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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3 no.2, 2016년, pp.81 - 95
안연식 (College of Business, Gachon University) , 김희완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Shamyook University)
Software export is very important for developing the domain software industry. Up to now, the study related in this issue is not enough even if exports are not activated. In our study, we treated and analyzed the three SME cases that have each successful record in recent years focusing to sales c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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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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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제품의 판매채널 구축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가? | 이때 현지 채널업체는 생산자인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과 현지의 최종고객 사이에 위치하게 되며, 8가지 유형의 주요 기능 즉 물리적 제품 보유, 소유, 촉진, 협상, 자금조달, 위험부담, 주문, 대금 지불 등을 수행하고 이것의 커버리지 정도에 따라 도매상과 소매상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판매채널 구축은 채널후보 탐색-채널구축활동-채널지원관리의 절차로 진행되며, 세부적인 판매채널 구축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하면[Table 4]에서와 같다. | |
중소기업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제품은 어떤 방식을 많이 적용하는가? | 중소기업의 패키지 소프트웨어제품(SME)은 제품 특성, 비용측면 등을 고려할 때, 주로 직접수출보다는 마케팅 채널을 활용한 간접수출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을 많이 적용한다. 이때 현지 채널업체는 생산자인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과 현지의 최종고객 사이에 위치하게 되며, 8가지 유형의 주요 기능 즉 물리적 제품 보유, 소유, 촉진, 협상, 자금조달, 위험부담, 주문, 대금 지불 등을 수행하고 이것의 커버리지 정도에 따라 도매상과 소매상으로 구분될 수 있다. | |
간접 수출은 어떤 방식인가? | 직접수출은 자사가 주체가 되어 해외 수출의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해외 거래처를 찾아내서 수출하는 방식이며,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주로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나 현지 투자기업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간접 수출은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외국과의 거래관행이나 무역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무역 상사나 외국의 업체를 판매채널로 하여 이를 통해서 수출하는 방식이다. 간접수출의 경우에는 판매채널로서 에이전트(agent) 또는 판매회사(distributer)를 활용하게 되는데, 에이전트는 국내 업체를 대행하여 현지에서의 투자 및 판매를 전담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고, 단순 판매회사는 제품의 설치, 교육, 사후 지원 등에 있어서 국내 업체의 상당한 지원을 받으면서 판매만을 수행 하는 채널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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