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과학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ttitudes Toward Science, Science Inquiry Skills, and Science Achievement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과학 태도 과학 탐구 능력과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직 간접 효과를 검증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역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 전 학년 502명을 대상으로 과학 태도 검사(MARS) 과학 탐구 능력 검사(TSPS)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 검사(PBI)를 하였으며, 1학기 1 2차 과학 지필평가 자료를 수집 후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탐구 능력이나 과학 학업 성취도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은 과학학업 성취도에,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태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과학 태도, 그리고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을 매개로 과학학업 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정의적 특성인 과학 태도와 인지적 요인인 과학 탐구 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 - 학습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가정에서는 자녀의 과학 태도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부모가 긍정적 양육 태도를 지닐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과학 태도 과학 탐구 능력과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직 간접 효과를 검증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역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중학교 전 학년 502명을 대상으로 과학 태도 검사(MARS) 과학 탐구 능력 검사(TSPS)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 검사(PBI)를 하였으며, 1학기 1 2차 과학 지필평가 자료를 수집 후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탐구 능력이나 과학 학업 성취도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은 과학학업 성취도에,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태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과학 태도, 그리고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을 매개로 과학학업 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정의적 특성인 과학 태도와 인지적 요인인 과학 탐구 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 - 학습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가정에서는 자녀의 과학 태도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부모가 긍정적 양육 태도를 지닐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relevant variables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s. Path analysis was conducted with data from middle school to examine the effects of perceived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ttitudes toward science, science inquiry skil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relevant variables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s. Path analysis was conducted with data from middle school to examine the effects of perceived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ttitudes toward science, science inquiry skills on the science achievements of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502 middle school students from the metropolitan area participated in this study. Results suggest that students' perceptions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had no direct influence on their science inquiry skills. However, the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skills were found to have meaningful direct effects on their achievements. Students' perception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lso presented a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their attitude toward science. In addition, the students' perceived positive parenting attitude revealed an in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through their ow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skills. Research findings called for more educational programs and teaching methods consider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skills to improve their science achievements. At home, parents need to have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to influence their children's attitudes regarding sc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relevant variables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s. Path analysis was conducted with data from middle school to examine the effects of perceived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ttitudes toward science, science inquiry skills on the science achievements of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502 middle school students from the metropolitan area participated in this study. Results suggest that students' perceptions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had no direct influence on their science inquiry skills. However, the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skills were found to have meaningful direct effects on their achievements. Students' perception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lso presented a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their attitude toward science. In addition, the students' perceived positive parenting attitude revealed an in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through their ow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skills. Research findings called for more educational programs and teaching methods consider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inquiry skills to improve their science achievements. At home, parents need to have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to influence their children's attitudes regarding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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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외생변인으로, 정의적 특성인 과학 태도와 인지적 특성인 과학 탐구 능력⋅과학 학업 성취도를 내생 변인으로 두고 각 변인들 사이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와 과학 태도⋅과학 탐구 능력을 원인 변인으로 하고, 과학 학업 성취도를 결과 변인으로 선정하여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부모가 긍정적 태도로 자녀를 양육하면 과학 교과에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측면에서 긍정적 양육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자의 판단 아래 정의적 측면으로 과학 태도를, 인지적 측면으로는 과학 탐구 능력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변인과 더불어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과학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최종적으로 과학 학업 성취도에는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외생변인으로, 정의적 특성인 과학 태도와 인지적 특성인 과학 탐구 능력⋅과학 학업 성취도를 내생 변인으로 두고 각 변인들 사이의 인과적 관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와 과학 태도⋅과학 탐구 능력을 원인 변인으로 하고, 과학 학업 성취도를 결과 변인으로 선정하여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학업 성취도와 관련 변인 간의 경로를 설정하였고, 연구 모델과 경쟁 모델 구성 후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구체적으로 첫째, 검사 도구의 신뢰도는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활용하였다.
둘째,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치(평균⋅표준편차⋅왜도⋅첨도)와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표집한 자료가 최대 우도법에 근거한 구조 모형 분석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과학 태도⋅과학 탐구 능력⋅과학 학업 성취도의 단변량 왜도와 첨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감독⋅합리적 설명⋅애정 척도만을 사용하였고 각각의 문항을 ‘전혀 아니다’(1점), ‘다소 아니다’(2점), ‘보통이다’(3점), ‘다소 그렇다’(4점), ‘매우 그렇 다’(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부모가 긍정적 태도로 자녀를 양육하면 과학 교과에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측면에서 긍정적 양육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자의 판단 아래 정의적 측면으로 과학 태도를, 인지적 측면으로는 과학 탐구 능력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변인과 더불어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과학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최종적으로 과학 학업 성취도에는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과학 태도⋅과학 탐구 능력⋅과학 학업 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부분 매개 모형과 완전 매개 모형을 경쟁 모형으로 설정하여 모형 적합도를 비교하였다.
