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간 관계에서 행복플로리시의 조절 및 매개효과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Flourishing in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4, 2016년, pp.169 - 179  

이지연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희열 (아라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flourishing among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243 child-care teachers in daycare centers in Jeju. To verify moderating effect of flourishing in relation between surf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과 그로 인해 야기되는 심리적 부적응 상태인 소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아울러 정서노동으로 인해 유발되는 소진을 조절하고 매개하는 요인으로서 행복플로리시의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정서노동이 발생할지라도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음에 주목하여 두 변인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행복플로리시를 상정하였다. 앞서 제시한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 표면행동과 소진 간의 관계에서 행복플로리시의 조절효과를, 그리고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 내면행동과 소진 간의 관계에서 행복플로리시의 매개효과가 있음을 규명함으로써 정서노동의 두 하위요인 표면행동 및 내면행동과 소진 간 관계에서 행복플로리시의 효과가 각기 다름을 탐색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최근에 정서노동과 소진 간의 관계에서 두 변인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존재에 관심이 주어지고 있는데(D. Park & Lee, 2016), 본 연구에서는 두 변인 간 관계에서 행복플로리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정적인 상황에 많이 노출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떠한 현상을 겪게 되는가? 소진은 업무 수행으로 인해 지치고 피곤하여 탈진으로 이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본인에게 주어진 직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했으나 기대만큼의 성과와 보상이 없는 인간적 회의감과 좌절감에 이르게 되는 상태(Cho, 2004)를 의미한다. 부정적인 상황에 많이 노출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육체적, 정서적으로 힘든 상태에 직면 하게 되고 부정적 태도, 낮은 자아 존중감, 낮은 직무만족도 등의 현상을 겪게 된다.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에서도 정서노동은 소진을 예견할 수 있는 주요한 선행요인임을 밝히고 있다(Brotheridge & Grandey, 2002; Erickson & Ritter, 2001; H.
소진이란 무엇인가?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교사의 소진(burnout)을 설명할 수 있는 강력한 변인으로 정서노동을 제시하고 있다. 소진이란 비현실적이고 과도한 업무 요구로 인해 피로감, 좌절감, 일로부터의 거리감, 스트레스, 정신적 소모감과 고갈, 무력감, 절망감, 냉소적인 태도 등을 나타내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Maslach, 2003; Maslach & Jackson, 1981), 사람을 대하는 업무(people-work)를 주로 하는 사람들에게서 정서적 고갈이나 냉소주의와 같은 소진이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Maslach & Jackson, 1981). 소진은 업무 수행으로 인해 지치고 피곤하여 탈진으로 이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본인에게 주어진 직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했으나 기대만큼의 성과와 보상이 없는 인간적 회의감과 좌절감에 이르게 되는 상태(Cho, 2004)를 의미한다. 부정적인 상황에 많이 노출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육체적, 정서적으로 힘든 상태에 직면 하게 되고 부정적 태도, 낮은 자아 존중감, 낮은 직무만족도 등의 현상을 겪게 된다.
정서노동의 하위 유형 중 표면행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정서노동의 하위 유형 중 표면행동은 자신에게 요구되는 정서를 겉으로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즉, 개인이 실제로 느끼는 자신의 정서를 숨기 거나 가장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다른 얼굴 표정이나 동작, 말투 등을 표면에 드러내어 자신의 실제 정서 상태는 변화시키지 않고 조직이 요구하는 정서규칙을 겉으로만 표현하는 것이다(J.-I.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shkanasy, N. M., Hartel, C. E. J., & Zerbe, W. J. (Eds.). (2000). Emotions in the workplace: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Westport, CT: Quorum.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Brotheridge, C. M., & Grandey, A. A. (2002).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1), 17-39. 

  4. Erickson, R. J., & Ritter, C. (2001). Emotional labor, burnout, and inauthenticity: Does gender matter? Social Psychology Quarterly, 64(2), 146-163. 

  5. Gilstrap, C. M. (2004). Closing i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form of emotion labor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docs.lib.purdue.edu/dissertations/AAI3166623/ 

  6. Goodwin, R. E., Groth, M., & Frenkel, S. J. (2011).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labor, job performance, and turnove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2), 538-548. 

  7. Hayes, A. F. (2016). PROCESS macro for SPSS and SAS (Version 2.16)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processmacro.org 

  8.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9. Kovess-Masfety, V., Rios-Seidel, C., & Sevilla-Dedieu, C. (2007). Teachers' mental health and teaching leve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7). 1177-1192. 

  10. Maslach, C. (2003). Burnout: The cost of caring. Los Altos, CA: ISHK. 

  11. Maslach, C., & Jackson, S. E. (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 99-113. 

  12.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Ed.). (2005). Child care and child development: Results from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nd youth development. New York: Guilford. 

  13.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6(4), 717-731. 

  14. Seligman, M. E. P. (2004).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Simon & Schuster. 

  15. Ahn, H. J., & Lee, S. Y. (2014). Kindergarten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its relations to job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2), 77-103. 

