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판 감각처리 및 자기조절 체크리스트(SPSRC)의 타당도와 신뢰도 연구
Study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Translation Version of the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SPSRC)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1 no.3, 2023년, pp.27 - 38  

김예은 (라파엘 아동발달센터) ,  이혜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이선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이하 SPSRC)의 국내사용을 위해 일반아동과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아동을 대상으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 동시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Short Sensory Profile(SSP)을 사용하여 피어슨 적률 상관계수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구성타당도는 두 집단의 감각처리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을 비교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한 내적 일치도의 경우 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검사-재검사 신뢰도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통해 검증하였다. 결과 : 동시타당도의 검증 결과 한글판 SPSRC와 SSP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p<.01), 구성타당도는 한글판 SPSRC의 영역 및 하위항목에 대해 두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p<.001). 내적 일치도는 Cronbach's α값의 범위가 .700 ~ .975로 나타났으며,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상관계수의 범위가 .937 ~ .997로 나타났다. 결론 : 한글판 SPSRC는 높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지는 평가도구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임상에서 치료목표를 계획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사용되는 것 뿐만 아니라 향후 관련된 연구에 의미 있는 근거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SPSRC) for children with and without autism spectrum disorder. Methods : The Pearson product-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 was calculated using Short Sen...

주제어

참고문헌 (30)

  1. Baranek, G. T. (2002). Efficacy of sensory and motor?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Journal?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2(5),?397-422. 

  2. Choi, J. H. (2010). Study of validity of korean version?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3. Cronbach, L. J. (1951). Coefficient alpha and the?internal structure of tests. Psychometrika, 16(8),?297-334. 

  4. Dunn, W. (2001). The sensations of everyday life:?Empirical, theoretical, and pragmatic considerations.?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55(6), 608-620. 

  5. Dunn, W. (2007). Supporting children to participate?successfully in every life by using sensory?processing knowledge. Infants & Young Children,?20(2), 84-101. 

  6. Gomez, I. B. B., Calsa, A. P., Esguerra, J. T.,?Penetrante, P. J. H., Porlucas, K., Santos, M.?E., ... Lai, C. Y. Y. (2021). Psychometric properties?of the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checklist: English version. Occupational Therapy?International, 2021, 1-10. 

  7. Gomez, I. N. B., Arel, F. A., Asidao, J. M., Baguio,?J. D., Nava, L., Rivera, D. A., ... Lai, C. Y.?Y. (2021).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sensory?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tagalog?version. Philippine Journal of Allied Health?Sciences, 5(1), 18-27. 

  8. Gomez, I. N. B., Lai, C. Y. Y., Morato-Espino, P.?G., Chan, C. C. H., & Tsang, H. W. H. (2017).?Behavioural and autonomic regulation of response?to sensory stimuli among children: A systematic?review of relationship and methodology. BioMed?Research International, 2017, 1-16. 

  9. Gomez, I. N. B., Morato-Espino, P. G. G., & Lai,?C. Y. Y. (2021). Examining the linguistic?equivalency and cross-cultural adaptation of the?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tagalog version. Asian Journal Occupational?Therapy, 17, 57-63. 

  10. Greenspan, S. I., & Wieder, S. (1997). An integrated?developmental approach to interventions for?young children with severe difficulties in relating?and communicating. Zero to Three, 17, 5-18. 

  11. Humphry, R. (2002). Young children's occupations:?Explicating the dynamics of developmental process.?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56(2), 171-179. 

  12. Kim, B. R., Kim, K. M., Chang, M. Y., & Hong, E.?K. (2021). Study of construct validity and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peabody?developmental motor scale-second edition?(PDMS-2).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19(3), 32-42. doi:10.18064/JKASI.2021.19.0.32 

  13. Kim, E. K., Kim, E. K., Ko, Y. S., & Jeon, S. S.?(2007). A pilot study on standardization of a?Korean scales of the sensory profile for children?with autistic disorders. Korean Journal of Special?Education, 42(2), 91-123. 

  14. Kim, M. S. (2001). A comparison of the sensory?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5. Kim, S. S. (2005). How to write a special education?thesis. Seoul, Korea: Sigmapress. 

  16. Kim, Y. E., Lee. H. R., & Lee, S. M. (2022). A content?validity study of the Korean translation version?of the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checklist (SPSRC). Journal of Korean Academy?of Sensory Integration, 20(3), 27-37. 

  17. Kim, Y. S. (2015).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rating scale for early childhood (Doctoral?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18. Kranowitz, C. (1998). The out-of-sync child:?Recognizing and coping with sensory integration?dysfunction. New York: The Berkley Publishing?Group. 

  19. Lai, C. Y. Y., & Chiu, A. S. M. (2013). Sensory?processing and self-regulation checklist manual.?Kwun Tong, Hong Kong: Heep Hong Society. 

  20. Lai, C. Y. Y., Yung, T. W. K., Gomez, I. N. B., &?Siu, A. M. H. (2019). Psychometric properties?of Sensory Processing and Self-Regulation?Checklist (SPSRC). Hindawi Occupational Therapy?International. doi:10.1155/2019/8796042 

  21. McIntosh, D. N., Miller, L. J., Shyu, V., & Dunn,?W. (199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short sensory profile. In W. Dunn (Ed.), Sensory?profile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Corporation. 

  2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21). Health and?welfare statistical yearbook 2021. December,?2021. Retrieved from http://www.mohw.go.kr 

  23. Oh, S. H., & Kim. B. J. (2002). New concept of validity?for psychological assessment instruments and its?usag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13(3), 111-126. 

  24. Olson, S. L., Bates, J. E., & Bayles, K. (1990). Early?antecedents childhood impulsivity the role of?parent child interaction, cognitive competence,?and temperament. Journal Abnormal Child?Psychology, 8(3), 317-334. 

  25. Park, J. H. (2010). A study on development and?effectiveness to improve programs of self-regulation?ability for young children: A study on the effect?to improve of self-regulation ability and to?reduce aggression (Doctoral dissertation).?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6. Park, K. Y., Yoo, E. Y., Jung, M. Y., Park, S. H.,?Lee, J. S., & Park, S. Y. (2011). Validation of?the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with?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3),?1-12. 

  27. Portney, L. G., & Watkins, M. P. (2009). Foundations?of clinical research (3rd ed.). New Jersey:?Prentice Hall. 

  28. Roberts, J. E., King-Thomas, L., & Boccia, M. L.?(2007). Behavioral indexes of the efficacy of?sensory integration therapy. American Journal?of Occupational Therapy, 61, 555-562. 

  29. Silva, L. M., Schalock, M., & Ayres, R. (2011). A model?and treatment for autism at the convergence of?chinese medicine and western science: First 130?cases. Chinese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17(6), 421-429. 

  30. Yoo, E. Y., Jung, M. Y., Park, S. Y., & Choi, E. H.?(2006). Current trends of occupational therapy?assessment tool by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Therapy, 14(3), 27-3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