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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대한 탐색적 연구
Exploratory Study on the technology brand market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348 - 356  

이미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양동우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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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고객들 사이에서는 프리미엄을, 투자자들에게는 주가 프리미엄을 제공한다. 나아가 매출을 늘리는 역할까지 하면서 기업의 성과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돌비가 40년전에 내놓은 '기술의 라이센스 판매'라고 하는 발상과 비즈니스모델은 곧 인텔의 프로모션전략 '인텔인사이드'로 나타나고 샤프의 '플라즈마클러스터'전략의 마중물이 되었다. 그것은 기술이라고 보기 어려운 자산을 라이센스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것을 브랜드로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활동 이나 매니지먼트 전략을 조합하여 발전시킨 것으로 시장에 있어서 경쟁우위의 취득과 장기수익의 확보에 유효한 것을 증명한 것이다. 테크놀러지 브랜드 마케팅이라고 하는 발상과 이론은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되고 있지 않으며 더구나 국내에서는 더 더욱 생소한 개념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테크놀러지브랜드 마케팅은 확실히 기능 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코 돌비나 인텔과 같이 명확한 의사를 가지고 진행되어진 것은 아니지만 많은 기업이 어떠한 방법으로든 자사기술의 브랜드화를 취하여 왔다. 여기에서 기술브랜드 마케팅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일본의 선진기업의 산업별 기업의 사례와 그 가능성에 대해 소개하여 동일업종의 국내기업들, 특히 창업기업에 있어 초기경영단계에서 부터 마케팅 전략도구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license sales and its business model, which was introduced by Dolby 40 years ago, was implemented by Intel in the form of their promotional strategy "Intel Inside" and became the basis for Sharp's Plasmacluster. This strategy proved to be useful in securing stable profitability and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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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브랜드라고 하는 개념은 아직은 국내에 낯선 말이지만, 이것은 요컨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술이나 잠자고 있는 기술의 가치를 조감하여 체계화하는 작업을 통해, 시장에서 통용되는 기술, 그리고 시장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브랜드」를 기업자신이 인식하고, 향후의 개발, 육성으로 연결되어 간다는데 의미가 있다. 기업 안에 있는 기술은, 각각 개별적으로는 단독의 가치 밖에 갖지 않지만, 그것을 의도적, 전략적으로 활용해 가는 것이야 말로 기업 경영의 요체가 된다고 하는 것을 일본기업의 산업별 사례를 통하여, 어떻게 기술브랜딩을 해야 하는지, 그것의 효과성은 어떠한지 대해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기업의 성공적인 기술 브랜딩 사례를 분석하여, 동일 업종의 국내기업들에 대한 기술 브랜딩의 마케팅 전략도구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고 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가 현대의 기업경영은 물론 소비자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일본의 분야별 선진 브랜드마케팅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기술브랜드 구축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방법을 분석.연구 하였다.
  • 본 연구는 크게 4개의 산업분야별 우수한 기술을 가진 사례기업의 성공적인 기술 브랜딩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성공적인 사례기업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공통된 인과관계(프로세스)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기업 안에 있는 기술은, 각각 개별적으로는 단독의 가치 밖에 갖지 않지만, 그것을 의도적, 전략적으로 활용해 가는 것이야 말로 기업 경영의 요체가 된다고 하는 것을 일본기업의 산업별 사례를 통하여, 어떻게 기술브랜딩을 해야 하는지, 그것의 효과성은 어떠한지 대해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기업의 성공적인 기술 브랜딩 사례를 분석하여, 동일 업종의 국내기업들에 대한 기술 브랜딩의 마케팅 전략도구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고 자 한다.
  • 본 연구주제에 있어서, 기술브랜드 마케팅에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한 기업의 다중사례연구 방법을 통하여 어떻게 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기술 브랜딩 할 수 있는 것인지 결론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이것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업 브랜드 이미지에 기술적인 브랜드를 추가하여 성공한 사례를 4개의 산업분야별로 추출하는 방법으로 분석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기업들이 가진 좋은 기술은 많다. 기업이 가져가고 싶은 기술과 시장과 고객이 평가하는 기술의 일치화가 기술브랜드를 정착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로 된다.