둘째,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치(평균⋅표준편차⋅왜도⋅첨도)와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Anderson과 Gerbing(1988), Bollen(1989)이 제시한 구조 모형 분석 방법을 참고하여, 2단계 검증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즉, 측정학적으로 수용 가능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 모형(measurement model)을 확인 후,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 간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구조 모형(structural model)을 도출하였다.
이 검사지는 행동적⋅인지적⋅감정적 요소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며, 각 15문항씩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502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결측치는 완전 무작위 결측(Missing Completely At Random: MCAR)이었다. 이에 기댓값 - 최대화 알고리즘(Expectation - Maximization algorithm, EM)을 활용하여 결측치를 대체하였다. 기댓값 - 최대화 알고리즘 방법은 E(Expectation)와 M(Maximization)의 두 단계를 통해 결측치를 교정하는 방법이다(Kline, 2011).
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두 모형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량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므로 더 간명성이 높은 완전 매개 모형을 최종 모형으로 결정하였다(Table 8, Table 9).
적합도 지수 중 RMSEA의 값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는 한계를 넘는 값으로 산출되었다. 이에 수정지수(modification index) 에 근거하여 요인 내 측정오차의 상관(인지적 요소 측정오차와 감정적 요소 측정오차) 1개를 설정하여 모형 수정을 하였다. 이 모형의 적합도는 x2 (df=10, n=502)=40.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과학 태도⋅과학 탐구 능력⋅과학 학업 성취도와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 및 문헌 조사를 하였다.
셋째, Anderson과 Gerbing(1988), Bollen(1989)이 제시한 구조 모형 분석 방법을 참고하여, 2단계 검증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즉, 측정학적으로 수용 가능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 모형(measurement model)을 확인 후,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 간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구조 모형(structural model)을 도출하였다. 구조 모형 추정 방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을 선택하였다.
집중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를 평가하여 잠재 변인이 문항 묶기를 한 측정 변인을 타당하게 구인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는 x2 (df=11, n=502)= 70.
첫째, 본 연구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직⋅간접 효과 검증을 위해 과학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과 학습자의 가정환경을 고려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원인 변인으로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총 45문항 중 (R)문항은 부정형 문항으로 역산해 채점하였고 본 검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s α의 값을 하위 변인별로 구하였다.
학생들은 2016년 3월 중순쯤, 정규 과학 수업 시간에 약 40분 동안 부모 양육 태도⋅과학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 검사에 참여하였고 회수한 검사지는 통계 처리하여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역시 소재 남녀공학 중학교 전 학년의 502명 학생이 본 연구의 대상이다. 표집 대상 학교는 아파트와 주택이 혼재되어 있고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개발이 덜된 낙후된 지역에 있으며, 다문화 가정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학급당 평균 1명씩 다문화 자녀들이 재학 중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과학 학업 성취도 점수는 2016학년도 1학기 1⋅2차 고사 성적을 사용하였다.
기댓값 - 최대화 알고리즘 방법은 E(Expectation)와 M(Maximization)의 두 단계를 통해 결측치를 교정하는 방법이다(Kline, 2011). 설문에 응한 502명의 학생 중 남학생이 268명(53.40%), 여학생은 234명(46.60%)이었다(Table 1).
연구에 참여한 502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결측치는 완전 무작위 결측(Missing Completely At Random: MCAR)이었다. 이에 기댓값 - 최대화 알고리즘(Expectation - Maximization algorithm, EM)을 활용하여 결측치를 대체하였다.
광역시 소재 남녀공학 중학교 전 학년의 502명 학생이 본 연구의 대상이다. 표집 대상 학교는 아파트와 주택이 혼재되어 있고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개발이 덜된 낙후된 지역에 있으며, 다문화 가정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학급당 평균 1명씩 다문화 자녀들이 재학 중이다. 학교 전체의 학업 성취도는 해당 광역시의 평균 정도이며 한부모 가정이나 결손 가정이 많아 학생들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은 해당광역시의 평균 이하에 속한다.
데이터처리
SPSS(버전 22.0)와 AMOS(버전 20.0)를 사용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검사 도구의 신뢰도는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α 계수를 활용하였다.
