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유아의 자아탄력성 및 유아교육기관적응과의 관계 분석
The Anali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Self-Efficacy and Young Children's Ego-Resilience on their Children's Adjustment to Educational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397 - 406  

김소영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김성혁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안미영 (제주한라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유아의 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A시 소재 7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4,5세 유아 162명의 어머니와 담임교사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였다. 연구도구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유아의 자아탄력성, 유아의 교육기관적응에 대한 총 73개 문항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용) 2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유아의 교육기관적응과 약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교육기관적응은 전체 및 모든 하부요인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유아의 자아탄력성, 유아의 교육기관적응과 약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유아의 자아탄력성은 유아의 교육기관적응과 강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자아탄력성 및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력이 서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는데, 특히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과 강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나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적응력 증진에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영향을 끼친다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descriptive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self-efficacy and young children's ego-resilience on their children's adjustment to educational institutions.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162 young children's mothers and teachers from seven kindergarten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어머니와 교사들에게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 중요 요인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관계를 찾아 분석하여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긍정적 유아교육기관적응과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키고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활동 및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겠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결론 및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총 경제활동에서 여성의 경제 참여율은 어떤 양상을 띄는가? 현대 사회의 핵가족화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는 기혼 여성의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으로 이어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총 경제활동에서 여성의 경제 참여율은 2010년 49.4%에서 2015년 51.8%로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1].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우 직업 활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유아들이 유치원을 비롯한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 장시간 맡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같은 유아교육기관에 잘 적응하는 아이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영유아기는 신뢰를 바탕으로 또래나 교사와의 친밀한 관계 형성과 유아교육기관의 일정에 순응하고, 주도적이며 독립적인 활동으로 장난감과 공간을 또래들과 공유하며 잘 어울림으로써 적응해 나가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에 잘 순응하며 적응하는 유아들의 경우 자존감, 자아개념, 자기조절능력, 심리적 건강성, 대인관계, 또래 유능성, 언어 및 인지능력 등의 면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유아들에 비해 더 우수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8]. 반면 유아교육기관에 잘 순응하지 못하는 경우 비행 또는 문제행동 등 초등학교 이후의 부적응 행동의 선행요인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9].
2014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교육을 받는 5세 이하 영유아는 몇퍼센트인가?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경우 직업 활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유아들이 유치원을 비롯한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 장시간 맡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남희[2] 보고에 의하면 2014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만 5세 이하 영유아는 약 78%로 나타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 장기간 머무르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며, 또한 교사와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KOSIS), 2016 [cited 2016 Jun 20],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http://kosis.kr/customStatis/customStatis_04List.jsp) 

  2. N. H. Woo, "Nursery of today, Children of Tomorrow. - Development and prospects of the Korean nursery - Keynote Lecture",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pp. 3-7, 2015. 

  3. Y. W. Kim, A Study on Variables Related to Young Children's Adaptation to Childcare Centers : Focused on Personal and Home Environmental Variable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5 

  4. J. S. Song, and H. K. Kwon, "Adjust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e to Child's Social Ability and Behavior Problem",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8, no. 3, pp. 207-225, 2003. 

  5. S. J. Seo, and J. Y. Ha, "The Effect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Maternal Variables on Children's Maladjustment Capacity",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6, no. 1, pp. 73-86, 2008. 

  6. C. C. Raver, and E. F. Zigler,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12, pp. 363-385, 1997. DOI: http://dx.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7. C. S. Rogers, and J. K. Sawyers, "Play in the lives of children", Washington DC: NAEYC, 1988. 

  8. D. R. Shaffer,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t, CA: Wadsworth Tomson Learning, 2000. 

  9. D. S. Shaw, K. Keenan, and J. L. Vondra,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Age 1 to 3"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0, pp. 355-364, 1994.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30.3.355 

  10. Y. S. Lee, A study of children's adjustment behaviors : children's gender, temperament, child care experiences, and maternal parenting attitude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e Jong University, 2005. 

