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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7 no.1, 2016년, pp.73 - 89
신용재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동현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The digital culture contents is one of the fastest growing industry in Korea and it accounts for 60% of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This paper attempts to analyze economic impacts of the digital culture contents industry using input-output analysi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oduction-indu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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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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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이란? | 여기서 문화 산업은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의하면 (문화예술진흥법 제2조 2항)“문화 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하는 업”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문화상품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산업”(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 1항)까지 포괄한다. 이러한 문화 산업은 디지털 혁명으로 생산과 유통과정이 변화하고, 이를 통한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파급효과는 매우 크게 일어나고 있으며, 디지털 문화 콘텐츠 라는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게 되었다. | |
레온티에프 가격모형을 이용하여 무엇을 분석할 수 있는가? | 그러나 원래 투입산출분석의 중요한 문제는 수급균형식을 이용한 물량단위 파급효과분석이다. 따라서 산업연관표를 열로 본 각 산업부문의 구성은 각 산업부문의 생산활동에 대한 비용구조를 나타내므로, 이를 이용하면 가격변화의 파급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이를 레온티에프 가격모형 또는 물가파급모형이라고 한다 (한국은행 2011; Miller and Blair 1985). | |
한국에서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산업이 된 배경은 무엇인가? |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은 지식경제사회의 핵심적인 산업으로 디지털 강국으로 부상함과 더불어 문화 산업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는 한국의 상황에서는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산업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그리고 이를 구현하는 콘텐츠 솔루션까지 포함하는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을 외생화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
강인원, 조은선 and 정호연,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업의 웹생산활동과 웹마케팅성과에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15: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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