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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철도연계 구간의 고속열차(KTX)와 전동열차(AREX) 혼용운용에 따른 ATP지상설비간 상호간섭 영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mutual interference of mixed mode operation between KTX and AREX train at the airport linked l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23 - 30  

김봉수 (우송대학교 철도전기시스템학과) ,  송인근 (우송대학교 철도전기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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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철도 연계 시설 확충 사업에 따라 수색역구내에서 공항 철도로 연결선(L=2.2km)을 건설하고 신호 시스템 및 정거장을 개량하여 경의선 수색역에서 공항 철도로 경부선 및 호남선 고속열차(KTX)를 직결 운행 할 수 있도록 하였다. KTX/AREX 열차의 혼용 운행에 따른 AREX 전동 열차의 신호 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한 ATC /ATO 방식으로 운행하고 KTX 고속 열차는 ERTMS/ETCS L1 ATP 방식을 신설하여 운행하기로 하였으나 "고속 열차(KTX)와 공항 철도의 지상 신호 설비" 간 및 "공항 철도 차량(AREX)과 고속 열차용 ATP 시스템 지상 설비간 상호 간섭 등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고속 열차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공항 철도 비콘과 KTX 열차용 발리스의 특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상호 간섭에 대한 기술적 보완이 필요함을 확인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의 해결과 기술적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3가지 유형의 시험 모듈로 실제의 열차를 이용하여 시험을 함으로서 "고속열차(KTX)와 공항 철도 지상 신호 설비간" 및 "공항 철도 전동차(AREX)와 고속 열차용 ATP시스템 지상 설비" 간 상호 간섭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cording to the airport railroad linkage facility expansion project constructing a connecting line to the airport railway and improving the signal system and Gyeongui Susaek Station, a high-speed train is able to run directly from Gyeongbu and Honam to the airport railway. According to mixed op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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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TCS[3]는 모든 종류의 철도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한 설비[15]이며 발리스[3]는 텔레그램을 제공하거나 LEU(선로변 제어장치)에 연결되어 있을 때 가변텔레그램을 제공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25], 따라서 ATP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공항철도 구간에 운영 중인 “고속열차(KTX)와 공항철도 지상신호설비간” 및 “공항철도 전동차(AREX)와 고속열차용 ATP시스템 지상설비”간 상호 간섭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0d 기준을 전적으로 준수하는 ETCS 차상시스템을 갖추어야함을 의미하며 결과적으로 KTX1은 AREX line에 운영될 수 없음을 나타 낸다[7]. 이에 공항 철도 비콘과 KTX 열차용 발리스 및 차상시스템의 특성을 비교 분석과 상호 간섭에 대한 복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적 보완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보완사항에 대해서는 실제의 열차 시험 등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여 시험 결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 철도 KTX열차의 ATP 구축과 관련하여 고속차량(KTX-산천1, KTX-산천 2) 신호시스템이 공항철도 구간에 설치되어 운영중인 AREX용 열차제어시스템(URBalise-200)과의 상호간섭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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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X/AREX 열차의 혼용운행을 어떤 방식으로 하려고 하였나? KTX/AREX 열차의 혼용운행에 따른 AREX 전동 열차의 신호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한 ATC/ATO 방식으로 운행하고 KTX 고속열차는 지상[1]과 차상 사이의 열차 운행정보를 전송하고 ERTMS/ETCS Level.1(SRS 2.3.0)을 기준으로 제작된 유로발리스[240] 방식을 신설하여 운행하기로 하였으나 “고속 열차(KTX)와 공항철도의 지상신호설비”간 및 “공항철도차량(AREX)과 고속열차용 ATP시스템 지상 설비간 혼합 메세지를 읽지 못하고 판독하지 못하는 등의 상호 간섭 원인으로 열차가 제동이 걸리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KTX/AREX 열차의 혼용운행 방식에서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3.0)을 기준으로 제작된 유로발리스[240] 방식을 신설하여 운행하기로 하였으나 “고속 열차(KTX)와 공항철도의 지상신호설비”간 및 “공항철도차량(AREX)과 고속열차용 ATP시스템 지상 설비간 혼합 메세지를 읽지 못하고 판독하지 못하는 등의 상호 간섭 원인으로 열차가 제동이 걸리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ATP 발리스를 형성하는 고정발리스와 가변발리스의 역할은 무엇인가? 고정발리스는 항상 발리스 자체에 저장되어 있는 텔레그램을 송신하고, 가변발리스는 선로변 신호기에서 현재 신호기 현시를 검지하는 선로변제어 유니트(LEU)로부터 텔레그램을 수신하며 LEU로부터의 케이블이 파손 되었을 경우에는 디폴트(default) 텔레그램을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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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Daelim Industrial Co., Ltd. "Revitalization Project of the Airport Railroad for detail report(Part of Signaling) pp. 240. 2013. 

  2. ALSTOM Revitalization Project of the Airport Rail road for technical report, pp. 7, 2013. 

  3. ARTEC, ETCS for Engineers, pp. 15, 25, 2013. 

  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A study on Inchon International Ariport Railroad Revitalization" pp. 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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