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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콘셉트와 스토리텔링에 의한 고객의 재방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en Innovation and Performance of New Product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481 - 491  

박지수 (경희대학교 대학원조리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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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관심을 끌 수 있는 고객 재방문의 요소를 알아보고 성공할 수 있는 음식점 콘셉트와 스토리텔링에 의한 고객의 재방문에 관한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음식점 콘셉트나 광고, 음식점 인테리어도 이제는 음식점의 메뉴/서비스의 특징이나 다른 음식점과의 비교우위를 강조하던 전략에서 벗어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표현 콘셉트를 변화해야 할 것이다. 논문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멤버십 카드나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편리성과 같은 금전적 또는 비금전적 '전환비용'이 일시적 고객만족의 실패로 인한 레스토랑 고객들의 부정적 감정이나 낮은 만족수준을 보완해주고 레스토랑을 재방문하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전환비용이 고객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레스토랑과 같은 고급 음식점에서는 음식의 맛, 고객 서비스, 음식점 분위기 등의 수준향상을 통해 방문고객의 긍정적 소비감정을 느끼게 되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를 강화시키는 것이며, 점포 콘셉트, 물리적 환경과 같은 경험적 요소, 조명을 이용한 시각적 식감의 수준향상을 꾀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긍정적 소비감정을 유발하려면 점포 콘셉트, 물리적 환경, 경험적 요소를 활용한다. 즉, 멤버십 카드, 마일리지 포인트, 고객과의 친분 등 다양한 금전적, 비금전적 마케팅 수단을 평상시 제공한다면 고객의 재방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ustomer's revisit concepts and storytelling by restaurant customers to identify the elements that can attract the attention of customers. The restaurant concept or advertising, restaurant decor will also have to change to emphasize the comparative advantage of the features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비용을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하는 예시는? 따라서, 이러한 전환비용이 고객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멤버십 카드, 마일리지 포인트, 고객과의 친분 등 다양한 금전적, 비금전적 마케팅 수단을 평상시 제공한다면 좋은 것이다. (단, 고객관여도가 낮은 음식점의 경우는 이런 고객의 전환비용을 이용한 마케팅 수단의 효과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는? 음식점 스토리텔링은 고객들에게 콘셉트를 자연스럽게 전한다.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 이야기가 담화로 변하는 과정 즉, 이야기하기 또는 이야기 전하기'를 뜻한다[1]. 본래 스토리텔링은 문학용어인데, 단순 보도형식이 아닌 사물이나 인물이 가져다 주는 개인적 의미로서의 이야기를 지어서 다양한 형식으로 말하는 것이다[10].
음식점 스토리텔링에서 tell은 단순히 말한다는 의미 외의 어떤 의미를 포함하는가? 또한 스토리텔링은 오감으로 음식점과 고객의 상호작용하여 만들어가는 이야기다. 음식점 스토리텔링에서 tell은 단순히 말한다는 의미 외에 시각,촉각,후각 같은 다른 감각들을 이용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것이다[7]. ~ing에는 음식점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의 의미도 담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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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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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Su-yeon. Sagong, Kyeong-ae. Park, "Property of the stores, select store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situations", "Korea Home Economics Association", 38 (5): pp. 25-4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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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Filliatrault, Pierre and J. R. Brent Ritchie, "The Impact of Situational Factors on the Evaluation of Hospitality Servic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26(4): pp. 29-37, 1988. DOI: http://dx.doi.org/10.1177/0047287588026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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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Hornik, Jacob, "Situational Effects on the Consumption of Time", Journal of Marketing, 46: pp. 44-55, 1982 DOI: http://dx.doi.org/10.2307/1251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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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tanton, John L. and P. Greg Bonner, "An Investigation of the Differential Impact of Purchase Situation on Levels of Consumer Choice Behavior",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997. 

  31. Joon-hwan. Park, "A Study on Service Quality Hotel", Dong-A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pp. 55-56,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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