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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차단공과 철근-숏크리트를 이용한 근접병렬 터널의 암반 필라부 시공법(STTM공법) 소개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8 no.3, 2016년, pp.28 - 34  

윤경석 ((주) 하이콘엔지니어링) ,  강성국 ((주) 하이콘엔지니어링) ,  오승배 ((주) 하이콘엔지니어링) ,  안용관 ((주) 하이콘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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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차로 이상의 도로터널을 병렬로 배치할 때 종래에는 두 터널사이의 이격거리를 터널폭의 1.5배이상 이격시켜 배치하였으며, 터널 연장이 짧거나 교차로 또는 교량과 인접하여 도로선형 조건상 병렬터널의 이격배치가 곤란할 경우는 공사비와 공기가 일반터널에 비해 1.5배 이상 소요되는 2-아치 또는 대단면 터널 공법을 적용하였다.
  • 근접병렬터널 시공시 계측활동을 통해 필라부와 전체적인 터널의 안전적인 거동을 평가한다. 다음은 기 시공된 근접터널의 계측사례이다.
  • 일반적인 근거리 발파특성에 기초한 발파설계와 더불어 충격차단공의 적정성을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발파시 암반 필라에 작용하는 발파진동속도의 저감효과를 검토한다.
  • 필라부에 대한 평균강도/응력비의 파괴기준과 터널 전체적인 응력 및 변위등의 검토를 통해 근접병렬터널의 안전성을 평가한다.
  • 후행터널 굴착시 선행터널 필라부 벽체에서 측정한 발파 진동치로 충격차단공에 의한 진동제어발파 효과를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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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래의 병렬터널의 경우, 터널을 서로 근접시키지 못하였던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종래의 병렬터널을 근접시키지 못하였던 주된 이유는 근접 배치시 터널 필라부의 응력집중으로 인한 안정성 문제와 더불어 터널 굴착시 좁혀진 필라부의 발파로 인한 손상 우려가 주된 이유였으며, 비발파공법인 기계굴착을 적용할 경우는 기계굴착 공사비가 너무 비싸 오히려 2-아치 또는 대단면 터널보다도 불리해지기 때문이었다.
2-아치 또는 대단면 터널 공법은 어느 경우에 적용하는가? 2차로 이상의 도로터널을 병렬로 배치할 때 종래에는 두 터널사이의 이격거리를 터널폭의 1.5배이상 이격시켜 배치하였으며, 터널 연장이 짧거나 교차로 또는 교량과 인접하여 도로선형 조건상 병렬터널의 이격배치가 곤란할 경우는 공사비와 공기가 일반터널에 비해 1.5배 이상 소요되는 2-아치 또는 대단면 터널 공법을 적용하였다.
STTM공법이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신기술인 STTM(Special Twin Tunneling Method)공법은 고 비용의 2-아치 또는 대단면 터널 공법을 저렴한 근접병렬터널공법으로 대체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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