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 전문점 드라이브 스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유형 연구
A Study on the Consumer Awareness of the Drive-Thru in Coffee Sho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380 - 388  

오철환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비스 사업의 한 방법의 일환인 드라이브 스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유형에 관한 주관성 연구를 통하여서 드라이브 스루라는 서비스의 방식이 업체 경영자의 관점에서 보다 이용자의 관점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드라이브 스루 업체 이용에 대한 이용자의 주관적 관점을 분석하고자 Q-방법론을 선택했고 탐색적 연구를 실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진술문 카드를 응답자가 직접 분류하는 방법으로 분석 작업이 실행되었고 Q 모집단을 선별하여 구성하며 이를 통해 진술문을 작성한 후에 P샘플을 선정하여 분류작업을 거쳐 얻어지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통해서 Q요인분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총 3가지의 유형으로써 분류가 되었는데, 제1유형[(N=14): 가격대비 편리추구형], 제2유형[(N=4): 시간대비 효율추구형], 제3유형[(N=2): 신속추구형] 등으로서 유형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을 통하여 검출된 각각의 주관적 의견을 통해 추후에 다양한 연구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으며 향후 드라이브 스루 마케팅 수립과 미진한 부분의 개선 방향에 있어 참고자료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ubjective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 of drive-through as part of one method of service business to drive the drive-through service to understand how the user's perspective is more effective than the company's management position. In order to analyze the consumer's subjective vi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개인과 개인의 차이가 아니라, 한 개인 내에서 요인들의 중요성들의 차이를 다루기 때문에 p 표본의 수에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16]. 그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드라이브스루 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을 발견함으로써 앞으로의 연구에 있어 새로운 가설생성의 기회를 얻고자 한다.
  • 또한 드라이브 스루의 유용함에 대하여 살펴보면 드라이브 스루는 접근성을 향상하게 하고 소비자들이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익을 제공하는 방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러한 측면들이 이용자의 브랜드 애정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을 김용일·임재문의 선행연구를 통해서 실증적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11]. 그러나 대부분의 R방법론을 이용한 분석은 대중의 소비자 집단을 인구통계적이나 사회경제적 변인으로 분류한 것이 대다수로서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행동을 예측하는 면에서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관성 연구인 Q방법론을 통해서 커피전문점의 드라이브 스루가 소비자 인식에 있어서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는 가에 대해 측정하고자 한다[12].
  • 즉 소비자들의 심리적 주관성을 유형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Q 방법론을 통하여 진단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 세부적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드라이브스루의 마케팅활용방안과 더불어 기존 업소들의 개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의 드라이브 스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유형에 관한 주관적 성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으며 Q 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논문의 연구문제로서는 커피 전문점의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 도입에 따른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유형은 어떠한가? 로 정했다. 분석을 한 결과, 총 3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되었는데, 제1유형[(N=14): 시간대비 편리추구형], 제2유형[(N=4): 시간대비 효율추구형], 제3유형[(N=2): 신속 추구형] 등으로서 각 유형마다 저마다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드라이브스루 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해 Q 방법론적 접근을 통해 소비자가 자기 스스로 정의를 내리고 구조화를 시킴으로써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전체적인 유형을 발견하고자 노력 하였다. Q 방법론은 조사자의 관점에서 출발하며 사람 개인마다 다른 주관성 구조에 의해 서로 다른 유형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설명 또한 가능하기 때문이다[1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유형을 구조화하여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기록하여 설명하는데 조금 더 발전적이고 가설생성 적인 Q 방법론을 이용하고자 한다[6]. 즉 소비자들의 심리적 주관성을 유형화하는 것이다.
  • 드라이브 스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유형은 기존의 계량적 방법론으로도 객관적 통계분석이 가능하나, Q 방법론적 분석논문은 이용자들의 자아 구조 안에 있는 요인들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통찰력 있는 분석이 도출될 수 있다. 즉, 본 연구는 기존의 이론에서 연역적 가설을 도출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과 달리, 사람들이 평소에 갖게 되는 주관적인 이미지에 의해서 새로운 가설을 발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1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이브 스루의 장점은? 19년을 기준으로 국내에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커피전문점인 이디야 커피는 전남 여수시에 DT 매장 1호점을 오픈하였고 스타벅스 같은 경우는 13년도에 DT 매장을 처음 오픈하여 그 성장세를 늘려 2019년에 총 1308개의 매장 중 204곳을 DT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는 기본 시설만 갖추면 추가로 돈이 들지 않는 구조로 이루어진 데다, 매장에서 고객을 응대하고 남은 음식을 치우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적은 인력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5].
국내 스타벅스는 언제 드라이브 스루를 처음 오픈하였는가? 그뿐만 아니라 요즘은 커피전문점들도 드라이브 스루의 운영을 늘려가는 추세이다. 19년을 기준으로 국내에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커피전문점인 이디야 커피는 전남 여수시에 DT 매장 1호점을 오픈하였고 스타벅스 같은 경우는 13년도에 DT 매장을 처음 오픈하여 그 성장세를 늘려 2019년에 총 1308개의 매장 중 204곳을 DT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는 기본 시설만 갖추면 추가로 돈이 들지 않는 구조로 이루어진 데다, 매장에서 고객을 응대하고 남은 음식을 치우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적은 인력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5].
드라이브 스루는 무엇인가? 드라이브 스루란 “DT (Drive - Thru)” 라고도 불리며 유통적인 측면에서는 주문할 때부터 계산이 끝날 때까지 자리에서 내리지 않고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외국에서는 매우 보편화한 서비스이지만 국내에서는 현재 몇몇 외국 브랜드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과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전문점에서만 운영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Walker Sand, Future of Retail 2017, Aug. 2017. 

