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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미유동 제어용 수직판 제원 변화에 따른 유동특성 연구
A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due to Dimension Variations of the Vertical Plate for Controlling the Ship Stern Flow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5, 2016년, pp.576 - 582  

김도정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오우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박제웅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정세민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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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 배출량 제한을 의무화하는 EEDI, SEEMP 등의 국제협약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박의 에너지 절감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 관련 국내기술 대응이 절실하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형 조선소의 주력선종 효율 향상의 ESD를 설계하기 위하여 유동특성 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프로펠러 상단으로 유입되는 유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bare hull의 선미벌브 및 빌지 주변의 유동특성을 수치해석과 모형시험을 통하여 정성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선저압력 지점의 개선 및 프로펠러 상단 유입의 선미 빌지 유동 제어를 위하여 선미벌브와 빌지 사이에 수직평판을 부착하였다. 선미 선체표면 압력회복으로 전저항이 약 3.04 % 감소하였으며, 프로펠러 상단 유동 제어를 통해 평균 공칭반류가 약 18.8 %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pe with international regulations, such as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SEEMP) and so forth, and to enforce limitations on $CO_2$ emissions, green-ship technology to lower fuel consumption has been actively researched, and the devel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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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중소형 조선소의 주력선종의 효율 향상을 위한 에너지 절감 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를 설계하기 위한 정성적 유동특성 분석 연구이다. 프로펠러 상단으로 유입되는 유동 제어를 위한 부가물 형태의 선미 빌지 부착 수직판(V-Plate, Vertical Plate)에 관한 연구로서 선미유동에 대해 유체역학적 특성변화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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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에너지 절감장치가 필요한 이유?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한을 의무화하는 EEDI, SEEMP 등의 국제협약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박의 에너지 절감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 관련 국내기술 대응이 절실하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형 조선소의 주력선종 효율 향상의 ESD를 설계하기 위하여 유동특성 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프로펠러 상단으로 유입되는 유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논문에서 분석한 것? 본 연구는 국내 중소형 조선소의 주력선종 효율 향상의 ESD를 설계하기 위하여 유동특성 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프로펠러 상단으로 유입되는 유동을 개선하기 위하여 bare hull의 선미벌브 및 빌지 주변의 유동특성을 수치해석과 모형시험을 통하여 정성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선저압력 지점의 개선 및 프로펠러 상단 유입의 선미 빌지 유동 제어를 위하여 선미벌브와 빌지 사이에 수직평판을 부착하였다. 선미 선체표면 압력회복으로 전저항이 약 3.
에너지 절감 장치에 관한 연구들의 예? Choi et al.(2009)는 프로펠러 면에 유입되는 축방향 속도분 포의 불균일성을 완화시키는 와류생성기(vortex generator)를선박에 부착하여 수치적 방법으로 속도성능 추정 방안을 제안하였고, Park et al.(2009)은 선미에 유동제어평판을 부착하여 평판의 역할을 수치해석 관점으로 유동특성 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유동제어평판 부착 위치 변화에 따라 개선된 프로펠러 상단유동을 확보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ank, J.(2010), Free surface CFD prediction of components of Ship Resistance for KCS, 13th Numerical Towing Tank Symposium, p. 6. 

  2. Choi, J. E., J. S. Kim, S. B. Lee and H. G. Lee(2009), Computational Prediction of Speed Performance for a Ship with Vortex Generators,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2, pp. 136-147. 

  3. Kim, J. H., J. E. Choi, B. J. Choi, S. H. Chung and H. W. Seo(2015), Development of energy-saving devices for a full slow-speed ship through improving propulsion performance, Int. J. Nav. Archit. Ocean Eng., Vol. 7, No. 2, pp. 390-398. 

  4. Korkut, E.(2006), A case study for the effect of a flow improvement device on ship powering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the Ocean Engineering 33, pp. 205-218. 

  5. Lee, K. J. and J. S. An(2012), Development of Complex Energy Saving Devic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ings, Vol. 26, No. 3, pp. 1-5. 

  6. Lee, Y. S. and Y. B. Choi(2009), Study on the Effect of Wake Control Devices on Ship Performance Components,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5, pp. 453-459. 

  7. Narita, H., H. Yagi, H. D. Johnson and L. R. Breves(1981), Development and Full-Scale Experiences of a Novel Integrated Duct Propeller, The Journal of the SNAME Transactions, Vol. 89, pp. 319-346. 

  8. Park, G. Y. and K. H. Cho(2014),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effects and application of marine fuel reduction method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9, pp. 1057-1063. 

  9. Park, D. W., H. J. Choi, H. S. Yoon and H. H. Chun(2009), A Numerical Study for Improvement of the Speed-performance of a Ship with Flow Control Flat Plate,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3, pp. 268-278. 

  10. Wie, D. E. and D. J. Kim(2012), The Design Optimization of a Flow Control Fin Using CFD,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9, No. 2, pp. 174-181. 

  11. Yang, H., B. N. Kim, J. H. Yoo and W. J. Kim(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2, pp. 15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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