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 향토음식과 음식점의 인지도에 따른 차이, 구매의도, 중요도-만족도의 분석
A Study on Analysis of Differences, Purchase Intentions and Importance-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Recognition of Local Foods and Restaurants in Busa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1, 2021년, pp.45 - 52  

김헌철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산지역의 향토음식과 음식점에 대한 인지도의 중요도-만족도,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고자 t-검증과 ANOVA 분석방법 사용하여 지역에 따른 차이, IPA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조사대상은 부산지역 향토음식점을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2021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 간 실시를 하였고, 최종 39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산지역 향토음식의 인지도는 이용객의 지역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에서 전 표본에서 돼지국밥, 밀면, 곰장어구이·짚불곰장어, 장어구이·아나고회 순으로 인지도는 높게 나타났고, 반면 산성염소불고기, 동래파전, 산성막걸리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부산지역 향토 음식점의 중요도-만족도 간의 차이에서 '타 지역과 비교하여 차별적인 맛이 있다'는 높은 만족도와 중요도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부산지역 향토음식점의 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분석에서 서비스, 시설, 가격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성과 청결성은 기각이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test and ANOVA analysis, influence of importance-satisfaction, regression analysis to local food and restaurants to the purchase intention in Busa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ourists who visited local restaurants in Busan, and the final 392 copies were used for empiric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0)

  1. U. J. LEE., H. S. YOU., & K. H. SHON. (2018). Preference Analyses about the Image of Busan Tourist Attractions: Focusing on Chinese Tourists. Tourism Institute of Northeast Asia, 14(2), 197-217. DOI : 10.35173/NATR.14.2.10 

  2. J. H. KIM. (2013). A study on the settlement and peculiarity of Busan seafood. Journal of Ocean Development, 22, 21-42. 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293737 

  3. I. S. YANG & H. J. JANG. (2008). Influences of Globalization Strategy Factors of Korean Food on Country Image, Attitudes toward Korea and Product Buying Intention of Chinese and Japanese Consumers. Hotel Tourism Research, 17(3), 117-135. UCI : G704-001024.2008.17.3.013 

  4. S. B. HONG. (2015). Market Segmentation of Japanese and Chinese Tourists in Jeju by Cultural Experience Preference. Tourism Institute of Northeast Asia, 11(4), 45-61. URL : https://www.earticle.net/Article/A258083 

  5. E. Y CHOI & H. J. AN. (2017). Utilization Research of Cultural Heritage Resources (Sosuseowon & Buseoksa) and Primary Components Analysis for Development of Yeongju Local Food Content. Korean J. Food Nutr, 30(5), 1068-1079. DOI : 10.9799/ksfan.2017.30.5.1068 

  6. W. S. SHIM. (2019). The Effects of Local Traditional Food on Urban Brand Value and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23(3), 353-376. DOI : 10.18604/tmro.2019.23.3.18 

  7. S. J. NAM & K. S. PARK. (2011). Study on Recognition and Development of Native Local Foods in the Young-ju Area. KOREAN J. FOOD CULTURE, 26(5), 445 - 454. UCI : G704-000572.2011.26.5.009 

  8. H. Y. KIM. (2012). New Understanding of Korean Food Culture that in Visual Mass Media. Soonchunhyang University. Institute of Humanities and Sciences Research, 31(3), 221-243. UCI : I410-ECN-0102-2013-000-002018625 

  9. K. T. Park. (2011).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awareness of native local foods: centering around Gimhae, Gyeongnam provinc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7(2), 98-110. DOI : 10.20878/cshr.2011.17.2.007 

  10. E. S. SHIN. (2000). A Rearch of Traditional & Native Local Food in Busa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6(2), 67-78. UCI : I410-ECN-0102-2009-590-003876492 

  11. S. M. KIM & J. E. LIM. (2007). Recipe Standardization of Local Foods in Gijang(Second issue): Seaweed Installation, Water Installation, Gijang Woomuk, Stone mushroom.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3(4), 220-231. UCI : I410-ECN-0102-2009-590-008494594 

  12. S. E., KIM & E. S. SHIN. (2007), Recipe Standardization and Nutrient Analysis of Dong-rae Pajeon' (Local Food in Busan). J Korean Soc Food Sci Nutr, 36(11), 1472-1481. DOI : G704-000433.2007.36.11.009 

  13. Y. B. CHO., J. W. JUNG., E. H. YOON., S. M. KIM., K. T. PARK., H. M. CHOI., & K. Y. KIM. (2007). Research on Development Plan of Native Local Food in Busan Area: Focused on Dongrae-Pajeon, Pan-fried Green Onion Pancak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3(4), 19-30. DOI : 10.20878/cshr.2007.13.4.002 

  14. Percy, L. & Rossiter, J. R. (1992). A model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attitude advertising strategies. Psychology and Marketing, 9(4), 263-274. 

  15. Keller, K. L. (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 Hall. 

  16. H. S. KO. (2011).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Local Festival on Experience on Tourist Attitude, Destination Brand Awareness and Switching Intentions. The Korean Rural Tourism Association, 18(1), 27-46. UCI : G704-SER000010600.2011.18.1.005 

  17. J. C. LEE & T. Y. NAM. (2006).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Local Foods: Focused on Cheonan Area. Tourism Information Research, (24), 1-22. 

  18. T. Y. KWON.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Recognition and Trust in Internet Shopping Malls. A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 S. H. PARK. (2009).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Perception and Image on Consumers' Satisfaction in Family Restaurants.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7(1), 121-133. UCI : G704-SER000008876.2009.7.1.017 

  20. S. O. JU. (2020). The Influence of CSR Activities of Airline on Brand Awareness and Brand Loyalty. The Korea Contents Society, 20(8), 199-210. DOI : 10.5392/JKCA.2020.20.08.199 

  21. S. I. LEE. (2012). A Study on the Awareness and Market Vitalization Method about Tourism Products of Local Food: Focusing on Gwangju and Jeonnam Region. Korea Hotel Resort Association, 11(2), 101-123. UCI : G704-SER000009022.2012.11.2.010 

  22. Deng, W. (2007). Using a rev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pproach: The case of Taiwanese hot springs tourism. Tourism Management, 28, 1274-1284. 

  23. Martilla, J. A & James, J.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24. K. H. KIM & Y. J. YOU.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Relationships among Korean Restaurant"s Selection Attributes using the IPA Method, Satisfaction, Revisi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25(3), 113-132. UCI : G704-001024.2016.25.3.003 

  25. M. J. KIM. (2018). A Study on Teenagers' Selection Attribute and Satisfaction of Fast Food Menu.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27(6), 175-187. DOI : 10.24992/KJHT.2018.08.27.06.175. 

  26. Aaker, J. L.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347-356. 

  27. Lee, H. I. (2011). Influences on re-purchase of original brand due to dual-brand policy of market leade.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8. J. S. Kim & J. H. Lee. (2017). Structural influence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environmentally-friendly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based on the college students' values towards organic produces: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confidence.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3(2), 45-55. DOI : 10.20878/cshr.2017.23.2.005 

  29. Y. J. Lee & W. S. Yeo. (2014). The effect of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onsumption value by purchase intention of environment-friendly food mate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rch, 28(6), 181-199. DOI : G704-001491.2014.28.6.009 

  30. Tsiotou, R. (2006). The role of perceived product quality and overall satisfaction on purchase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2), 207-2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