  11. M. J. Lim, and K. S. Choi, "A Study of Children's Adjustment to Child-Care Centers Based upon gender age, temperament and home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3, no. 1, pp. 189-207, 2003. 

  12. J. S. Song, "A Study on Variables the Related to Children's Adjust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1, no. 3, pp. 167-189, 2004. 

  13. H. A. Klein,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 112, pp. 259-68, 1982. DOI: http://dx.doi.org/10.1080/00223980.1982.9915383 

  14. N. Parker-Cohen, and R. Bell,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3, pp. 179-192, 1988. DOI: http://dx.doi.org/10.1016/0885-2006(88)90021-X 

  15. K. S. Chung, M. J. Kim, and E. S. Ha,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Happiness, Parenting Efficacy and Ego-Resiliency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1, pp. 73-97, 2012. 

  16. Q. Jim, H. R. Lee, and C. H. Chung, "Relationships among Parent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on Children' Pre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24, no. 2, pp. 123-144, 2015. 

  17. Y. S. Lee, and S. J. Seo, "Preschoolers' Adjustment Behavior - Focusing on the Socio-demographic Variables of Children and their Mothers,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4, no. 5, pp. 143-155, 2006. 

  18. J. S. Lee, Y. K. Moon, and H. I. Choi, "Impact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on School Adjustment in Children: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 ego-resilienc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21, no. 2, pp. 233-246, 2012. 

  19. I. S. Park, "The Mediating Role of Negative Emotionality on Preschool Adjustment and Parenting 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4, no. 4, pp. 195-213, 2014. 

  20. Y. S. Kwon, The Effects of Mothers Self-Concept, Child-Rearing Attitude on Young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e Myung University, 1995. 

  21.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H, Freeman and Company, 1997. 

  22. P. K. Coleman, & K. H. Karraker, "Self-efficacy and parenting quality: Findings and future applications", Developmental Review, vol. 18, no. 1, pp. 47-85, 1997. DOI: http://dx.doi.org/10.1006/drev.1997.0448 

  23. H. S. Choe, Effects of Mother's Perceived Social Support, Stress, and Child's Temperament on Mother's Parenting Self-Efficacy.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02. 

  24. T. Luster, and E. L. Kain, "The relation between family context and perceptions of parental efficacy",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 29, pp. 301-311, 1987. DOI: http://dx.doi.org/10.1080/0300443870290306 

  25. H. S. Choe, "Parenting Self-Efficacy, Social Support, Stress, and Children's Temperament Among Korean Boy's and Girl's Mot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6, no. 1, pp. 317-328, 2005. 

  26. C. Y. Cho, and Y. H. Kwon, "The Role of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and Verbal Ability on the Relations between Mother's Rejective Parenting and Child's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4, no. 1, pp. 51-72, 2014. 

  27. I. S. Park, "The Analysis on The Causal Model Between Adjustment Temperament, Playfulness of Young Children, and Mother's Child-Rearing 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3, no. 3, pp. 283-302, 2013. 

  28. S. O. Jang, Y. M. Kim, "Effects of Maternal Rearing Stress and Burnout on their Parenting Self-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s", Research of Waldorf Education, vol. 3, no. 1, pp. 91-111, 2011. 

  29. D. M. Teti, & D. M. Gelfand,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in the first year: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vol. 62, pp. 918-929, 1991. DOI: http://dx.doi.org/10.2307/1131143 

  30. L. E. Dumka, H. D. Stoerzinger, K. M. Jackson, and M. W. Roosa, "Examination of the cross-cultural and cross-language equivalence of the parenting self-agency measure", Family Relations, vol. 45, pp. 216-222, 1996. DOI: http://dx.doi.org/10.2307/585293 

  31. H. J. Woo, and S. Lee, "Investigation on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Children's Self - 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15, no. 1, pp. 71-90, 1994. 

  32. I. K.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contingent shift behavior and the variables: Mother's perception, parenting self-efficacy, children's cognitive abilities, and mother-child mutual affect.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4. 

  33. H. W. Chung,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Mediated by Career Attitude Maturity,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31, no. 1, pp. 95-115, 2014. 

