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BOT-2) 단축형을 사용한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능력에 대한 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Motor Ability of Preschool Aged Children by Using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 (BOT-2) Short Form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4 no.1, 2016년, pp.31 - 40  

홍기훈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도연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강혜빈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박태영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윤은정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지영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정혜림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우리나라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운동 적합성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 BOT-2) 단축형을 사용하여 학령전기 아동의 운동 능력을 제시하고, BOT-2의 표준화를 위한 선행 연구로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부산과 김해의 만 4세~6세 8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BOT-2 단축형을 사용하여 대상자의 운동능력을 평가하였다. 기술 통계분석을 사용하여 운동능력의 평균값, 표준편차를 제시하였고, 성별과 나이에 따른 운동능력의 차이는 독립 t 검정분산 분석을 사용하였다. 결과 : 만 4세와 5세간 원점수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 = .000), 만 5세와 6세간의 미세운동 정확성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14). 미세운동정확성, 미세운동 통합, 균형 항목에서 여자의 평균이 높았다(p = .022, p = .006, p = .031). BOT-2 개발 대상 아동에 비해 4세와 5세 아동은 높은 원점수 평균을 나타내었고(p = .007, p = .000), 전 연령에서 높은 표준 점수를 보였다. 결론 : 본 연구는 전 학령기 아동의 운동능력에 대한 각 항목의 평균을 제시하였고, 나이와 성별에 따른 운동능력의 차이를 발견하였다. 학령전기 아동으로 연령이 제한되어 일반화의 한계가 있으나 BOT-2 단축형 학령전기 아동 규준 데이터를 제공하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ed to provide the preliminary data as a pilot study on standardizing BOT-2 by using an assessment criteria linked to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BOTMP) short form for the children with preschool years(4-6 year old) in South Korea. Methods : A total of 81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특히 실행기능은 시지각이나(Kim, Kwon, Park, Lee, & Kim, 2006) 운동 협응(Han & Kim, 2014)과 같이 인종이나 문화, 교육과 같은 환경적 요소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요소를 포함하므로 표준화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BOT-2 단축형을 이용하여 경남 지역과 부산에 거주하는 만 4세에서 만 6세의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운동 실행과 관련된 평가 항목을 평가하여 BOT-2의 표준화를 위한 선행 연구로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 실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어떤 문제를 가지는가? 실행은 주변의 물리적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하는 뇌와 행동의 연결 과정으로(Ayres, 1985), 자전거 타기, 축구하기,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등 아동의 학습과 복잡한 운동 기술을 세련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Bhat, Landa, & Galloway, 2011; Jansiewicz, Goldberg, Newschaffer, Denckla, Landa, & Mostofsky, 2006; Lloyd, MacDonald, & Lord, 2013; Pan, Tsai, & Chu, 2009; Provost, Heimerl, & Lopez, 2007). 운동 실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수행하고(Fredericks & Saladin, 1996), 움직임을 창조하거나 새로운 움직임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조직화하고 계획하는데 심리-신경학적 문제를 가진다(Roley, Blanche, & Schaaf, 2001). 이러한 아동은 자세 변화와 자세모방 및 움직임의 순서화, 타이밍, 방향성에 어려움을 겪으며, 일상의 기본적인 활동에도 문제를 갖는다(Bang, Kim, Kim, Baek, Oh, & Jung, 2008).
실행은 무엇인가? 구두적 지시의 수행, 모방, 도구의 사용을 위해 행동이나 움직임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인 실행(Dewey, Cantell, & Crawford, 2007; Mostofsky, Dubey, Jerath, Jansiewicz, Goldberg, & Denckla, 2006)은 운동능력을 기초로 한다. 실행은 주변의 물리적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하는 뇌와 행동의 연결 과정으로(Ayres, 1985), 자전거 타기, 축구하기,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등 아동의 학습과 복잡한 운동 기술을 세련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Bhat, Landa, & Galloway, 2011; Jansiewicz, Goldberg, Newschaffer, Denckla, Landa, & Mostofsky, 2006; Lloyd, MacDonald, & Lord, 2013; Pan, Tsai, & Chu, 2009; Provost, Heimerl, & Lopez, 2007). 운동 실행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은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수행하고(Fredericks & Saladin, 1996), 움직임을 창조하거나 새로운 움직임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조직화하고 계획하는데 심리-신경학적 문제를 가진다(Roley, Blanche, & Schaaf, 2001).
아동의 신체 운동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신체 활동이 감소하는 이유는? 아동기에는 자전거 타기, 수영, 줄넘기 등 대근육 운동 수행을 선호하고(Cratty, 1986) 이것은 발달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주거 환경 변화 교통의 발달로 신체 운동의 공간과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체와 컴퓨터의 발달, 인지위주의 학습, 부모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 실외놀이의 중요성의 과소평가로 실외 신체 활동의 기회가 감소하고 있다(Lee & Choi, 2016). 아동의 신체 운동은 성장의 원동력으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안전한 생활의 기초가 된다(Kang,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yres, A. J. (1985). Developmental dyspraxia and adult-onset apraxia. Torrance, CA: Sensory Integration International. 

