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사용자의 개인적·사회적 특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생활 공유형 SNS를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the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Usage Inten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3 no.2, 2016년, pp.207 - 224  

김병곤 (Namseoul University) ,  윤일기 (Namseoul University) ,  박흥순 (Graduate School, Namseou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vestment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 around the world have grown at an enormous rate over the past two decades, which reflects a new emphasis on consumer mobile devices. A social network service (SNS) is an online service that aims to build social relations among people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Joo[2014]은 SNS에서 지식공유에 대한 속성 신뢰의 매개효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SNS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명성, 이타심), 서비스 특성(사회적실재감, 사용용이성, 서비스유용성)이 속성 신뢰와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명성을 중히 여기거나 평판받기를 좋아하는 사용자일수록 SNS에서 잘 교류하며 속성신뢰를 기반으로 지식을 잘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특성인 사회적 실재감, 서비스유용성과 지식공유 간에 속성신뢰의 매개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SNS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정보성, 유희성, 혁신성, 동조성), SNS 사용자의 사회적 특성(관계성, 동질성, 정체성, 공감성)이 SNS의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매개변수인 사용자 만족도 및 삶의 질이 SNS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사용자의 만족도와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로 개인적 차원 특성, 사회적 차원 특성 등을 파악하고, SNS의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Davis[1989]의 기술수용모형, DeLone and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Han et al.

가설 설정

  • H1-1 : 정보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유희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혁신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동조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관계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동질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정체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 공감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 : 개인적 특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 사회적 특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 사용자 만족도는 삶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 사용자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5 : 삶의 질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1985]. 본 연구에서는 SNS 품질이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만족도가 높으면 삶의 질이 향상되며, SNS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가정하에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동질성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동질성은 사회집단에 있어서 개개인의 위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강한 사회적 동질성은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변수임이 밝혀졌고, 낮은 자긍심을 가진 사람들이 자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낮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피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et al., 2013].
SNS의 지속적인 사용과 발전을 위해 SNS의 특성과 사용자의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을 분석하는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SNS의 지속적인 사용과 발전을 위해 SNS의 특성과 사용자의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을 분석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이 SNS를 사용하는데 있어 불필요한 요소에 대한 시간과 노력, 투자 등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만족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기업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SNS의 큰 장점은 무엇인가? SNS의 큰 장점인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통해 기업이 아닌 사용자들이 직접 알고 있는 지식을 추천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사용자들은 그러한 정보를 더욱 신뢰하게 된다. 정보의 신뢰성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연구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2001, pp. 351-370. 

  2. Brown, J. J. and Reingen, P. H., "Social Ties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4, No. 3, 1987, pp. 350-362. 

  3. Cook, J. and Toby W., "New work attitude measures of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sonal need non-fulfil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53, No. 1, 1980, pp. 39-52. 

  4.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39. 

  5. De Wulf, F., Schillewaert, N., Muylle, S., and Rangarajan, D., The role of pleasure in website succes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3, No. 4, 2006, pp. 434-446. 

  6. DeLone, W. and McLean, E., "Information system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7. DeLone, W. and McLean, E.,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s Systems, Vol. 19, No. 4, 2003, pp. 3-30. 

  8. Ducoffe, R. H., "Advertising value and Advertising on the web",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6, No. 5, 1996, pp. 21-36. 

  9. Ethier, J., Hadaya, P., Talbot, J., and Cadieux, J., B2C web site quality and emotions during online shopping episodes : An empirical study,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3, No. 5, 2006, pp. 627-639. 

  10. Han, J., Kang, S., and Moon, T., "An empirical study on perceived value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f smart phon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 innovativenes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3, No. 4, 2013, pp. 52-84. 

  11. Han, K. and Kim, J.,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ntion to adoption of mobile government servic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3, No. 3, 2013, pp. 77-104. 

  12. Hsu, C. L. and Lu, H. P., Why do people play online game? An extended TAM with social influences and flow experien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1, No. 7, 2004, pp. 853-868. 

  13. Jarvenpaa, S. L. and Todd, P. A.,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 No. 2, 1997, pp. 59-88. 

  14. Kettinger, W. J. and Lee, C. C.,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rmation service function, Decision Sciences, Vol. 25, No. 5, 1994, pp. 737-766. 

  15. Kettinger, W. J. and Lee, C. C., Pragmatic perspectives on the measurement of information systems services quality, MIS Quarterly, Vol. 21, No. 2, 1997, pp. 223-240. 

  16. Kim, D. J. and Kim, J. S., A study on the strategies for improving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social network service,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7, No. 1, 2015, pp. 171-197. 

  17. Kim, J. K., Kim, J. S., and Lei, C. J., The effect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social capital,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1, No. 3, 2012, pp. 163-186. 

  18. Kim, J. W., Yang, S. H., Lim, S. T., and Lee, I. S., An empirical study on motivation factors and reward structure for user's creative contents gener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mmitment,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1, 2010, pp. 141-170. 

  19. Lewis, F. L., Neural network control of root manipulations and nonlinear systems, CRC Press, 1999. 

  20. Lin, H., Fan, W., and Chau, P., "Determinants of users' continuance of social networking sites : a self-regulation perspectiv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51, No. 5, 2014, pp. 595-603. 

  21. Lin, J. and Lu, H.,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0, No. 3, 2000, pp. 197-208. 

  22.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1980, pp. 460-469. 

  23. Oliver, R.,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 compatible goals, different concept", Advances in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 1993. 

  24. Reingen, P. H. and Kernan, J. B., "Analysis of Referral Networks in Marketing : Methods and illustr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3, No. 4, 1986, pp. 370-378. 

  25. Rogers, E. M. and Bhowmik, D. K., "Homophily-Heterophily : Relational Concepts for Communication Research", Public Opinion Quarterly, Vol. 34, No. 4, 1970, pp. 523-538. 

  26. Shiau, W. and Chau, P., "Does altruism matter on online group buying perspectives from egotistic and altruistic behavior", PACIS Proceedings, 2013, p. 229. 

  27. Shiau, W. L. and Luo, M. M., "Continuance Intention of Blog Users : The Impact of perceived Enjoyment and User Involvement", PACIS, 2010, pp. 85-96. 

  28. Wang, X. and Li, Y., "Users' satisfaction with social network sites :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56, No. 1, 2015, pp. 48-54. 

  29. Yoon, C. and Rolland, E., "Understanding continuance use in social networking services",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55, No. 2, 2015, pp. 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