  34. K. M.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Behaviors, Home Environment and Learning Behaviors for Pre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06. 

  35. P. K. Coleman, and K. H. Karraker, "Parenting self-efficacy among mothers of school age children: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correlates", Family Relations, vol. 49, no. 1, pp. 13-24, 2000. DOI: http://dx.doi.org/10.1111/j.1741-3729.2000.00013.x 

  36. H. M. Kim, H. S. Doh, "Maternal Parenting Stress, Efficacy, and Behavior: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5, no. 6, pp. 279-298, 2004. 

  37. S. H. Kim,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 on Young Children's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5, no. 4, pp. 191-210, 2005. 

  38. M. R. Park, The Effect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2011. 

  39. H. J. Kim, and K. A. Jeon,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parenting self-efficacy, verbal control style and child's peer interaction, ability to solve interpersonal problem",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 no. 4, pp. 273-299, 2011. 

  40. K. O. Seul, and H. J. Moon, "The Study of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Of Preschool Children, Parenting Self-Efficacy and Family Health of the Moth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 no. 1, pp. 23-40, 2011. 

  41. J. W. Lee, and J. W. Min, "An effect of maternal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HOME) on follow-up planned childbirth",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14, no. 1, pp. 79-100, 2015. 

  42. M. Rutter,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l. 147, pp. 598-611, 1985. DOI: http://dx.doi.org/10.1192/bjp.147.6.598 

  43. J. Block, & J. H. Block, "Venturing a 30-year longitudinal study", American Psychologist, vol. 61, no. 4, pp. 315-327, 2006.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61.4.315 

  44. A. S. Masten, and J. D. Coatsworth,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favorable environments", American Psychologist, vol. 53, pp. 205-220, 1998.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3.2.205 

  45. J. A. Naglieri, and P. A. LeBuffe, Measuring resilience in children. IN. S. Goldtein & R. B. Brooks(Ed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Spring Street, NY : Springer, 2006. 

  46. C. E. Waugh, R. J. Thompson, and I. H. Gotlib, "Flexible emotional responsiveness in trait resilience", Emotion, vol. 11, no. 5, pp. 1059-1067, 2011. DOI: http://dx.doi.org/10.1037/a0021786 

  47. Y. H. Ko,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Young Children's Ego- Resiliency and its Related Variable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2010. 

  48. S. M. Kang, The relation between the 3-year-ol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ir adjustment to kindergart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7. 

  49. S. H. Ann, "A Study on Preschool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9, no. 1, pp. 201-219, 2002. 

  50. J. Y. Noh, Mother's and infant's communication styl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ego resiliency and peer compet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achon University, 2014. 

  51. J. H. Block, &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 and sepa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52. S. Goldstein, & R. B. Brook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New York: Springer, 2006. 

  53. K. H. Jung, and K. J. Won, "The Effect of Teaching Stress &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Children's Resilienc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13, no. 1, pp. 281-297, 2009. 

  54. K. E. Kim, The effect of teacher-led group theraplay on ego resilience,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mong full-day kindergarten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Myongji University, 2013. 

  55. S. Y. Kuk,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of single-parent family on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of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13. 

  56. E. H.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Resilience of Young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57. J. H. Sung, J. H. Baek. Validation of the echelle globale du sentiment de competence parentale (EGSCP)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4, no. 4, pp. 135-150, 2011. 

  58. P. A. LeBuffe, J. A. Naglieri.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 NC: Kaplan Press, 1999. 

  59. B. M. Kim, A study on protective factors affecting young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4. 

  60. Y. A. Park, and S. Y. Eom.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hild-Care Center Adjustment Scale for Young Childre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0, pp. 33-53, 2012. 

  61. A. L. Jung, T. Maternal Self-efficacy and Children's Pre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Home Environ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2016. 

  62. J. M. Hong,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chool Adapt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6, no. 4, pp. 911-927, 2015. 

  63. Y. J. Lee and S. Y. Oh,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self-concept and their adjust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9, no. 1, pp. 343-362,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