  2. Association pour la sante publique du Quebec, Limiting businesses with drive-through service, Case study, April 2016. 

  3. 우정석, "서울시 맥도날드 Drive-Thru매장 입지분석," 대한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326-326, 2015. 

  4. 김용철, 장명철, 박영기 "McDrive-Thru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목동 맥도날드 파리공원점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계획계, 제28권, 제1호, pp.201-204, 2008. 

  5. 김선엽, "커피도 차 안에서 주문...드라이브스루 확산", 조선일보, 2019.09.10. 

  6.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7. 드라이브스루, 위키백과 2020년 4월 13일. 

  8. 김동수, "외식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서비스품질과의 관계연구," 외식경영학회, 제13권, 제4호, pp.345-362, 2010. 

  9. 박가은, 강성현, 김현정, 손예원, 이광재, "교통상황과 음료 제조시간을 고려한 O4O,"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153-155, 2019. 

  10. 김용일, 임재문,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적용한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 사용자의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5호, pp.275-289, 2014. 

  11. 문준호, 송명근, 이원석, "스타벅스 브랜드 사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호텔경영학연구, 제28권, 제7호, pp.253-266, 2019. 

  12. 김명희, 김아현, 송은주, "외식소비성향에 따른 베이비부머 유형분석," 외식경영학회, 제16권, 제5호, pp.27-48, 2013. 

  13. 김태근, 김병상, 송재복, 박창우, 권용관, "사용자 편의를 위한 키오스크용 머니퓰레이터의 설계,"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pp.830-832, 2011. 

  14. 한국소비자원, "드라이브스루 안전실태 조사," 안전보고서, pp.1-33, 2016. 

  15. 김동수,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이용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5-514, 2014. 

  16. 김흥규, 김우룡, "텔레비전 뉴스 수용자의 유형에 관한 연구: Q방법론적 접근," 주관성연구, 제3권, pp.5-36, 1998. 

  17.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11-7, 1991. 

  18. 윤민식, 홍장선, 김명희, "음식 TV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주관성 연구 - 프로그램 기획의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651-664, 2018 

  19. 김흥규, "Q-블럭과 Q-도구의 일치도 연구," 주관성연구, 제16권, pp.5-16, 2008. 

  20. 이제영, "소셜미디어에 관한 대학생 수용 유형 연구," 사이버사회문화, 제3권, pp.61-83, 2012. 

  21. 이제영, 최창화, "전광판영상광고의 이미지에 관한 유형화 연구," 주관성연구, 제19권, pp.109-124,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