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학교 조기입학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chool Adjustment for Early Entrance Students of Science Academy for the Gifted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4, 2016년, pp.693 - 704  

노현아 (전남대학교) ,  최재혁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영재학교 조기입학 학생들이 어떤 조건과 상호작용전략을 사용하여 학교적응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조기입학생 6명과 조기입학 준비학생 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하였다. 반구조화 질문을 이용하여 개별심층면담을 실시하여, 과학영재학교에 진학하였을 때 어떠한 걱정과 우려를 가지고 진학하였는지 그리고 학교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적응해 가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여,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 과정을 통해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하고 핵심범주를 추출하였다. 개방 코딩을 통해 75개의 개념과 21개의 하위범주, 10개의 범주를 추출하였고, 축 코딩 과정에서는 개방 코딩을 통해 추출한 10개의 범주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패러다임 모형을 구성하였으며, 선택 코딩과정에서는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적응 전략을 이용한 학교적응'이라는 핵심범주를 찾아냈다. 이를 통해 과학영재학교에 조기입학하는 학생들의 적응과정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ditions and strategies of interaction for the school adjustment for the early entrance students of science academy for the gifted. To know their concerns and process of school adjustment, we interviewed six early entrance gifted students of the scien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적 응이란 무엇인가? 또, 실제로 뛰어난 능력의 학생이라도 더 뛰어난 실력을 갖춘 집단에 있을 때 자신의 능력에 비하여 학업적 자아개념이 낮아지는 부정적 영향을 주기도 하고(Marsh & Hau, 2003), 이런 부정적 인식이 평가에 대한 불안을 높이고 학업성적을 낮추는 결과로 이어져(Zeidner & Schleyer, 1998) 학교적응에 힘들지 않을까 우려하기도 한다. 학교적 응이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접하는 여러 교육적 여건을 자신의 요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학습자들 스스로가 학교에서의 모든 여건을 바르게 수용하는 것으로(Kim, 2000), 모든 학생들에게 중요한 생활영 역인 학교에서의 적응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요소이다(Sim, Lee, & Park, 2013). 따라서 학생들의 학교적응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영재교육 분야에서도 영재학생들의 학교적응과 부적응에 관해 연구를 하고 있다.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는 무엇이 있는가? 영재들은 또래보다 높은 수준의 과제에 흥미를 나타내며 좀 더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들을 학습하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Hah & Kim, 2010; Shim et al., 2001).
조기입학의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조기입학은 학습의 속도가 빠르며 또래와의 격리 정도가 가장 큰속진이기 때문에 영재들이 조기입학에 대한 학업적, 사회적 준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정서 및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하지 않을까 걱정을 하기도 한다(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6). 또, 실제로 뛰어난 능력의 학생이라도 더 뛰어난 실력을 갖춘 집단에 있을 때 자신의 능력에 비하여 학업적 자아개념이 낮아지는 부정적 영향을 주기도 하고(Marsh & Hau, 2003), 이런 부정적 인식이 평가에 대한 불안을 높이고 학업성적을 낮추는 결과로 이어져(Zeidner & Schleyer, 1998) 학교적응에 힘들지 않을까 우려하기도 한다. 학교적 응이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접하는 여러 교육적 여건을 자신의 요구에 맞게 변화시키거나 학습자들 스스로가 학교에서의 모든 여건을 바르게 수용하는 것으로(Kim, 2000), 모든 학생들에게 중요한 생활영 역인 학교에서의 적응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요소이다(Sim, Lee, & Park,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2. Bierman, K. L., Coie, J. D., Dodge, K. A., Foster, E. M., Greenberg, M. T., Lochman, J. E., Pinderhughes, E. E. (2004). The effects of the Fast Track program on serious problem outcomes at the end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3(4), 650-661. 

  3. Bierman, K. L., Nix, R. L., Greenberg, M. T., Blair, C., & Domitrovich, C. E. (2008). Executive functions and school readiness intervention: Impact, moderation, and mediation in the Head Start REDI program.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0(3), 821-843. 

  4. Brody, L. E. (2001). The talent search model for meeting the academic needs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Gifted and Talented International, 16, 99-102. 

  5. Charmaz, K. (2016). Construction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Park. H., Lee, S., & Lee, C.,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06) 

  6. Caplan, S. M., Henderson, C. E., Henderson, J., & Fleming, D. L.(2002). Socioemotional factors contributing to adjustment among early-entrance college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6, 124-134. 

  7. Choi, J. (2011).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Shin Jung. 

  8. Chun, M. (2013). A phenomenological study on early entrance experiences of science gift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1), 25-47. 

  9. Colangelo, N., Assouline, S. G., & Gross, M. U. M. (2004). A nation deceived: How schools hold back America's brightest students. Iowa City: University of Iowa. 

  10. Creswell, J. W. (2002). Educational research: Plann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11. Creswell, J. W (2015).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 H., Jung, S., Kim. J., & Kwon. J.,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13) 

  12. Denzin, N. K. (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trod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New York: McGraw-Hill. 