부분 매개 모형은 직접 효과를 포함한 모형을 의미하며, 완전 매개 모형은 직접효과 없이 매개 효과만 존재하는 모형을 의미한다. 부분 매개 모형과 완전 매개 모형은 내재된 모형(nested model) 관계이므로 x2 차이검증 (chi - square difference test) 방법을 활용하였다(Bentler, 1990). 내재된 모형 관계에서 자유도가 작은 모형이 자유도가 큰 모형보다 설명량이 더 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을 정도의 설명량 차이일 때는 자유도가 더 큰 간명한 모델을 선택하게 된다.
자료 분석은 SPSS 22.0과 AMOS 20.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해 TLI, CFI, SRMR, RMSEA 지수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과학 탐구 능력 검사 도구로는 Kwon & Kim(1994)이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s) 검사 도구를 투입하였다.
과학 태도 검사는 Lee (2005)의 MARS(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 Related Science)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즉, 측정학적으로 수용 가능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 모형(measurement model)을 확인 후,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 간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구조 모형(structural model)을 도출하였다. 구조 모형 추정 방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형이 해석 가능한 모형인지 판단하기 위해 x2와 적합도 지수(TLI, CFI, SRMR, RMSEA)를 함께 고려하였다(Bentler, 1990; Hoyle & Panter, 1995; MacCallum, Browne, & Cai, 2007; Steiger, 1990; Tucker & Lewis, 1973).
넷째, 측정 변인이 많으면 잠재 변인의 왜곡 가능성과 모형의 기각확률 편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측정 변인들을 요인별로 부분적으로 합산해서 변인을 만드는 문항 묶기(item parceling) 방법을 사용하였다(Bandalos, 2002; Little, Cunningham, Shahar, & Widaman, 2002).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형이 해석 가능한 모형인지 판단하기 위해 x2와 적합도 지수(TLI, CFI, SRMR, RMSEA)를 함께 고려하였다(Bentler, 1990; Hoyle & Panter, 1995; MacCallum, Browne, & Cai, 2007; Steiger, 1990; Tucker & Lewis, 1973).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Huh(1999)가 개발한 PBI(Parenting Behavior Inventory)를, 과학 태도는 Park(2000)이 개발한 검사지를 수정⋅보완한 Lee(2004)의 중학생을 위한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지 MARS(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 Related Science)를, 과학 탐구 능력은 Kwon & Kim(1994)이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s)를 선정하였다.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Huh(1999)가 개발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 태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최종 모형의 매개 효과 여부 확인을 위해 다변량 정규성 가정이 엄격하게 요구되는 Sobel 검증이 아닌(Preacher & Hayes, 2004) 부트 스트랩(bootstrapping) 방식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과학 탐구 능력 검사 도구의 측정학적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x2 (df=34, n=502)=37.384, p>.05, TLI=.995, CFI=.996, SRMR=.027, RMSEA=.014로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과학 태도는 과학 탐구 능력(β=.329)⋅과학 학업 성취도(β=.252)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과학 태도 수준이 높을수록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난이도는 .61, 평균 변별도는 .41, 신뢰도는 .81로 중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검사지로 사용하기에 타당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하였고 정답일 때는 1점, 오답일 때는 0점으로 하여 총 30점 만점으로 채점하였다(Table 4).
두 잠재 변인 중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과학 탐구 능력이 과학 태도보다 더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관찰⋅분류⋅측정과 같은 기초 탐구 능력과 자료 변환과 자료 해석이 가능한 통합 탐구 능력의 신장을 교수 과정에서 주안점으로 두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둘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탐구 능력을 통해서는 과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과학 태도를 매개로 했을 때는 과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학업 성취도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Yu & Jang, 2007) 과학 태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과학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을 매개로 과학 학업 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칠 것인가?
마지막으로 평균분산추출 값과 상관계수 제곱 값을 비교한 결과, 모든 변인의 평균분산추출 값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되어 판별 타당도를 확보했다고 판단하였다(Fornell & Larcker, 1981).
매개 효과 분석 결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태도⋅과학 탐구 능력을 매개로 과학 학업 성취도에 통 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1).
이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과학 태도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탐구 능력에는 직접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과학 태도는 과학 탐구 능력(β=.
부트스트랩 방법(5000번 반복시행)을 통한 매개 효과 검증 결과, 부모 긍정적 양육 태도 → 탐구 능력 → 성취도를 제외한 나머지 2개의 매개 효과는 95% 신뢰구간에 0을 수용하지 않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Table 12).
