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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채널 구축과 현지화 과정으로 본 중소기업 소프트웨어 해외 수출 사례 분석 연구
A Case Analysis Study of Korean Small and Medium Firms' Software Exports through Sales Channels Building and Product Localiz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3 no.2, 2016년, pp.81 - 95  

안연식 (College of Business, Gachon University) ,  김희완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Shamyoo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export is very important for developing the domain software industry. Up to now, the study related in this issue is not enough even if exports are not activated. In our study, we treated and analyzed the three SME cases that have each successful record in recent years focusing to sales ch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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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으로서, 초년도에 해외매출 실적이 있는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사례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특성이 반영된 해외 진출에서의 핵심성공요인으로 판매 경로와 현지화과정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사례분석을 통해서 소프트웨어 제품 수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 특히 외국의 소프트웨어 제품들이 차지하는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극심하게 높은 상황이며, 국내 소프트웨어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상대적으로 아직 초기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 진출 초기에 겪게 되는 해외 마케팅 측면에서의 핵심 이슈인 판매경로의 구축과 현지화과정에서의 성공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해외 수출에 매출실적이 있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에서의 최근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수출 역량이 미흡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수출 활성화를 위하여 시도되었다.
  •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특성이 반영된 해외 진출에서의 핵심성공요인으로 판매 경로와 현지화과정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심도 있는 사례분석을 통해서 소프트웨어 제품 수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특히 해외 진출 의사가 있는 국내 패키지 소프트웨어업체들이 제품의 기술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해외 마케팅 측면에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선 진출한 기업들의 사례를 연구하되 주로 해외 판매경로와 현지화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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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제품의 판매채널 구축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가? 이때 현지 채널업체는 생산자인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과 현지의 최종고객 사이에 위치하게 되며, 8가지 유형의 주요 기능 즉 물리적 제품 보유, 소유, 촉진, 협상, 자금조달, 위험부담, 주문, 대금 지불 등을 수행하고 이것의 커버리지 정도에 따라 도매상과 소매상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판매채널 구축은 채널후보 탐색-채널구축활동-채널지원관리의 절차로 진행되며, 세부적인 판매채널 구축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하면[Table 4]에서와 같다.
중소기업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제품은 어떤 방식을 많이 적용하는가? 중소기업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제품(SME)은 제품 특성, 비용측면 등을 고려할 때, 주로 직접수출보다는 마케팅 채널을 활용한 간접수출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을 많이 적용한다. 이때 현지 채널업체는 생산자인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과 현지의 최종고객 사이에 위치하게 되며, 8가지 유형의 주요 기능 즉 물리적 제품 보유, 소유, 촉진, 협상, 자금조달, 위험부담, 주문, 대금 지불 등을 수행하고 이것의 커버리지 정도에 따라 도매상과 소매상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간접 수출은 어떤 방식인가? 직접수출은 자사가 주체가 되어 해외 수출의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해외 거래처를 찾아내서 수출하는 방식이며,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주로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나 현지 투자기업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간접 수출은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외국과의 거래관행이나 무역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무역 상사나 외국의 업체를 판매채널로 하여 이를 통해서 수출하는 방식이다. 간접수출의 경우에는 판매채널로서 에이전트(agent) 또는 판매회사(distributer)를 활용하게 되는데, 에이전트는 국내 업체를 대행하여 현지에서의 투자 및 판매를 전담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고, 단순 판매회사는 제품의 설치, 교육, 사후 지원 등에 있어서 국내 업체의 상당한 지원을 받으면서 판매만을 수행 하는 채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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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vusgil, S. T. and Evirgen, C., "Use of expert systems in international marketing",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1, No. 1, 1997, pp. 73-86. 

  2. Cavusgil, S. T., Yeoh, P. L., and Mitri, M., "Selecting foreign distributors : An expert systems approach",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24, No. 4, 1995, pp. 297-304. 

  3. Fricker, S. A., Software Product management, In : Maedche, A., Botzenhardt, A., Neer, L. (Eds.), Management for Professionals,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53-81. 

  4. Kim, J.-P. and Lee, S.-K., "The Study on International Performance of Korean Ventures : the importance of foreign business network",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l. 12, No. 3, 2008, pp. 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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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TA, Localization support for software exports enlargement, how to do?, Institute for International Trade, Trade Brief, No. 36, 2014. 

  7. Lee, J.-H., Overseas Export Methods and Procedures of the Package Software Firms and the Implications as of Government Support Project, NIPA, 2016. 

  8. NIPA, Global Software Firms Development and Export Activation Pla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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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uokonen, M., Nummela, N., Puumalainen, K., and Saarenketo, S., "Market orientation and internationalisation in small software firm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42, No. 11/12, 2008, pp. 1294-1315. 

  11. SPRI, Export Competency Investigation and Globalization Strategy of Software Service Firms, 2014. 

  12. Varis, J., Kuivalainen, O., and Saarenketo, S., Partner selection for international marketing and distribution in corporate new ventures, Journal of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Vol. 3, No. 1, 2005, pp. 19-36. 

  13. Whang, I.-P. and Yi, S.-G., The Effect of Overseas Export Factors of ICT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on Financi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2, No. 4, 2014, pp. 19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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