  13. Glaser, B. G. & Strauss, A. L.(2011).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of Qualitative Research. (Lee, B., Park, S., & Kim, S.,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67) 

  14. Gross, M. U. M.(1992). The use of radical acceleration in case of extreme intellectual precocity. Gifted Child Quarterly, 36(2), 91-99. 

  15. Hah, J., & Kim, M. S. (2010). The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Finding/Problem Solving Model for Scientific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9(1), 141-172. 

  16. Huh, M., & Chun, M. (2014). The Case Study of Science Gifted Students Who Dropped Out of Schoo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5), 757-780. 

  17. Jang, S., Yoon, H., Kim, S., & Park, Y. (2010). Learning Motivation, Social Skills and Academic Self-Efficacy Scale as Predictors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2), 140-157. 

  18. Kim, I., & Heo, N. (2004).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Learners' Nonacademic Self-Concep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2(1), 75-96. 

  19. Kim, K. (2016, April). [2017 Academy competition] Korea Science Academy, the competition ratio 16.7:1. veritas-a, Retrieved April 21, 2016, from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7578 

  20. Kim, Y. (2000). An Analysis on the Validation of School Learning Motivation Scale(A) & School-Related Coping Scale(B) and Relations Between (A) & (B).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7, 3-37. 

  21.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2007). A Career Guidance for the Prodigies in the Science Field. (2006-07). Seoul: Lee, K. 

  22.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6). Educational Policies for the Promotion of Grade Skipping and Early Graduation. (CR-2006-3). Seoul: Cho, S., Lee, M., Park, S., & Lee, H. 

  23. Kulik, J., & Kulik, C. (1991). Research on acceleration.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 Bacon. 

  24. Kwak, Y. (2009). Qualitative research: philosophy, arts and education. Paju: GyoYukgwahaksa. 

  25. Lee, D., & Kim, Y. (2012). An Inquiry on the Philosophical Backgrounds and Methodological Characteristics of Grounded Theory as Qualitative Research Method.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2), 1-26. 

  26. Lee, W. E., & Kim, D. i. (2009). Facilitating Factors Classification for Successful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7(4), 89-118. 

  27. Linda, E. B. (2008). Grouping and Acceleration Practices in Gifted Education. (Kang, H., Park, E., Park, C., & Choi, H., Tran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04) 

  28. Lupowski, A. E., Whitmore, M., & Ramsay, A. (1992). The impact of early entrance to college on self-esteem: A preliminary study. Gifted Child Quarterly, 36, 87-90. 

  29. Lynch, M., & Cicchetti, D. (1997).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adults and peers: An examination of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81-99. 

  30. Marsh, H. W., & Hau, K.-T. (2003). Big-fish-little pond effect on academic self concept: A cross-cultural (26-country) test of the negative effects of academically selective schools. American Psychologist, 58, 364-376. 

  31. Morse, J. M., Stern, P. N., Corbin, J. M., Bowers, B., Charmaz, K., Clarke, A. E., (2011).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 (Shin, K., Kim, M., Shin, S., & Kang, J., Trans.). Seoul: Ha Nuri.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09) 

  32. Park, E. Y. (2011). A Study on Factors of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7. 

  33. Park, H. (2016, April). The National Science Gifted, Daejeon Science High School to gather. Enewstoday, Retrieved April 15, 2016, from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3864 

  34. Park, S., Cho, S., Kim, H., Lee, J., Yoon, Y., Jin, S., & Han, K. (2003).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Principles. Seoul: GyoYukgwahaksa. 

  35. Rogers, K. B. (2002). Re-forming gifted education: How parents and teachers can match the program to the child. Scottsdale, AZ: Great Potertial Press. 

  36. Ryu, J. (2010).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psychological types and temperament of early entrants to colle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2), 59-18. 

  37. Shepard, S. J., Nicpon, M. F., & Doobay, A. F (2009). Early Entrance to College and Self-Concept: Comparisons Across the First Semester of Enrollment.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1, 40-57. 

  38. Shim, K. C., So, K. H., Kim, H. S., & Chang, N. K. (2001). Comparison between Gifted / Talented and General Students Study on the Interest in Science of Science Gifted / Talented Middle School Students 1.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1(1), 122-134. 

  39. Silverman, L. K. (1997). The construct of asynchronous development.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72(3&4), 36-58. 

  40. Sim, M., Lee, D., & Park, J. (2013). A Study of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School Adaptation amo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Mediating of Bicultural Adapta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5, 233-254. 

  41. Song, K., & Han, K. (2011). A Case Study of an Elementary Gifted Student's Maladjusted Behaviors by Asynchronous Phenomen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1(1), 209-230. 

  42. Strauss, A., & Corbin, J. (1996).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Kim, S., & Shin, K., Trans.). Seoul: Hanul.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90) 

  43. Yoo, K., Jung, J., Kim, Y., & Kim, H. (2012). Understanding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oul: ParkYoungsa. 

  44. Yuk, K. (1992). Study on the stress of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1), 93-109. 

  45. Zeidner, M., & Schleyer, E. J. (1998). The big-fish-little-pond effect for academic self-concept, test anxiety, and school grades in gifted childre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4, 305-329. 

  46. Zimmerman, B. J. (2000).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82-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