분석 결과, 완전 매개 모형과 부분 매개 모형의 x2 차이는 Δx2(1) =.021(p>.05)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을 매개로 과학 학업 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등학생 1,115명을 대상으로 과학에 대한 정의적 인식과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의 구조를 분석한 선행 연구 결과(Lee & Kim, 1996)와도 일치하며,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에는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과학 태도를 매개로 했을 때는 과학 탐구 능력을 통해 과학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을 매개로 과학 학업 성취도에 간접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일부 연구에서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높을수록 자녀의 학업 성취가 높다(Kim & Park, 1999)고 하였지만, 본 연구 결과는 가정에서 부모가 긍정적 양육 태도를 지니면 자녀의 과학 태도 수준이 높아지며 결국에는 과학 학업 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즉, 중학생 시기 전반에 걸쳐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태도를 매개로 과학 학업 성취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학생인 자녀가 부모의 양육 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부모가 자녀의 유년시절부터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긍정적 양육 태도를 지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과학 태도 및 과학 탐구 능력은 과학 학업 성취도에 직접 영향을 미칠 것인가?
첫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과학 학업 성취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과학 태도와 과학 탐구 능력은 과학 학업 성취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녀가 인지한 부모 양육 태도가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Yu & Jang(2007)의 연구 결과나 중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태도가 좋을수록 과학 학업 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한 기존의 연구 결과(Jeon & Park, 2014; Kim & Chung, 2015; Lee & Chung, 2014)와 일맥상통한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 대상으로 전체 학년의 중학생을 선정하였으나 단일 학교 대상이므로 연구 대상의 범위와 수준이 제한적이며, 각 학년이나 성별에 따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가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여 살펴보지는 않았다. 학생 특성에 따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다르게 지각할 수 있으므로 학생의 성별⋅학년⋅학교급 등 다양한 집단으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연구하면 더욱 정교한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성취도 확인을 위해 1학기 1⋅2차 고사 성적의 일시적인 학업 성취 결과를 사용했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과학 학업 성취도의 포괄적 성취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표준화된 과학 학업 성취도 검사를 활용한 재검증 연구가 진행 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변인만으로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를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나 환경 등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 구조 모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성취도 확인을 위해 1학기 1⋅2차 고사 성적의 일시적인 학업 성취 결과를 사용했다는 제한점이 있다.
두 잠재 변인 중 과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과학 탐구 능력이 과학 태도보다 더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관찰⋅분류⋅측정과 같은 기초 탐구 능력과 자료 변환과 자료 해석이 가능한 통합 탐구 능력의 신장을 교수 과정에서 주안점으로 두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 했을 때, 학교 과학 교육에서 교사가 과학 탐구 능력과 같은 인지적 특성과 과학 태도와 같은 정의적 특성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교수 - 학습 방법을 모색하면 중학생의 과학 학업 성취도를 효과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학생 특성에 따라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를 다르게 지각할 수 있으므로 학생의 성별⋅학년⋅학교급 등 다양한 집단으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연구하면 더욱 정교한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 성취도란 무엇인가?
학업 성취도란 후천적 학습을 통해 습득한 능력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학교 교육활동의 핵심이며 평가도구를 이용해 학생들이 수행한 학습 과제를 수치나 질로 측정하여 객관적으로 나타낸 지표를 말한다 (Min, 1991; Park & Chung, 2016). 지금까지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국내 연구의 대부분은 학교나 개인 변인에 국한되어 이루어졌는데(Ahn & Chung, 1996; Lee & Kim, 1996; Lee & Kim, 2004), 학습자 변인이 과학 학업 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Bloom, 1976).
과학교육자들이 과학 탐구 능력의 습득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 1999). 따라서 일찍이 과학교육학자들은 과학 교육의 주요 목표로 과학 탐구 능력의 습득을 강조하였는데(Padilla, 1983), 이는 학습자의 탐구능력이 발달하게 되면 과학의 본성과 탐구 과정 그리고 과학 개념의 이해력이 높아져서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Jeon & Park, 2014).
중학생에게 부모 양육 태도와 같은 가정환경 변인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과학 학업 성취도와 관련하여 학습자 변인만큼 가정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 학업 성취도를 고려할 때 부모 양육 태도와 같은 가정환경 변인은 중요하다. 특히 중학생 시절은 아직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완전히 성장하지 못한 과도기적 상태이며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부모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므로 부모 양육 태도는 자녀의 학업 성취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Kim, 2016). 부모 양육 태도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태도나 행동을 의미하는데(Huh, 1999), 부모가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며 애정과 신뢰를 보여준다면 학업 성취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Hwang & Choi, 2003; Lee, 2003) 부모의 긍정적 양육 태도는 성별에 상관없이 자녀의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Park & Chung,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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