  2. Bang, Y. S., Kim, J. M., Kim, M. J., Baek, H. H., Oh, M. H., & Jung, H. A. (2008).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2nd ed.). Seoul, Korea: EPublic. 

  3. Berk, R. A., & DeGangi, C. A. (1979). Technical consideration in the evaluation of pediatric motor scale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33(4), 240-244. 

  4. Bhat, A. N, Landa. R. J., & Galloway, J. C. (2011) Current perspectives on motor functioning in infants, children, and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Physical Therapy, 91(7), 1116-1129. 

  5. Bruininks, R. H., & Bruininks, B. D. (2005).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nd ed.). Minneapolis, MN: Pearson Assessment. 

  6. Chang, M. Y., & Hwang, K. C. (2004). Comparison of kinesthesia test of SIPT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2(1), 1-9. 

  7. Charlane, P., Anne, H., & Linda, T. D., (1997). In-hand manipulation in young children:Translation movement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1(9), 719-728. 

  8. Chowdhury, S. D., Wrotniak, B. H., & Ghosh, T. (2010). Nutritional and socioeconomic factors in motor development of Santal children of the Purulia district, India. Early Human Development, 86(12), 79-84. 

  9. Cratty, B. J. (1986). Perceptual and motor development in infants and children (3rd ed.). D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0. Custer, J. W. H., Hoijtink, H., & Net, J. (2000). Cultural differences in functional status measurement: Analyses of person fit according to the Rasch model. Quality of Life Research, 9(5), 571-578. 

  11. Dewey, D., Cantell, M., & Crawford, S. G. (2007). Motor and gestural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and/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3(2), 246-256. 

  12. Dewey. D., & Wilson, B. N. (2001).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What is it? Physical and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20(2-3) 5-7. 

  13. Fredericks, C. M., & Saladin, L. K. (1996). Pathophysiology of motor systems: Principles and clinical presentations. Philadelphia, PA: F.A. Davis. 

  14. Gillberg, C. (2003). Deficits in attention, motor control, and perception: A brief review.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88(10), 904-910. 

  15. Halpern, D. F. (1986). Sex differences in cognitive abilities. Erlbaum, Hillsdale, NJ. 

  16. Han, D., & Kim, M. (2014). Review of motor development assessment tools and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ertified Exercise Professionals, 16(3), 1-14. 

  17. Hong, E., & Kim, K. (2013). Systematic review of assessment tools for praxis ability of sensory integrative function: Provide range of assessment tools in foreign and domestic norma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1(2), 41-56. 

  18. Jansiewicz, E. M., Goldberg, M. C., Newschaffer, C. J., Denckla, M. B., Landa, R., & Mostofsky, S. H. (2006), Motor signs distinguish children with high functioning autism and asperger's syndrome from control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6(5), 613-621. 

