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곤란의 조절효과 검증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Dys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Job Stress of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4, 2016년, pp.145 - 158  

이경숙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  채진영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  김명식 (전주대학교) ,  박진아 (세원영유아아동상담센터) ,  이정민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dys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job stress among teacher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ECEC).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586 ECEC teachers from 99 centers in Seoul, Gyeonggi-d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9)를 고려해 본다면 교사의 정서 조절은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관계를 국내 최초로 검증해 보고자한다.
  • Seo & Yeun, 2016)는 선행연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기관에서 부모 역할을 하는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영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영유아의 하루 일과 중 부모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관련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 근래에 아동학대 등으로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정적인 영향과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동시에 그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의미 있는 일이다. 또한 그간 이루어지지 않았던 보육교사의 정서조절곤란을 측정하여그 결과에 대해 논의하였다는 것 역시 이 연구의 학문적 의의일 것이다. 그러나 차후 연구에서는 다면적인 시각을 가지고더 많은 변인들 간의 관계를 동시에 고려해 보고, 심층면접을 통해 보다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함께 제시한다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해 더욱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근본적인 제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수준을 낮출 수 있는 요인으로 교사효능감과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정서조절곤란을 살펴보고, 보육교사효능감이 직무스 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그동안 이루어지지 않은 이 세 변인의 관계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된 시사점을 찾아 보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을 위한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보육교사의 효능감, 정서조절곤란 및 직무스트레스의 수준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이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앞서 언급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정서조절능력은 효능감과 정적 상관이 있다는 선행연구결과(Han, Park, Kim, Oh, Jin, & Kang, 2008; Suveg & Zeman, 2004)와 보육교사효능감과 정서조절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각각 미치는 영향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보육교사의 높은 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를 낮춘다 하더라도 정서조절에 곤란을 겪는다면 이 변인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 들어 직무스트레스를 높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정서조절곤란의 상호작용이 완화시키는지, 그리하여 정서조절곤란은 이 두 변인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 Bandura (2006) 역시 교사 효능감 척도(Teacher Self-Efficacy Scale [TSES])를 개발하면서 교사의 효능감을 측정할 때에는 단일영역이 아닌 개인의 능력을 다양한 영역에서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보육교사의 효능감을 다면적인 측면에서 측정하고 직무스트레스 또한 다면적으로 측정하여, 이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교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다른 교육 관련 국가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쉽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보니 충분한 양성기간을 거치지 않고 보육교사의 역할 및 직무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현장에 투입되는 경우, 직무스트레스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다(Yoo, Kim, Kang, Park, & Hwang, 2011).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교사는 좌절, 공격성, 불안, 회피 행동, 결근 등의 심리행동을 보여 학습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Kaiser & Polczynski, 1982). 과다한 업무나 낮은 교사효능감 등으로 인한 직무스트레스는 직업만족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교사로서 기대되는 역할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Collie, Shapka, & Perry, 2012).
보육교사의 역할 및 직무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현장에 투입되어 직무스트레스에 취약한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10년 동안 1만 7천 여 개가 신설되었고(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OHW], 2016a), 이로 인해 같은 기간 동안 보육교직원이 2배 이상 증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사 수급은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며, 온라인상에서는 짧은 기간 안에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이 보장된다는 광고성 기사가 즐비하여 충분한 양성교육기간을 거치지 않은 보육교사가 많이 배출되고 있다. 다른 교육 관련 국가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쉽게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보니 충분한 양성기간을 거치지 않고 보육교사의 역할 및 직무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현장에 투입되는 경우, 직무스트레스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다(Yoo, Kim, Kang, Park, & Hwang, 201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란 무엇인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의 교육적 시도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과 관련된 좌절감 또는 학습자, 동료, 학부모 등과의 대인갈등으로 인해 심리적 안녕감이 위협을 받아 개인의 심리적, 생리적 항상성이 어긋나는 것을 의미한다(Leach, 1984; Margolis, Kroe, & Quinn, 1974). 공포, 두려움, 불안, 짜증, 분노, 고민, 슬픔, 우울 등 부정적인 정서경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를 수행 하는 과정에서 잠재적인 역기능의 주된 원인이며(Motowidlo, Packard, & Manning, 1986), 육체적, 정신적 소진을 예측하는 원인이기도 하다(Schwarzer & Hallum,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ldea, M. A., & Rice, K. G. (2006). The role of emotional dysregulation in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4), 498-510. doi:10.1037/0022-0167.53.4.498 

  2.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10.1037/0033-295X.84.2.191 

  3.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C.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New York: H. H. Freeman. 