  • 그것을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행하는 기업이 있다. 명품제작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파우더 기어라는 이름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100만분의 1그램의 극소 사이즈의 기어이다.
  • 핵심기술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것이 아니고, 그것을 사내에 인지시키기 위한 노력도 불가결 하지만, 핵심기술 전략의 효용의 하나는 기술투자~상품개발~투자회수~재투자의 선순환의 축을 형성하는 것이다. 브랜드화에 발맞추어서는 간단히 기술영역 으로만 주력하는 것이 아닌 비즈니스로서 발전시켜주도록 비즈니스 모델을 잘 살리는 것이다.
  • 브랜딩은 자신이 가진 기술정보에 혼을 불어 넣는 것이라고 한다. 브랜딩 할 기술이 대상으로 있다면 거기에 혼을 집어 넣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혼력화는 손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기업경영자는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는 것이다.
  • 스텝4단계 에서는 스텝3의 커뮤니케이션에 기본한 시장도입을 꽤하여, 전개되는 프로세스로서 브랜딩의 시장도입을 행한다. 시장도입이라는 것은 미디어를 통하여 노출을 시작 하는 것이다.
  • 성공은 다양한 경영자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기업의 논리나 기업의 시스템의 변용도 큰 영향을 받는다. 코스트 우위나 품질우위 만으로는 철저한 차별화는 힘들다.
  • 이곳 사장은 세계에 기업이 가진 기술을 인지 시키는 데는 네이밍도 중요하다 라고 생각하여 다각적으로 고민했고 수연공업에서 차세대 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이 ‘파우더기어’를 제안 하여 이 네이밍을 채택하였다. 파우더기어의 효과는 폭발적이었다. 이 파우더 기어를 샘플시장에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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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자산이란? 브랜드 자산이란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과 관련하여 형성된 자산의 총액에서 부채를 뺀 것으로동일한 마케팅 노력을 투입하였을 때 브랜드력이 없는 상품과 있는 상품 간에 나타나는 이익의 차이로 정의된다. 브랜드 자산이 높다는 것은 그 브랜드를 부착한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기업과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경우를 의미 한다.
돌비가 제안한 기술의 라이센스 판매의 발상은 무엇을 증명했는가? 돌비가 40년전에 내놓은 '기술의 라이센스 판매'라고 하는 발상과 비즈니스모델은 곧 인텔의 프로모션전략 '인텔인사이드'로 나타나고 샤프의 '플라즈마클러스터'전략의 마중물이 되었다. 그것은 기술이라고 보기 어려운 자산을 라이센스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것을 브랜드로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활동 이나 매니지먼트 전략을 조합하여 발전시킨 것으로 시장에 있어서 경쟁우위의 취득과 장기수익의 확보에 유효한 것을 증명한 것이다. 테크놀러지 브랜드 마케팅이라고 하는 발상과 이론은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되고 있지 않으며 더구나 국내에서는 더 더욱 생소한 개념이라고 하겠다.
하이드로테크는 무엇인가? 대기업 메이커로서 명확한 테크놀러지 브랜딩 의식을 가지고 브랜드화로 이끌어간 예 는 TOTO의 하이드로텍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하이드로테크는 광촉매기술인 광촉매 초 친수성 기술, 광촉매 유기물 분해성 기술을 가진 상품에 붙여진 기술브랜드 이다. 초 친수성 이라는 것은 물을 전혀 튕겨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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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ttp://bestglobalbrands.com/2015/ra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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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David Aaker (Strategic management of Brand Equity, 2000) 

  5. Hwang tae jin,(Study on enterprise competitiveness through strategic brand management, 2004, Yonsei niversity) 

  6. Takai Miyazaki collaborated Nihon Economic Newspaper Publisher, Technology Brand Strategy, 2009 

  7. Nikkei Inc (Technology Brand Strategy,2009) 

  8. http://lexustory.tistory.com 

  9. Im jun hyeok, Study on the technology brand marketing strategies in technology venture company(2012, Sogang University) 

  10. Japan technology Branding Research, technology Branding beyond the technology 2010 

  11. Translate Brand & Company, David Aaker Brand portfolio Strategy, 2993 Rovert K.Yin Case Study 4th/Han Kyung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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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http://www.toto.co.jp/products/hydro/case01.htm 

  18. miryoku.smrj.go.jp/pdf/report0160.pdf 

  19. ZENLOK http://www.zenlok.com/ja/ 

  20. Impress Watch http://cloud.watch.impress.co.jp/docs/news/20130710_60703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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