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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직무 소진, 임파워먼트가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Job Burnout and Empowerment on the Flourishing of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1, 2019년, pp.15 - 26  

이신영 (세한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원경 (삼육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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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소진, 임파워먼트, 행복플로리시 간의 상관관계와 직무소진과 임파워먼트가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전남 지역의 보육교사 2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상관 분석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직무소진은 임파워먼트 및 행복플로리시와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고 임파워먼트는 행복플로리시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임파워먼트가 직무소진보다 높았고, 하위요인별로 미치는 영향력은 임파워먼트의 지위, 전문성, 자율성, 자아효능감 요인과 직무소진의 직무환경 불만족 요인 순이었다. 이 같은 결과는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으며,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증진을 위해 직무소진을 낮추고 임파워먼트를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 즉 직무 환경의 개선, 보육교사의 지위와 자율성 보장,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지원 강화 등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first, to look for the correlat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job burnout, their empowerment, and their flourishing. The second aim was to find out the relative effects of job burnout and empowerment on the flourishing of child care teachers. Methods: The p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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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소진, 임파워먼트와 행복 플로리시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두 가지 요인이 보육교사의 행복플로리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황해익 외, 2013). 이에 Seligman(2011)은 기존의 행복의 개념을 뛰어넘어 행복의 지속성을 의미하는 행복플로리시(flourishing)를 제안했으며 본 연구에서는 보육의 질과 관련하여 시점적 행복관이 아닌 지속적으로 증진되는 행복플로리시의 개념에서 보육교사의 행복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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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이란? 긍정심리학에 따르면 보육교사의 질 높은 내면적 자질은 교사의 긍정적 심리상태가 이루어질 때 가능하고 보육교사의 긍정적 심리상태는 보육교사가 행복을 느낄 때 이루어질 수 있다(황해익, 강현미, 탁정화, 2014). 여기서 행복이란 시대와 문화를 초월하여 인류가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이자 궁극적인 삶의 목표이기에(김미진, 2015) 최근 행복의 가치는 개인적 측면으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측면으로 확장되어 개인 자신이 소속된 사회의 성장 ⦁ 발달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조건으로 간주되고 있다(김미진, 2015).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행복한 보육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보육의 주체인 영유아 보육교사 부모가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필요가 있다.
보육의 질은 어떤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가? 보육의 질은 물리적 환경, 교사 대 영유아 비율, 영유아 집단 크기, 보육교사의 경력 및 교육 수준 등의 구조적 요인과 보육교사의 자질이라 할 수 있는 보육교사 개인의 민감성, 반응성, 상호작용 수준, 인성, 가치관, 도덕성, 상호작용방법, 교수학습방법 등과 같은 과정적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5).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구조적 요인은 영유아보육법 및 보육기관 평가기준에 의해 비교적 통제가 용이하나 과정적 요인은 보육교사의 내면적 조건인 정의적 자질과 밀접한 관련(최윤정, 2009; Berk, 1985)이 있기에 통제가 쉽지 않으며 구조적 요인을 일정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보다 까다롭고 어려운 과정이다.
행복한 보육을 위해 영유아 보육교사 부모가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필요가 있는 이유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행복한 보육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보육의 주체인 영유아 보육교사 부모가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필요가 있다. 특히 오랜 시간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보육교사의 행복은 보육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성장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DeMulder, Denham, Schmidt, & Mitchell, 2000; Van Petegem, Creemers, Rossel, & Aelterman, 2005) 보육교사의 행복을 위해 보육현장에 대한 다각적인 고 찰이 필요하다 하겠다(김성숙, 2013; 이경민, 최윤정, 2009; 황해익, 김미진, 김병만, 2014; 황해익, 김미진, 탁정화,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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