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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갈등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Task-Conflict on Job Attitudes : The Mediating Effects of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192 - 203  

정현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백윤정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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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차원에서 과업갈등과 직무태도 간의 관계에서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최근 급변하는 경쟁 환경과 다양해지는 인력다양성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조직 내에서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 인식으로 인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구분하여 커뮤니케이션의 긍정적인 메커니즘을 차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유형인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과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양화된 인적구성은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대표적으로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과업갈등의 경우 구성원들 간에 업무수행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과업갈등의 경우 선행연구들에서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므로 조직관리적 측면에서 이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과업을 수행하거나 과업 수행 중에 발생하는 갈등의 상황에서 구성원들은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런 과정 속에서 만족감을 인식한다면 과업갈등의 부정적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서 국내기업에 종사하는 280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21.0 & AMOS 21.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2개 이상의 매개효과를 효율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팬텀변수를 활용한 다중매개효과 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과업갈등은 직무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상사소통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ask conflict on job attitudes (organizational commitment & job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upervisory communication & co-worker communication. Recently, the importance of communication as a research topic has bee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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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관련 선행 연구들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고 있지만[6],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구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과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여 과업갈등과 직무태도의 관계에서 소통의 긍정적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설정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조직 내 구성원들 간에 발생하는 과업갈등이 직무태도(조직몰입,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앞서 과업갈등은 구성원들의 직무태도와 커뮤니케이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업갈등과 직무태도(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매개효과에 대해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 이는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긍정적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를 상사와 동료로 구분하여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a. 과업갈등은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1b. 과업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2a. 과업갈등은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에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b. 과업갈등은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에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a.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과업갈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3b.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과업갈등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4a.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과업갈등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4b.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과업갈등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둘째,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과업갈등과 직무태도의 관계에서 긍정적 메커니즘의 역할을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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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또한 조직 내에서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은 구체적인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일체감과 결속력을 이끌어내는 핵심수단으로 이해할 수 있다[1]. 이처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구성원들의 만족과 몰입을 향상시킴으로써 조직의 성과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2].
조직 내 다양한 인적구성을 형성으로 인한 갈등이 조직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경력직 채용 확대, 해외 인재 및 상이한 전공분야의 인재 모집은 조직 내 다양한 인적구성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구성원들의 일체감을 저해시킴으로써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존재한다[9]. 이와 같이 갈등의 생성은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방해하고 조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조직 내 인적구성의 다양성은 점차 심화될 것이므로 인적자원관리의 측면에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리는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 내 구성원들 간의 신뢰구축과 함께 기업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소통하는 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구성원들 간의 차이를 공감하고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이나 창조적 혁신을 도모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1]. 또한 조직 내에서 발생되는 커뮤니케이션은 구체적인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일체감과 결속력을 이끌어내는 핵심수단으로 이해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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