  16. Bae, S.-H. (2009). The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by happines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769546 

  17. Cho, S.-Y. (2004). Teacher's work satisfaction and work stress in child care cente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6, 23-44. 

  18. Chung, M.-S. (2015). Mediating effects of job stress and moderating effects of autonom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6(3), 121-138. 

  19. Hong, S. H., Tak, J. H., & Kang, H. M. (2014). Effect of happiness on parental stress and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s satisfaction level.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0(2), 73-91. 

  20. Hwang, H.-I. (2013).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and teacher efficacy in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12(2), 157-180. 

  21. Hwang, H. I., Kim, M. J., & Kim, B. M. (2014). Analysis of conceptual diagrams of education for happines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0(1), 59-79. 

  22. Hwang, H. I., & Tak, J. H. (2014). The moderation role of savoring belief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flourish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13(4), 153-177. 

  23. Hwang, H. S. (2010).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and egoresilience o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7), 23-32. 

  24. Hwang, R. R.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happi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64821 

  25. Jun, J.-A. (2015). Influence of ego-resilience, optimism and emotional labor on flourishing in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 teachers. (Master's thesis). Retrieved form http://www.riss.kr/link?idT13864374 

  26. Kang, H.-C., & Oh, J.-C. (2014).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labor, burnout, self efficacy and turnover intention in a contact center agent: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super leadership.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21(6), 61-80. 

  27. Kang, H.-M. (2015). Examine of the flourish competency of infant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2(3), 159-184. 

  28. Kang, H.-M. (2016).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flourishing competency program for infant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4019547 

  29. Kang, Y. M. (2015). The effect of workers' emotional labor in child care facilities on turnover inten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orm http://www.riss.kr/link?idT13816063 

  30. Kim, H.-J. (2012). Working environment and emotional labor's effect on child-care teacher's burnout (Master's thesis). Retrieved form http://www.riss.kr/link?idT12878549 

  31. Kim, J. H., & Choi, M. G. (2013).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personal characteristic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The Journal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12(2), 51-68. 

  32. Kim, M. J., Hwang, H. I., Kim, O. K., & Kang, H. M. (2013). Improvement plan of workplace childcare facilities service for betterment of parents, child and teacher's quality of life (Report No. 2013-3). Seoul: Workplace Childcare Support Center. 

  33. Kim, W. H., & Shin, K. H. (2008).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job burnout and moderating effect of autonomy, social support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1-12. 

  34. Kim, Y.-O., Chan, S.-M., & Lee, J.-H.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burnout scal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273-298. 

  35. Kwark, H. K. (2011).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self-identity and teacher's efficacy belief,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331325 

  36. Lee, J.-H. (2007). The analysis of effects between job-satisfaction, burnout and perceive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teaching.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16(4), 199-210. 

  37. Lee, J.-I. (1998). The psychological effects of felt emotions and expressed emo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8. Lee, J.-I., & Min, K.-H. (1999).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ur upon felt-emotions, expressed-emotions, and their discrepancie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3(2), 149-171. 

  39. Lim, J. Y., & Do, S. I. (2014). The effects of teachers' emotional labor on job stress, burnout and teacher-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1), 197-220. 

  4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2014 Childcare statistics.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41. Moon, Y.-L. (2014). Moon's happiness education. Seoul: Leadersbook. 

  42. Oh, H. S. (2013). Teaching efficacy and instructional creativity according to the teaching flow and happiness of the childcare center teachers: Gwangju metropolitan city centered on (Master's thesis). Retrieved form http://www.riss.kr/link?idT13221403 

  43. Park, D., & Lee, J. (2016).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burnout: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in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3(2), 53-70. 

  44. Park, J. H. (2006). The relation among adolescent's stress, 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45. Seligman, M. E. P. (2009).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I. J. Kim, Trans.). Anyang: Mulpure.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46. Seligman, M. E. P. (2011). Flourish: A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M. S. Woo & S. W. Yoon, Trans.). Anyang: Mulpure. (Original work published 2011) 

  47. Shin, K. H., Hahn, Y. S., Kim, W. S., & Kim, W. H. (2008). Emotional labor and job burnout and job engage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1(3), 475-491. 

  48. Shin, M. J. (2012). The moder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burnou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899197 

  49. Shin, Y.-H. (2009).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and burnout of educational workers on work satisfaction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50. Shim, T. G. (2010). The effect of stress and worry on well-being: Mediation of emotion regulation and sleep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947907 

  51. Sohn, J.-K., & Kim, K.-S.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that emotional labor of hotel employee has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pplying positive psychology through the facial feedback hypothesi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0(4), 315-337. 

  52. Son, J.-M. (2014). The role of parent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perceived by adolescent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554248 

  53. Tak, J., Noh, K., & Lee, E.-K. (2009). A study on emotional labor types: Using pre-school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4(4), 567-58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