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특산주류 소비자 구매 결정 요인분석
An Analysis of Consumer Purchasing Decision Determinants on Local Liquors 원문보기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 산경연구논집, v.10 no.6, 2019년, pp.39 - 50  

유재은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최종우 (Department of Food and Resource Economics, Institute of Agriculture & Life Scienc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Since the local liquor industry uses the agricultural products produced in the region as the main raw material, cultivation of the industry can be a way to expand the demand for domestic agricultural products and can contribute to the income increase of the farmers. In addition, the local ...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소비자들의 지역특산주 구매요인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지역특산주 소비 증대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요인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역특산주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특산주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소비자들의 지역특산주 구매 결정요인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함으로써, 지역특산주 소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 및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역특산주 관련 연구의 경우, 지역특산주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연구, 소비자 측면에서의 구매 동기 및 요인 연구가 이뤄졌는데, 특히 기존 연구의 특징은 막걸리 관련 연구로 집중되어 있어 전반적인 지역특산주에 대한 특징을 파악하고, 소비자 대상의 구매요인 파악, 정책 검토 등이 어려운 것으로 볼 때 현재까지 지역특산주에 한정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특산주 산업의 전반적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지역특산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함과 동시에 다양한 속성으로 분류되는 전반적인 지역특산주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지역특산주 소비 증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지역특산주의 경우에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고 지역 특색을 살린다는 점에 착안하여 지역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로 연결될 수 있고, 이를 위한 다양한 홍보 및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의 연구범위를 해당 지역의 원료를 주원료로 활용하고 지역 특생이 반영되어 향토성을 지니고 있는 지역특산주로 한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지역특산주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친숙도, 대중성, 용이하지 않은 소비 환경 등의 요인으로 인해 국내에서 생산하는 맛과 질이 우수한 지역특산주류임에도 소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것이 현 실정이다. 이에 주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지역특산주 산업을 파악하였고, 향후 해당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고민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특산주란 무엇인가? 반면, 지역특산주 시장 규모는 동기간 약 300억 원 내외를 기록하며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National Tax Service, 2019). 지역특산주란 각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주류를 제조하는 것으로, 지역특산주 산업의 육성은 국내 농산물 수요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연결되며, 농가 소득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지역특산주의 개념을 살펴보면 농업인들의 주류 제조업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1993년부터 도입되었다.
지역특산주 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에 지역특산주 산업 육성을 위하여 각 지역은 타 지역과의 차별성을 부각한 산업 육성 정책 및 지속적인 지원 정책 개발,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며, 본 산업 활성화에 효과적인 정책 수립 및 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의 지역특산주 구매요인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지역특산주 소비 증대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요인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지역특산주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주류시장 규모는 성장하는 반면, 지역특산주 시장 규모는 어떤 상황인가? 7% 성장하였다. 반면, 지역특산주 시장 규모는 동기간 약 300억 원 내외를 기록하며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National Tax Service, 2019). 지역특산주란 각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주류를 제조하는 것으로, 지역특산주 산업의 육성은 국내 농산물 수요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연결되며, 농가 소득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arew, R., & Florkowski, W. J. (2010). The importance of geographic wine appellations: hedonic pricing of burgundy wines in the British Columbia wine market. Canadi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58(1), 93-108. 

  2. Choi, J. W., Gartner, W. C., & Lee, W. F. (2016). Vineyards in Northern U.S. states: Farm Size and Productivity Relationship.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4(7), 53-61. 

  3. Choi, N. H., Xu, H., & Teng, Z. (2018). Roles of Social Identity Verification in the Effects of Symbolic and Evaluation Relevance on Chinese Consumers' Brand Attitude. The East Asi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8(4), 17-27. 

  4. Chung, J. H., & Hwang, S. H.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for agricultural products on using local food stor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4(4), 117-125. 

  5. Greene, W. H. (1997). Econometric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6. He, Y. (2018).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free trade agreement in South Korea: evidence from Asian countries.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6(11), 37-45. 

  7. Lee, W. F., Gartner, W. C., Song, H., Marlowe, B., Choi, J. W., & Jamiyansuren, B. (2018). Effect of Extrinsic Cues on Willingness to Pay of Wine: Evidence from Hong Kong Blind Tasting Experiment. British Food Journal, 120(11), 2582-2598. 

  8. Li, J., Gomez, M. I., Brent Ross, R., & Chaddad, F. R. (2019). Does passion for wine matter? The effects of owner motivation on pricing and quality decisions in emerging US wine regions. Agribusiness. 1-19. 

  9.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8). Korean Food Standards Codex. Retrived Nov 18, 2018 from http://www.foodsafetykorea.go.kr/foodcode/01_01.jsp 

  10.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i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8). Enforcement decree of liquor tax act. Retrived Nov 28, 2018 from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93387&efYd20170418#0000 

  11. National Tax Service. Each year. National tax statistics yearbook. Retrived Nov 10, 2018 from https://www.nts.go.kr/info/info_05.asp 

  12. Phan, N. T. H., Nguyen, T. Q., Truong, D. Q., & Huynh, N. (2019). The Effect of Brand Equity Components on Automobile Purchase Intention of Consumers in Ho Chi Minh City, Vietnam. The Journal of Asian Finance, Economics and Business, 6(2), 135-145. 

  13. Wooldridge, J. M. (2010). Econometric analysis of cross section and panel data. Cambridge, MA: The MIT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