  4. Catanzaro, S. J., & Laurent, J. (2004). Perceived family support,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coping and adolescent alcohol use: Evidence of meditation and moderation effects. Addictive Behaviors, 29(9), 1779-1797. doi:10.1016/j.addbeh.2004.04.001 

  5. Chan, D. W. (2004).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among Chinese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Hong Ko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8), 1781-1795. doi:10.1016/j.paid.2003.07.007 

  6. Chan, D. W. (2008). General, collective, and domain-specific teacher self-efficacy among Chinese prospective and in-service teachers in Hong Ko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4), 1057-1069. doi:10.1016/j.tate.2007.11.010 

  7. Chang, M.-L. (2009). An appraisal perspective of teacher burnout: Examining the emotional work of teacher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1(3), 193-218. doi:10.1007/s10648-009-9106-y 

  8. Cicchetti, D., Ackerman, B. P., & Izard, C. E. (1995). Emotions and emotion regulation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1), 1-10. doi:10.1017/S0954579400006301 

  9. Collie, R. J., Shapka, J. D., & Perry, N. E. (2012). School climate and social-emotional learning: Predicting teacher stress, job satisfaction, and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4), 1189-1204. doi:10.1037/a0029356 

  10. Crouch, J. L., & Behl, L. E. (2000).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beliefs in corporal punishment, reported stress, and physical child abuse potential. Child Abuse & Neglect, 25(3), 413-419. doi:10.1016/S0145-2134(00)00256-8 

  11. Cukur, C. S. (2009). The development of the teacher emotional labor scale (TELS): Validity and Reliability. Educational Sciences: Theory and Practice, 9(2), 559-574. Retrieved from http://eric.ed.gov/?idEJ847767 

  12.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doi:10.1037/1082-989X.1.1.16 

  13. Denham, S. A., Bassett, H. H., & Wyatt, T. (2007). The socialization of emotional competence. In J. E. Grusec & P. D. Hastings (Ed.), Handbook of socialization: Theory and research (pp. 614-637). London: The Guilford Press. 

  14. Freeman, N. K., & Feeney, S. (2016). What teachers need to know: Professional ethics. In L. J. Couse & S. L. Recchia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p. 148-162), New York: Routledge. 

  15.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doi:10.1037/0022-0663.76.4.569 

  16. Goddard, R. D., Hoy, W. K., & Hoy, A. W. (2000). Collective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measure, and impact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2), 479-507. doi:10.3102/00028312037002479 

  17. Gratz, K. L., & Roemer, L. (2004).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Development, factor structure,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6(1), 41-54. doi:10.1023/B:JOBA.0000007455.08539.94 

  18. Gross, J. J., & Levenson, R. W. (1997). Hiding feelings: The acute effects of inhibiting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6(1), 95-103. doi:10.1037/0021-843X.106.1.95 

  19. Hayes, S. C., Wilson, K. C., Gifford, E. V., Follette, V. M., & Strosahl, K. (1996). Experiential avoidance and behavioral disorders: A functional dimensional approach to diagnosis and trea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6), 1152-1168. doi:10.1037/0022-006X.64.6.1152 

  20. Herts, K. L., McLaughlin, K. A., & Hatzenbuehler, M. L. (2012). Emotion dysregulation as a mechanism linking stress exposure to adolescent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0(7), 1111-1122. doi:10.1007/s10802-012-9629-4 

  21. Kaiser, J. S., & Polczynski, J. J. (1982). Educational stress: Sources, reactions, prevention.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59(2), 127-136. doi:10.1080/01619568209538364 

  22. Klassen, R. M., Foster, R. Y., Rajani, S., & Bowman, C. (2009). Teaching in the Yukon: Exploring teachers' efficacy beliefs, stress, and job satisfaction in a remote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6), 381-394. doi:10.1016/j.ijer.2010.04.002 

  23. Kovess-Masfety, V., Rios-Seidel, C., & Sevilla-Dedieu, C. (2007). Teachers' mental health and teaching leve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7), 1177-1192. doi:10.1016/j.tate.2006.07.015 

  24. Kring, A. M., & Werner, K. H. (2013). Emotion regulation and psychopathology. In P. Philippot, & R. S. Feldman (Eds.), The regulation of emotion. (pp. 365-392). Psychology Press: New York. 

  25. Leach, D. J. (1984). A model of teacher stress and its implications for man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2(2), 157-172. doi:10.1118/eb009891 

  26. MacKinnon, D. P., & Leucken, L. J. (2008). How and for whom? Mediation and moderation in health psychology. Health Psychology, 27(2 Suppl), S99-S100. doi:10.1037/0278-6133.27.2(Suppl.).S99 

  27. Margolis, B. L., Kroe, W. H., & Quinn, R. P. (1974). Job stress: An unlisted occupational hazard. Journal of Occupational Medicine, 16(10), 659-661. doi:10.1016/0003-6870(76)90020-X 

  28. Mearns, J., & Cain, J. E. (2003).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and their burnout and distress: Roles of coping and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Anxiety, Stress & Coping, 16(1), 71-82. doi:10.1080/1061580021000057040 

