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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N-D 생태계 차원에서의 방송/미디어 분야 가상현실(VR) 발전 전망
C-P-N-D Ecosystem-based Broadcasting/Media Virtual Reality (VR) Prospect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3 no.1, 2018년, pp.19 - 25  

이종석 (한림대학교 경영학과, 한림경영연구소) ,  서규원 (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  남상훈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미디어비즈니스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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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한 분야로 각광받고 있는 가상현실의 성장이 예측과는 다르게 지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유를 간략하게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C-P-N-D)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플랫폼에 접속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상현실의 성공적인 대중화를 위해서는 C-P-N-D 생태계 분야들의 균형적인 육성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네트워크를 제외한 콘텐츠, 플랫폼, 디바이스 모두 경쟁력이 낮은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개별 분야에 대한 경쟁력 확보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킬러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의 육성이 더욱 필요하다. 단순한 킬러 콘텐츠의 육성만으로는 전체 가상현실 C-P-N-D 생태계를 구축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고, 방송/미디어 분야도 이러한 접근이 필요함을 주지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virtual reality(VR), which is regarded as a par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being delayed differently from the prediction. In this study, we briefly analyze these reasons from the point of view of CPND ecosystem. Virtual reality is a technology in which a user wears a devi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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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가상현실 시장의 한 응용분야인 방송/미디어 분야에 대해서도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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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이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유를 간략하게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C-P-N-D)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해 보았다.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플랫폼에 접속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상현실의 성공적인 대중화를 위해서는 C-P-N-D 생태계 분야들의 균형적인 육성이 중요하다.
가상현실의 성공적인 대중화를 위해 중요한 것은?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플랫폼에 접속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상현실의 성공적인 대중화를 위해서는 C-P-N-D 생태계 분야들의 균형적인 육성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네트워크를 제외한 콘텐츠, 플랫폼, 디바이스 모두 경쟁력이 낮은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2020년 가상현실 시장 규모가 하향 조정된 이유는? Digi-Capital(2016)은 2020년 가상현실 시장 규모를 1,500억 달러에서 1,200억 달러로 하향 조정하였다. 높은디바이스 가격, 낮은 몰입도 환경, 킬러 콘텐츠의 부재, 가상현실을 게임으로만 인식하는 부정적인 이미지 등을 주된 이유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예측 자료는 가상현실 시장을 아직도 매우 매력적인 시장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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