  19. Job, F., Eva, D., Jan, B., Roel, V., Renaat, M. P., & Matthieu, L. (2014). Motor competence assessment in children: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between the BOT-2 Short Form and KTK testing batter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5(6), 1375-1383. 

  20. Kang, B. (2002). A study of young children's grossmotor and fine-motor skill development. Master's thesis, Jung-ang university, Seoul. 

  21. Kim, D., Kwon, K., Park, Y., Lee, S., & Kim, K. (2006). The relationship with motor praxis and visual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2), 69-79. 

  22. Kimura, D. (1992). Sex differences in the brain. Scientific American, 267(3), 118-125. 

  23. Lee, H., & Choi, I. (2016). The effects of outdoor physical activities for the promotion of basic physical fitness on young children's happiness and ego-resilien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1), 203-226. 

  24. Lee, S. (2002). A review of hand fun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hysical Therapist, 9(4), 115-168. 

  25. Lee-Valkov, P. M., Aaron D. H., Eladoumikdachi, F., Thornby, J., & Netscher, D. T. (2003). Measuring normal hand dexterity values in normal 3-, 4-, and 5-year-old children and their relationship with grip and pinch strength. Journal of Hand Therapy, 16(1), 22-28. 

  26. Lloyd, M., MacDonald, M., & Lord, C. (2013). The motor skills of toddl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utism, 17(2), 133-146. 

  27. McIntosh, D., Gibney, L., Quinn, K., & Kundert, D. (2000). Concurrent validity of the early screening profiles and the differential ability scales with an at-risk preschool sample. Psychology in the Schools, 37(3), 201-207. 

  28. Mostofsky, S. H., Dubey, P., Jerath, V. K., Jansiewicz, E. M., Goldberg, M. C., & Denckla, M. B. (2006). Developmental dyspraxia is not limited to imit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2(3), 314-326. 

  29. Pan, C. Y., Tsai, C. L., & Chu, C. H. (2009). Fundamental movement skills in children diagnosed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9(12), 1694-1705. 

  30. Park, S. R., & Park, H. J. (2010). An analysis of the cognitive process of 5-year-old children: A focus on a performance of cognitive assessment system based on gender, monthly age, and tendencies towards hyperactivity.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31(4), 139-157. 

  31. Pearson, J. L., & Ferguson, L. R. (1989). Gender differences in patterns of spatial ability environmental cognition and math and English achievement in late adolescence. Adolescence, 24(94), 421-431. 

  32. Provost, B., Heimerl, S., & Lopez, B. R. (2007). Levels of gross and fine motor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27(3), 21-36. 

  33. Roley, S. S., Blanche, E. I., & Schaaf, R. C. (2001).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ensory integration with diverse populations. San Antonio, TX: Therapy Skill Builders. 

  34. Ruff, R.. M., & Parker, S. B. (1993). Gender and age - specific changes in motor speed and eye hand coordination in adults: Normative values for the finger tapping and grooved pegboard test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76(3), 1219-1230. 

  35. Shiffman, L. M. (1992). Effects of aging on adult hand functio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6(9), 785-792. 

  36. Simons, J., Daly, D., Theodorou, F., Caron, C., Simons, J., & Andoniadou, E. (2008).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TGMD-2 in 7-10year-old Flemish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dapted Physical Activity Quarterly, 25(1), 71-82. 

  37. Son, M., Kim, H., Maeng, H., Park, M., Son. C, Jo, S., et al. (2013) The preliminary study on praxis in preschool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4), 37-46. 

  38. Yoo, E. Y., Jung, M. Y., Park, S. Y., & Choi, E. H. (2006) Current trends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3), 27-37. 

  39. Yu, S. B., Kim, J. J., & Kim, K. M. (2006). The correlation between handwriting skills and praxis in the low grades students at a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4(1), 1-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