고 지반침하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상을 융해침하라고 한다. 융해침하에 의해서도 철도 시설물이 파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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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결심도란 무엇인가? 겨울철에 기온이 0°C 이하로 떨어지면 냉기가 지반 속까지 침투하면서 지반을 얼린다. 이렇게 지반 속까지 얼어 들어가는 깊이를 동결심도(frost penetration depth)라고 한다.
지반이 동결하면서 일어나는 변화는? 지반이 동결할 때 먼저 흙 속의 간극수가 얼면서 작은 얼음 조각들(ice lenses)이 생기기 시작한다. 이어서 모세관현상에 의해 상승한 지하수가 후속적으로 얼면서 얼음조각의 수와 부피가 증가하고, 결국 지반이 팽창하는 현상을 동상(frost heave)이라고 한다.
눈으로 얼음을 확인하는 방법 같은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시 된 것은?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김 등[8]은 선진국에서 널리 쓰이는 메틸렌 블루(methylene blue) 동결심도계를 제작하여 전국 아스팔트 포장국도의 89개 지점에서 동결심도를 측정하였으며, 그 자료들을 분석하여 포장 도로용 동결심도 산정식으로 제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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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 Domaschuk (1982) Frost heave forces on embedded structure unit, Engineering Applications in Permafrost Area, 4th Canadian Permafrost Conference, Alberta, pp. 487-496. 

  2. C.H. Han, J.S. Lee, K.H. Cho (2011) The study about reduction of frost-heaving in railways small structure, 2011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1129-1135. 

  3. E.F. Lobacz, et al. (1973) Corps of engineers design of highway pavements in areas of seasonal frost, Proceedings of Symposium on Frost Action Roads, Oslo, pp. 142-152. 

  4. P.Harl. Aldrich (1976) Frost Penetration bellow Highway and Airfield, Highway Research Board bulletin, 135, pp. 124-149. 

  5. Japan Road Association (1979) Asphalt Pavement, Maruzen, Road Soil Works. 

  6. S. Seppo (1992) Modelling frost heaving and frost penetration in soils at some observation sites in Finland, VTT Technical Research Center of Finland, VTT Publications 95. 

  7. National Construction Laboratory Institute (1989) Frost Penetration Depth, Ministry of Construction, Technical Note No. 498. 

  8. Y.C. Kim, S.S. Hong, J.M. Kang (2008) A Study on the Frost Penetration Depth and Insulation Method in Pavemen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Report No. 2008-045 of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9. The Japanese Geotechnical Society (1996) Ground Freezing, Komiyama Printing Co., Tokyo, p. 98. 

  10. Y.C. Kim, Y.W. Yoon, D.Y. Lee (2013) Development of anti-freeze method,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manual for railway structur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Final Report of Future Railway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by Korea Agency Infrastructure Tecnology Advancement. 

  11. Orlando B. Andersland and Branko Ladany (2004) Frozen Ground Engineering (Secon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p. 53. 

  1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Special Specification for Railway Construction (Subgrad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pecial Specification for Railway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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