  29. Motowidlo, S. J., Packard, J. S., & Manning, M. R. (1986). Occupational stress: Its causes and consequences for job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1(4), 618-629. doi:10.1037/0021-9010.71.4.618 

  30. Paivio, S. C., & Greenberg, L S. (1998). Experiential theory of emotion applied to anxiety and depression. In W. F. Flack Jr. & J. D. Laird (Eds.), Emotions in psychopathology: Theory and research (pp. 229-242).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1. Ping, R. A. (1996). Latent variable interaction and quadratic effect estimation: A two-step technique using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9(1), 166-175. doi:10.1037/0033-2909.119.1.166 

  32. Recchia, S. L. (2016). Preparing teachers for infant care and education. In L. J. Couse & S. L. Recchia (Eds.), Handbook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p. 89-103), New York: Routledge. 

  33. Reid, R. C., Bramen, J. E., Anderson, A., & Cohen, M. S. (2014). Mindfulness, emotional dysregulation, impulsivity, and stress proneness among hypersexual patien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0(4), 313-321. doi:10.1002/jclp.22027 

  34. Schumacker, R. E., & Lomax, R. G. (2015). A beginners' guide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4th ed.). New York: Routledge. 

  35. Schwarzer, R., & Hallum, S. (2008). Perceived teacher self-efficacy as a predictor of job stress and burnout: Mediation analyse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57(Supplement 1), 152-171. doi:10.1111/j.1464-0597.2008.00359.x 

  36. Suveg, C., & Zeman, J. (2004). Emotion regulation in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s.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3(4), 750-759. doi:10.1207/s15374424jccp3304_10 

  37. Tschannen-Moran, M., & Hoy, A. W.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d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doi:10.1016/S0742-051X(01)00036-1 

  38.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 202-248. doi:10.3102/00346543068002202 

  39. Bae, B. R. (2015). Analyses of moderating and mediation effects with SPSS/Amos/LISREL/SmartPLS. Seoul: Chungram Publishing. 

  40. Chae, J.-Y. (2016). The influence of teachers' vocational aptitude and sense of responsibility on their teaching efficac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2(2), 57-72. doi:10.14698/jkcce.2016.12.02.057 

  41. Cho, Y. (2007). Assessing emotion dysregulation: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4), 1015-103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27303 

  42. Cho. S. Y. (2005). A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55-7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353433 

  43. Choi, E. H. (2015). The effect of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teacher 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job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1(2), 39-57. doi:10.14698/jkcce.2015.11.2.039 

  44. Han, K. S., Park, Y. J., Kim, K. M., Oh, Y. J., Jin, J. H., & Kang, H. C. (2008).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s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1), 28-3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5101838 

  45. Kim, Y.-M., & Kang, J.-Y. (2015).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str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s experienced in childhood by child care teachers and child abuse in child care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1, 133-16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103705 

  46. Kim, Y. H., & Kim, Y. E. (2008). An analysis of the factorial validity of Bandura's teacher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2), 169-19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34997 

  47. Ko, J.-S. (2010). A study on the modification variable of emotional dissonance and burnout by self efficac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64, 335-35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619149 

  48. Kwon, H.-J. (2009). Childcare center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exhaust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display rul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6), 255-27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618830 

  49. Lee, H.-M. (2009).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belief on job stre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6(3), 187-20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6366227 

  50. Lee, J.-Y., & Kwon, S.-M. (2007). Development of th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4), 963-97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27300 

  51. Lee, K.-S., Kim, M. S., Chae, J.-Y., Park, J., & Yoon, Y. S. (2015). Development of a counseling program to control job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Retrieved from http://www.prism.go.kr/ 

  52. Lee, S.-H., & Park, Y.-S. (2007).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1), 31-50.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129880 

  53. Lim, J.-Y., & Do, S.-L. (2014). The effects of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emotion regulation on job stress, burnout, and teacher-efficacy.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10(1), 105-12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01895 

  5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a). 2015 Statistics for childcare.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 

  5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b). Reinforcement of certification standard for improving personality and qualification of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 

  56. Park, S.-M. (2013). The relation among the emotion-regulation ability, child-teacher relationship burnou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2(1), 21-3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795431 

  57. Seo, D. M., & Yeun, S.-Y. (2016). The relationship among day care center teacher's job stress, awareness and action by selfassessment of the infant abus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20(1), 193-21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805177 

  58. Seo, Y. S. (2010). Testing mediator and moder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distinction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4), 1147-116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0675 

  59. Shin, H. Y. (2004).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 in child care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9780798 

  60. Yoo, G. S., Kim, S. K., Kang, K. H., Park, J. H., & Hwang, J. Y. (2011).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culture of child care centers, teachers' background variables, teacher efficacy, and job stress of novice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81-10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634327 

  61. Yoon, H., & Noh, P. S. (2013). Relationship of work stress, career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43, 157-18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79469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