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O2O를 비롯하여 모바일 거래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다양한 결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사용빈도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시스템 특성(편의성, 접근성, 호환성)이 고객이 인지하는 위험을 매개로 하여 신뢰, 그리고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PLS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편의성, 접근성, 호환성은 위험에 영향을 미치며, 위험은 신뢰와 긍정감정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O2O를 비롯하여 모바일 거래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다양한 결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사용빈도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시스템 특성(편의성, 접근성, 호환성)이 고객이 인지하는 위험을 매개로 하여 신뢰, 그리고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PLS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편의성, 접근성, 호환성은 위험에 영향을 미치며, 위험은 신뢰와 긍정감정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various payment services using mobile terminals are emerging and many users are using this service.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ystem factors(convenience, reachability, compatibility) of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on trust, positive affect, mediated by customer pe...
Recently, various payment services using mobile terminals are emerging and many users are using this service.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ystem factors(convenience, reachability, compatibility) of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on trust, positive affect, mediated by customer perceived risk. A survey was conducted for this study, and 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nalyzed with PLS. Results showed that convenience, accessibility, and compatibility affect risk, and risk affects trust and positive affect.
Recently, various payment services using mobile terminals are emerging and many users are using this service.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system factors(convenience, reachability, compatibility) of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 on trust, positive affect, mediated by customer perceived risk. A survey was conducted for this study, and a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analyzed with PLS. Results showed that convenience, accessibility, and compatibility affect risk, and risk affects trust and positive a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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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모바일을 이용한 결제는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금전적인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고객의 불안감을 감소시켜야만 해당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증가할 수 있고, 나아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감정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시스템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인지된 위험의 매개효과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시스템 특성이 위험과 신뢰, 그리고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스템 사용에 익숙하며,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최근 한 달 이내에 5번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시스템 특성이 사용자가 인지하는 위험 및 신뢰, 그리고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시스템적 특성으로는 시스템의 편의성, 접근성, 호환성이 높을수록 위험 인지 정도를 낮추었고, 위험 인지도가 낮아짐으로써 신뢰 형성 및 긍정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H5.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인지된 위험은 긍정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인지된 위험은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접근성은 인지된 위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편의성은 인지된 위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호환성은 인지된 위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시스템 특성이 위험과 신뢰, 그리고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스템 사용에 익숙하며,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최근 한 달 이내에 5번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은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시스템 특성이 사용자가 인지하는 위험 및 신뢰, 그리고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시스템적 특성으로는 시스템의 편의성, 접근성, 호환성이 높을수록 위험 인지 정도를 낮추었고, 위험 인지도가 낮아짐으로써 신뢰 형성 및 긍정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신뢰 및 긍정감정형성을 위해 갖추어야 할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여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를 늘일 수 있는 여러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후속연구
시스템적 특성으로는 시스템의 편의성, 접근성, 호환성이 높을수록 위험 인지 정도를 낮추었고, 위험 인지도가 낮아짐으로써 신뢰 형성 및 긍정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신뢰 및 긍정감정형성을 위해 갖추어야 할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여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를 늘일 수 있는 여러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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